오병용회장님께서 보내 주신 글입니다
《 사브라 》
이스라엘 부모님들은 사랑하는 자녀에게
"너는 '사브라'다" 라고 부른 답니다.
사브라는 선인장 꽃의 열매 이름 인데요,
선인장은 생명이 살기 어려운 악조건에서
자라는 식물이죠.
사막의 혹독한 환경에서도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기까지 10년이라는
세월을 참고 인내합니다.
지정학적으로 이스라엘은
처해 있는 척박한 환경 속에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으려면
오래 참고 인내해야만 하는 나라인데요,
유대인들이 자녀를
사브라로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합니다.
어려서부터
댓가 없는 성공에 대한 환상을 내려놓고,
심는 대로 거두는 인생의 법칙을 가르치는
유대인들의 지혜라고 할 수 있겠죠?
어느 한철 찬란히 피어나는 선인장 꽃은,
모든 잎을 가시로 바꾸면서까지
끝끝내 지켜온 선인장의 꿈이듯이,
유대인의 자녀 교육은
피 맺힌 가시들을 고스란히 품고 인내하여
온전한 순결의 꽃을 피우는
'사브라'를 닮아 가길 꿈꾼답니다.
어릴 때부터 유태인의 교육은
'하지 마라'가 아니라
사브라처럼 '참아라' 라고 하는데요,
꽃을 피울 때까지 기다리는 교육이죠.
그래서 오늘날 유대인은
전 세계 인구의 0.2%이고
미국 인구의 2%밖에 안되지만
하버드대 등 아이비리그 대학생들의 20% 이상,
노벨상 수상자들의 30% 이상을
그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그들은 우리가 익히 들어 본
수 많은 내로라하는 기업들을 비롯하여
미국의 정치, 언론, 영화, 금융, 산업, 학문 등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죠.
'사브라'라는호칭은
의지 강화 교육의 지혜입니다.
자녀에게 '사브라'라고 부를 때마다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심어 주는 겁니다.
"내 인생은 선인장과 같았고
나는 사막에서 뿌리를 내리고,
비 한 방울 내리지 않고 땡볕이 쬐는
악조건 속에서 살아 남았다.
아침에 맺히는
이슬방울 몇 방울 빨아 들이며
기어코 살아 남았다.
그러니 너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냐!?
너라는 열매를 맺기까지
나는 인고의 세월을 견디어 냈다.
너는 '사브라'다.
선인장 열매다.
그러니 너도 끝까지 살아 남거라.
그리하여 또 다른 열매를 맺어라.
그 열매가 맺어지거든 그를
'사브라'라고 불러 주어라."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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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문 상식 ✿
이따금 조문(근조) 갈 때가 있는데 70중반 나이인데도 그때마다 자신이 없다.
상주에게 어떤 말을 해야 위로가 될지,
고인에 대해 무슨 말을 해야 예의에 어긋나지 않을지,
고인의 영정 앞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바른 것인지 등등
조문의 예절과 격식에 대해 확고한 지식이 없으니 조문 갈 때마다 영 자신이 없다.
마침 지인이 조문 상식을 보내와 정리해 보았다.
✿ 조문(근조)은 조상(弔喪)과 문상(問喪)을 합친 말이다.
그런데 조문을 할 때 고인과 인연이 있으면 ‘조상’이고, 상주와 친분이 있으면 ‘문상’이라고 한다. 그러니 조문이라고 하면 틀리지 않으나 확실하게 하려면 ‘조상’과 ‘문상’을 가려 쓰는 것이 좋다.
✿ 우리는 보통 누군가가 돌아가셨을 때 고인과 고인의 가족에게 대한 예의를 표하는 말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말을 사용한다.(‘명복’이란 ‘저 세상에서 받는 복’이란 뜻)
즉,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것은 “겸손하고, 조심하는 마음으로 다가올 저 세상에서 복을 받으세요”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육신은 죽었지만 영혼은 아직 진행형이므로 문장 끝에 ‘마침표’를 찍어서는 안된다. 마침표란 ‘마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 “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라고 할 때 ‘띄어쓰기’를 하면 안된다.
그리고 올바른 표현은 “고인의명복을빕니다”이다.
앞에 “삼가”를 붙이려면, 누구의 명복을 비는지 삼가 앞에 고인의 이름을 써야 한다.
예를 들면, “홍길동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가 바른 표현이다.
