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34개 버스노조가 각 지역 노동청에 쟁의조정을 신청한 가운데 협상이 재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총 파업도 불사하겠다고 예고해 파장이 일고 있다. 버스노조가 쟁의조정을 신청한 이유가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주 52시간제로 임금이 대폭 줄어들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지난 29일 울산과 서울 등 전국 버스사업장 479곳 중 234곳의 노동조합이 일제히 각 지역 노동청에 쟁의조정 신청을 냈다. 인원만 4만1280명에 달하고 차량도 2만138대에 이른다. 울산지역 쟁의에 참여하는 버스업체는 전체 7곳 중 5곳(울산여객, 남성여객, 유진버스, 대우여객, 신도여객)으로 인원 1073명, 차량 499대로 전체의 3분의2 가량이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에 따르면 울산지역 버스운전사의 경우 주 52시간제가 시행되면 근무일수가 3~4일(평균3.3일) 줄어든다. 그렇게 되면 임금도 동시에 줄어들 것이다.
이에 노조는 하루 9시간 주 45시간 근무조건으로 3.3일치의 임금(호봉대비 시급 12.15%)을 보장해 줄 것을 요구했다. 노조는 52시간 시간제를 시행하면 70명 가량의 인력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임금이나 복지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추가인력 충원이 쉽지 않을 것이라 주장한다. 울산지역 5개 버스노조는 노사협상 과정에서 임금ㆍ인력 문제해결과 버스기사 처우개선을 위한 울산버스복지재단설립, 정년65세 연장, 미적립 퇴직금적립, 입사 후 1년 계약직 제도폐기 등 총 15가지 사항을 협상테이블에 올렸다.
하지만 지금까지 10차례 협상을 벌였으나 정년 연장안을 제외한 나머지에 대해서는 이견을 좁히지 못해 협상이 결렬됐다. 노조는 만약 협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5월8일과 9일 양일간 찬반투표를 거쳐 15일 총 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이제 피해는 학생, 노인 등 버스를 이용하는 교통약자들이 고스란히 떠안게 됐다.
버스업계 는 주 52시간 근무제를 정부가 시행했고 이로 인해 이 같은 문제점이 발생했기 때문에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해야한다 입장이다. 버스업계 근로자들의 입장을 이해 못하는 바가 아니다. 하지만 버스는 이제 일반 시민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이 아니라 학생, 노인 저소득층 등 교통약자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버스 총파업으로 버스공영제논의가 다시 부상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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