댑싸리는 명아주과의 한해살이풀로 중국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 전지역의 산과 들이나 집근처 길가에서 재배하고 있다. 댑싸리는 가벼우면서도 줄기가 단단하고 촘촘해서 농촌에서 빗자루용으로 많이 재해하고 있고, 그 열매를 지부자(地膚子)라는 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학명은 Kochia scoparia이다.
댑싸리, 지부자의 특성
댑싸리는 키 높이가 100~150cm에 이르고 줄기는 곧바로 올라가며 나무처럼 빳빳하며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피침형 또는 줄모양으로 갈이는 1~7cm, 너비는 2~7mm이며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없고 가을에는 붉은색으로 단풍이 든다.
7월에서 8월에 걸쳐 지름 3mm 정도의 초록색 꽃이 피고 9월에서 10월경에 편평한 공모양의 열매가 검게 익는다.
댑싸리, 지부자의 효능
댑싸리씨앗은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다. 그래서 소변불통이나 부종, 임질, 요도염이나 방광염, 종기, 옴, 음부의 습진, 피부건조증 등에 사용한다.
댑싸리, 지부자 부작용과 주의사항
댑싸리는 성질이 차서 몸이 차거나 맥이 약한 사람,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다만 아직까지 특별한 부작용 보고는 없으며, 일부 책에서 보약으로 쓴다는 기록이 있느나 잘못해석한 것임을 이해해야 한다.
댑싸리, 지부자의 사용량
댑싸리 씨앗은 말린 것을 기준으로 한번에 2그램에서 6그램을 달여서 복용하고, 피부질환에는 진하게 달인물로 씻거나 바르기도 한다.
첫댓글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산다람쥐님~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무대포님~
즐겁고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댑싸리 처음 듣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늘처음처럼님~
기분 좋은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