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rge Frederic Watts
조지 프레데릭 와츠 British painter and sculptor associated with the Symbolist movement
Born 23 February 1817 Marylebone, Middlesex, England - Died 1 July 1904 (aged 87) London, England Notable work - Hope, Love and Life, Physical Energy
The All Pervading, 1887-1890 Oil paint on canvas Watts Gallery, Compton
The All-Pervading은 Watts가 1887년에서 1890년 사이에 제작한 우화적인 그림이다. 시스티나 성당 천장의 시빌의 영향 (Influenced by the Sibyls of the Sistine Chapel ceiling)을 받은 이 작품은 Watts가 '헤아릴 수 없는 광활한 공간'을 지배한다고 본 영혼을 상징한다. 그녀는 안개가 자욱한 넓은 공간에 매달려 있으며, 무거운 로브에도 불구하고 파르테논 신전 프리즈의 휘장을 연상케 하며 우주에 떠 있는 것처럼 무중력처럼 보인다. 지구본은 그녀의 손 안에서 맴돌고 있는 것처럼 보이며, 그 가장자리는 녹색 안개로 녹아내린다. 시스티나 성당 천장에 있는 미켈란젤로의 기념비적인 시빌 중 하나처럼, 그녀의 모든 곳에 퍼져 있는 비전은 그녀에게 예언의 힘, 미래와 무한한 공간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Hope, 1886 (Second version)
Tate Britain, London
George Frederic Watts는 1886년에 두 가지 버전의 Hope를 그렸다. 두 가지 버전 중 더 Second version 이 유명한 버전이다. 그의 손녀가 죽은 후에 그린 이 그림에는 눈을 가린 여성이 지구본 꼭대기에 앉아 줄이 하나뿐인 나무 거문고를 움켜쥐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희망을 나타 내기 위해 더 분명한 우화적인 빛 장치를 사용하는 대신 Watts는 음악을 사용한다.
그의 인물은 악기쪽으로 몸을 기울이고 지친 나머지 남은 줄을 뽑아 공명 속에 쉬고 있다. 어쩌면 그림의 분위기가 희망을 암시하기에는 너무 우울해 보일 수도 있다. 지평선 위로 떠오르는 태양, 솟아오르는 새, 피어나는 꽃은 어디에 있나요? 여기는 아닙니다. 대신 보이지 않고 만질 수 없는 희미한 노래가 암시된다. 우리는 그것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이 우리를 지탱해준다. 상황에 따라 희망을 가질 수밖에 없는 사람들은 안개가 낀 어둡고 불확실한 곳에 있다. Watts는 그것을 잘 알고 있었다. 20세기 신학자이자 미술 평론가인 Gilbert Keith Chesterton (길버트 키스 체스터턴, 1874-1936, English writer, philosopher, Christian apologist, and literary and art critic)은 그의 저서 'George Frederic Watts'에서 이 그림에 대해 논의한다. 체스터턴 (Chesterton은 언뜻 보면 제목이 오류라고 생각하고 그림 제목을 Despair (lose or be without hope)로 지정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썼다.
그러나 그가 그것을 오랫동안 바라보면, 그는 다음과 같은 진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인간에게는 항상 사라지기 직전이지만 결코 사라지지 않는 어떤 것이 있고, 항상 작별 인사를 하고 있지만 끝없이 남아 있는 확신, 항상 팽팽하게 당겨져 있지만 결코 끊어지지 않는 끈이 있다. 그는 우리 안에 있는 가장 기이하고 가장 섬세한 것, 가장 연약하고 가장 환상적인 것이 사실은 척추이고 파괴할 수 없는 것임을 인식한다.
Watts의 그림에 나타난 의인화된 희망은 '어둡고 섬세하면서도 불멸이며, 파괴할 수 없는 정신의 최소한도'이다. 그녀는 '손상되었으나 파괴되지 않은 것'을 가슴에 품고 있다. 그녀의 이름은 Hopeless나 Despair가 아니다. 만일 그렇다면 그녀는 수금이 더 이상 음악을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하여 내려놓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그것을 계속 움켜쥐고 그 줄에서 들려오는 아름다운 단 하나의 음표를 즐긴다.
이 그림은 눈을 가린 채 지구본 위에 앉아 악기를 연주하는 고독한 여성의 모습을 보여준다.