글로 적을 때, 문장의 끝에 마침표를 찍으면 ‘그 가족까지 전부 죽어라’라는 뜻이 된다고 하니 이 점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 부의금 봉투는 접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하늘나라에 갈 때 노잣돈으로 잘 꺼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반대로 축의금 봉투는 접는 것이 예의다. 복 나가지 말라는 뜻에서다.
✿ 조문시 삼가해야 할 것으로,
-유가족을 붙잡고 계속해서 말을 시키는 것은 실례가 된다.
-상주, 상제에게 악수를 청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상주가 어리다 하여 반말이나 예의 없는 행동을 해서도 안 된다.
-상가에서 반가운 친구나 친지를 만나더라도 큰소리로 이름을 부르지 말아야 한다.
-낮은 목소리로 조심스럽게 말하고, 문상이 끝난 뒤 밖에서 따로 이야기해야 한다.
-고인의 사망 원인, 경위 등을 유가족에게 상세하게 묻는 것 또한 실례가 된다.
-집안 풍습이나ㅇ 종교가 다른 경우라도 상가의 가풍에 따라주는 것이 예의다.
-망인이 연만하여 돌아가셨을 때 호상이라 하여 웃고 떠드는 일도 예의가 아니다.
-과도한 음주, 도박 등으로 인한 소란한 행위나 고성방가는 삼가해야 한다.
이건 진짜 중요한 건데, 내 경험에서 비롯된 일로 조문가서 오래간만에 친구를 만나 술한잔 나누면서 무의식적으로 서로 잔을 부딪힌 적이 있었다. 돌아가신 분을 앞에 두고 건배를 한 것이다. 잘 돌아가셨다는 뜻인가. 습관이란 이렇게 무섭다. 술꾼들은 조문가서 정말로 조심해야 할 일 중의 하나이다.
이 정도 조문 상식을 알고 있으면 조상이나 문상가서 실례를 범하는 일은 없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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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계사 주지 스님의 소통의 법칙.
하나,
“앞”에서 할 수 없는 말은 “뒤” 에서도 하지 마라
뒷 말은 가장 나쁘다. 궁시렁거리지 마라 .
둘,
“말”을 독점하면
“적”이 많아진다.
적게 말하고 많이 들어라. 들을 수 록 내 편이 많아 진다.
셋,
목소리의 “톤”이 높아질 수 록 “뜻”은 왜곡된다.
흥분하지 마라.
낮은 목소리가 힘이 있다.
넷,
“귀”를 훔치지 말고 “가슴”을 흔드는 말을 하라
듣기 좋은 소리보다.
마음에 남는 말을 하라.
다섯,
내가 “하고”싶은 말보다. 상대방이 “듣고”싶은 말을 해라. 하기 쉬운 말보다 알아듣기 쉽게 이야기해라.
여섯,
칭찬에 “발”이 달려있다면
험담에는 “날개”가 달려 있다.
나의 말은 반드시 전달 된다.허물은 덮고 칭찬은 자주 해라.
일곱,
뻔한 이야기 보다
“펀”(fun)한 이야기를 해라.
디즈니만큼 재미 있게 해라.
여덟,
“혀”로만 말하지 말고
“눈”과 “표정으로 해라. 비언어적 요소가 언어적 요소보다 힘이 있다.
아홉,
입술의 “30”초가
가슴의 “30”년 된다. 나의 말 한마디가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열,
“혀”를 다스리는 것은 나지만 내 뱉어진 “말”이 나를 다스린다.
함부로 말하지 말고 한 번 말한 것은 책임을 져야 한다.
소통은, 귀로 듣고 눈으로 말하는 것 이랍니다.
좋은 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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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위해서
1無, 2少, 3多, 4必,
5友를 실천(實踐)하라!
01. = 1無
담배를 끊어라.
담배를 피우면 암(癌)의 원인(原因)이라 하지 않는가
02.= 2少
식사량(食事量)과
음주량(飮酒量)을 줄여라
03.= 3多
운동(運動), 접촉(接觸),
휴식(休息)을 늘려라
04.= 4必
걷고, 배우고, 즐기고, 웃어라.
05.= 5友
자연(自然), 친구(親舊), 책(冊),
술(酒), 컴퓨터를 가까이하라.
자연 속에 건강과 젊음이 있다
시대(時代)와 공간(空間)을 초월(超越)해 소통(疏通)을 나누는 책은 정신(精神)과 마음을 윤택(潤澤)하게 해 준다.
술은 즐거움을,
컴퓨터는 이 시대를 가깝게 하자는 의미(意味)이다.
- 건강이 재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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