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쿠퍼D 5도어 카오디오 스피커 튜닝 <소닉디자인>
431번째 미니쿠퍼 카오디오 작업
(주)오렌지커스텀
서울 용산구 후암동 448-144
☎ 1599-3738
010-5238-3770
소닉디자인 1877Ek 2way 스피커
1,080,000 원
브락스 매트릭스 3.1 센터 스피커
500,000 원
도심형 방음 kit
본넷 / 엔진 커버 / 4Door / 트렁크 커버
550,000 원
정찰제, 예약제

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 튜닝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이번 작업 차량은 미니쿠퍼D 5도어 차량으로 스피커 교체와 방음 작업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오디오 사운드와 정숙성이 떨어지는 미니쿠퍼!
차량 출고시 기본 코스와도 같은 작업입니다.

먼저 디젤 엔진의 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음 작업을 준비합니다.
본넷 방음 작업 도중 차량에 스크래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먼저 마스킹 테이프로 차량 전면부를 싹 덮어줍니다.

미니쿠퍼 본넷 중앙의 방열판을 탈거해보면 철판이 휑하니 드러나 있습니다.
이 철판은 진동에 의해 떨리며 저주파 소음과 공명을 유발하기 쉽고
엔진 소음도 쉽게 통과하기 때문에 방진 작업을 해줍니다.
방진매트를 본넷에 꼼꼼하게 밀착시켜주면 매트가 진동을 억제하여
저주파 소음이나 공명을 줄여줍니다.

탈거한 방열판에는 방음매트를 시공하여 엔진 소음을 걸러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엔진 소음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엔진 커버 안쪽에도 RS 신슐레이터를 채워넣습니다.
푹신한 신슐레이터가 엔진 바로 위에서 소음을 흡수하니
정숙성이 향상되겠죠?

작업을 마치고 엔진 커버를 깔끔하게 제자리에 조립합니다.

계속해서 도어 방음과 오디오 작업을 진행할 차례.
차량의 다른 부위에도 스크래치를 방지하기 위해 마스킹을 해둔 모습입니다.

마스킹 후 도어 트림을 탈거해보면 내부가 이처럼 텅 비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MW와 플랫폼을 공유하면서 더욱 BMW와 비슷해진 미니 쿠퍼
.
도어 프레임의 마감 방식도 BMW와 동일한 플라스틱 폼 마감입니다.

스피커 뒷면에도 BMW 엠블럼이 선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INA"
중국에서 만들어진 저가형 제품으로 음질을 떨어뜨리는 원인 중 하나죠.
하지만 저가형 제품을 사용한 것보다 더 나쁜 원인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트위터 없이 사진 속 미드레인지 스피커가 고음까지 재생한다는 점!!
미드레인지는 중음을 내기 위한 스피커지 고음을 위한 스피커가 아닙니다.
구조 자체가 그렇기 때문에 좋은 음질의 고음 신호를 입력받아도
본연의 음색을 살리지 못할 뿐만 아니라 소리가 뭉쳐서 들리기에 답답하기만 합니다.

일단 소닉디자인 SD-77E 미드레인지 스피커를 이용하여
중음을 보다 탄탄하게 채우고 깊고 풍부한 사운드를 만들 차례입니다.

알루미늄 가이드가 기본 제공되기 때문에 완벽한 순정형 인스톨이 가능하죠.
차체에 어떠한 손상도 없이 순정 볼트를 사용하여 1:1 교체가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순정 오디오에 없었던 트위터를 추가할 차례입니다.
선명하며, 청아한 사운드가 실크돔을 통해 부드럽고 섬세하게 표현해주는
소닉디자인 SD-N18E 트위터입니다.

A필러 순정 트위터 자리에 깔끔하게 매립해주면 완성입니다.

미니쿠퍼 정품 하만카돈 A필러 커버를 이용하여 완벽한 순정형으로 인스톨 해드렸습니다.

스피커 인스톨을 마치고 도어 방음을 진행합니다.
먼저 흡음재 하나 없이 휑하던 도어 프레임에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하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을 줄여줍니다.

압축 신슐레이터가 소음을 흡수하기 때문에 실내 정숙성이 향상됩니다.

플라스틱 소재의 도어 트림에는 방진매트를 시공하여
떨림으로 인한 잡소리를 줄여줍니다.

방음까지 마치고 도어 트림을 제자리에 말끔하게 조립합니다.

스피커 커버에는 소닉디자인 로고를 붙여 마무리!

다음은 센터 스피커를 인스톨할 차례입니다.
사진으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센터 자리는 꽉 막혀있습니다.

하지만 커버를 탈거해보면 이렇게 스피커를 위한 자리가 마련되어 있죠.
상위 옵션에서는 센터스피커가 있지만 트위터 조차 없는 기본 오디오에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부분.
상위 오디오 옵션에 센터 스피커가 포함되는 이유는 그만큼 그 역할이 중요한 스피커이기 때문입니다.
일부 특수한 차량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차량은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한쪽으로 치우쳐 앉게 됩니다.
때문에 가까운 쪽 스피커 소리가 더 크게 들릴 수밖에 없죠.
이러한 문제를 물리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센터 스피커이며,
가장 앞쪽에 자리 잡은 스피커로 스테이지를 좀 더 앞쪽으로 당겨주는 역할도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자리에 아무 스피커나 사용할 수 없죠.
센터에는 독일제 브락스 매트릭스 3.1 미드레인지 스피커를 사용합니다.
하이엔드 미드레인지 스피커로 100~10,000 Hz의 주파수 대역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거의 모든 소리를 재생할 수 있는 풀레인지 스피커입니다.

컴팩트한 사이즈 덕분에 순정 센터스피커 자리에 완벽한 순정형으로 인스톨 가능합니다.

막혀있던 커버는 깔끔하게 가공하고 그릴을 덧대 마무리 합니다.

끝으로 다양한 소음이 올라오는 트렁크를 조용하게 만들기 위해
트렁크 커버에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하여 방음 작업을 합니다.

방음 후 커버를 덮으면 완성!
소닉디자인 스피커를 통해 표현되는 감미로운 보컬 음색을 느껴보세요.
실제 카오디오 사운드가 궁금하신 분은 청음 예약을 해주세요.
동일 제품이 시공된 미니쿠퍼 차량에서 직접 청음해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새로 출고하면 블랙박스와 썬팅을 하듯,
미니쿠퍼는 오디오와 방음도 기본으로 해야할 지경입니다.
차량 작업 횟수가 이를 증명합니다.
단일 차종으로는 2번째로 많은 작업량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미니쿠퍼입니다.
첫번째는 BMW 5시리즈인데 미니쿠퍼도 사실상 BMW 차량이나 다름없죠?
프리미엄 세단 오디오도 아쉬운 마당에 소형 해치백은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저희 오렌지커스텀은 미니쿠퍼 차량만 430대가 넘게 작업하였으며,
오너인 저도 미니쿠퍼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쌓인 테스트 결과와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차주분의 성향에 맞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는 같은 제품이라도 세팅에 따라 다른 소리가 재생될 수 있기 때문에
노하우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희 오렌지커스텀은 샵 오너인 제가 상담부터 인스톨까지 직접 진행하여
항상 일정한 퀄리티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믿고 맡기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