배경은 거의 비어 있으며 눈에 보이는 유일한 특징은 별 하나이다. Watts는 그림의 의미를 모호하게 만들기 위해 전통적으로 희망과 관련되지 않은 상징주의를 의도적으로 사용했다. Hope에서 그의 색상 사용은 큰 호평을 받았지만 전시회 당시 많은 비평가들은 그림을 싫어했다. 희망은 아름다움을 예술의 주요 목적으로 간주하고 메시지의 모호함에 대해 무관심한 미학 운동에서 인기를 얻었다. Watts의 지지자들은 희망의 이미지가 거의 기적에 가까운 구원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플래티노타입 (Platinotype, 흑백 인쇄 프로세스로 제작된 플래티넘 인쇄물, (플래티노타입이라고도 함)은 화학적 현상을 사용하는 모든 인쇄 방법 중 가장 큰 색조 범위를 제공하는 사진 인쇄물이다)의 복제품과 나중에 값싼 카본 프린트가 곧 판매되기 시작했다.
플래티노타입 (Platinotype of Watts's Hope)
Photograph by Frederick Hollyer (프레데릭 홀리어, 1838-1933, English photographer and engraver)
Watts는 그림을 구입하겠다는 많은 제안을 받았지만 그의 가장 중요한 작품을 국가에 기부하기로 동의했으며 Hope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느꼈다. 결과적으로 1886년 말에 Watts와 그의 조수인 Cecil Schott (세실 쇼트)는 두 번째 버전을 그렸다. 완성되자 Watts는 원본을 팔고 사본을 사우스 켄싱턴 박물관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에 기증했다. 따라서 이 두 번째 버전은 원본보다 더 잘 알려져 있다. 그는 개인 판매를 위해 적어도 두 개의 추가 버전을 그렸다.
희망의 값싼 복제품과 1908년부터 고품질 인쇄물이 대량으로 유통되기 시작하면서 널리 인기를 끄는 이미지가 되었다. Theodore Roosevelt 대통령은 뉴욕에 있는 Sagamore Hill 자택에 사본을 전시했다. 전 세계적으로 복제품이 유통되었다. 그리고 1922년 영화는 왓츠의 그림 창작과 그 뒤에 숨겨진 상상의 이야기를 묘사했다. 이 무렵 Hope는 시대에 뒤떨어지고 감상적인 것처럼 보였고 Watts는 빠르게 유행에서 뒤떨어졌다. 1938년에 테이트 갤러리는 왓츠의 작품 컬렉션을 영구 전시하는 것을 중단했다.
이 그림은 오랫동안 잊혀졌다가 20세기 이후 유명해졌다.
마틴 루터 킹 2세 (Martin Luther King Jr. 1929-1968, 미국 침례교 목사, 1955년부터 1968년 암살될 때까지 민권 운동의 가장 저명한 지도자 중 한 명인 운동가이자 정치 철학자)는 나중에 Shattered Dreams라는 제목의 1959년 설교를 이 그림을 주제로 했다. 남아공의 넬슨 만델라가 26년간 옥살이를 하면서 침침한 감방 벽에 걸어 놓고 수 없이 이 그림을 보면서 희망을 잃지 않았으며, 이후 출소하여 남아공 최고의 흑인 대통령이 되었다고 알려지면서 유명세를 탔다고 전해진다. 버락 오바마 (Barack Hussein Obama, 1961- , American politician who served as the 44th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 from 2009 to 2017)는 2004년 민주당 전당대회 기조 연설의 주제와 2006년 책의 제목으로
'대담한 희망'을 선택했다. 그는 '희망'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성공적인 2008년 대선 캠페인을 시작했다.
Hope, detail
희망이 눈을 가린 이유는 무엇일까? 육신의 눈으로는 아직 지각할 수 없는 것을 마음의 눈으로 보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이 들을 수 없는 노래를 그녀가 듣는 것처럼 . . . .
Hope, 1885 (First version)
Watts Gallery
Given to the nation in 1897
Love and Life, 1885
Oil on canvas
Walker Art Gallery Liverpool | United Kingdom
작속 인물들은 산길을 오르는 모습으로 들쭉날쭉한 바위 위에 제비꽃이 피어나고 구름은 흩어지며 청명한 하늘을 드러낸다. 이 그림은 왓츠가 그의 보편적인 '사랑의 종교'의 일부로 1897년 영국 국립 미술관에 기증한 18개 작품 중 하나였다.
Ariadne Oil on canvas Harvard Art Museums Cambridge | United States
Pablo and Francesca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Chaos Oil on canvas Walker Art Gallery Liverpool | United Kingdom
Time, Death and Judgement Watts Gallery Guildford | United Kingdom
Artemis Oil on canvas Leeds Museums and Galleries Leeds | United King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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