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 12. 8. 오늘의 양식 : 용의 핍박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선포----------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528 예수가 우리를 부르는 소리
40 찬송으로 보답할 수 없는
180 하나님의 나팔 소리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505 온 세상 위하여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다니엘 12 장 1-3 절.
1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 2 땅의 티끌 가운데에서 자는 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깨어나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 수치를 당하여서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 3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
7. 설 교---------- 야곱 족속아! 영광의 빛을 받아 역사하라!
4) 용의 핍박
* 계 12: 13-17 – 13 용이 자기가 땅으로 내쫓긴 것을 보고 남자를 낳은 여자를 박해하는지라. 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15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 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 가게 하려 하되 16 땅이 여자를 도와 그 입을 벌려 용의 입에서 토한 강물을 삼키니 17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과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서 있더라.
용의 정체는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1) 본체
① 구약시대 - 옛 뱀
* 고후 11: 3 -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② 신약시대 - 독사
③ 종말시대 - 용
* 사 27: 1 - 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의 견고하고 크고 강한 칼로 날랜 뱀 리워야단. 곧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을 벌하시며 바다에 있는 용을 죽이시리라.
(2) 본질
① 마귀 : 거짓의 아비.
* 마 4: 1 -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 눅 8: 12 - 길 가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니 이에 마귀가 가서 그들이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하게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요,
* 눅 22: 3, 31 - 3 열둘 중의 하나인 가룟인이라 부르는 유다에게 사탄이 들어가니, 31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탄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
* 요 8: 44 -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 요일 3: 8 -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
② 사탄 : 참소하는 자.
* 사 14: 12 -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 슥 3: 1 –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섰고, 사탄은 그의 오른쪽에 서서 그를 대적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시니라.
* 고후 11: 14 -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③ 온 천하를 꾀는 자.
* 대상 21: 1 - 사탄이 일어나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다윗을 충동하여 이스라엘을 계수하게 하니라.
* 욥 1: 6 - 하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와서 여호와 앞에 섰고, 사탄도 그들 가운데에 온지라.
* 마 13: 39 -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마귀요 추수 때는 세상 끝이요 추수꾼은 천사들이니,
* 히 2: 14 -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
(3) 용의 종말
① 하와를 꾀던 사탄(창 3: 1-5)
하와를 꾀던 뱀은 마귀가 뱀속에 들어가서 역사한 것이다. 마귀는 몸이 없는 영체이므로 뱀의 몸에 들어가 하와를 꾀인 것이다. 이것이 사탄의 시작이다.
② 공중의 권세를 잡았다.(엡 2: 2)
에덴에서 쫓겨난 사탄은 공중으로 올라가 공중 권세를 잡았다. 계 12: 7-9, 창 3: 에서 쫓겨나 6천년간 공중에서 권세를 잡은 사탄은 성도를 밤낮 참소한다.
③ 밤낮 성도를 참소했다.(계 12: 10)
마귀 참소를 받은 대표적 예로는 욥을 들수 있다.(욥 1: 6-12) 마 4: 1-11에서는 예수님을 시험했다. 이때 마귀는 먹는 것과 명예와 영웅심, 권세, 부귀를 시험하였다.
④ 하늘에 전쟁이 있다.(계 12: 7-9)
마지막 때가 될 때의 일이다.
⑤ 마귀가 땅에 내어 쫓긴다.(계 12: 9-10)
공중권세 잡은 마귀가 천사장 미가엘과의 전쟁에서 패하여 땅으로 내어 쫓기니, 이 땅은 마귀의 세상이 되어 귀신의 처소가 된다.(계 12: 13-17)
⑥ 사탄이 지배하는 시대가 온다.(계 12: 13-17, 계 13: 2, 5-7)
성도들은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으로 간다.
⑦ 사탄을 무저갱에 가둔다.(계 20: 1-3)
사탄이 없는 그리스도의 나라 천년왕국을 이 땅에 천 년 동안 이룬다.
⑧ 잠깐 놓였다가 불 못으로 간다.(계 20: 7-10)
이곳이 마귀가 가는 종착지요, 이것이 사탄의 종말이다.
* 사 27: 1 - 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의 견고하고 크고 강한 칼로 날랜 뱀 리워야단, 곧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을 벌하시며 바다에 있는 용을 죽이시리라.
* 시 74: 13-14 – 13 주께서 주의 능력으로 바다를 나누시고 물 가운데 용들의 머리를 깨뜨리셨으며 14 리워야단의 머리를 부수시고 그것을 사막에 사는 자에게 음식물로 주셨으며
5) 짐승의 훼방
* 계 13: 5-6 – 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6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
(1) 여러 견해.
① 로마 제국으로 본다.
사도 요한 당시에 로마 제국은 악과 사단 권세의 화신이기 때문이다.
바클레이[W. Barclay] : 요한이 본 짐승은 표범 같고 곰의 발과 사자의 입을 가졌다. 과거의 네 짐승의 모든 요소를 합쳐버렸다. [단 7: 3-7]. 요한에게는 로마 제국이 악마 같은 무서운 존재였다. 로마는 모든 악의 집대성이었다. [바클레이, 계시록 하, pp.165.166]
② 로마교회로 본다.
짐승이 상징하고 있는 정치적인 권세와 교회적인 권세를 함께 행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네스[Barnes] : 교황의 영적 권세가 통치 형태를 이루어 로마와 흡사한 모습으로 존재하였다. [비더울프, 성서연구주석 종말과 재림, p.431]
③ 교회를 박해하는이단들의 세력이다.
핸드릭슨[W. Hendriksen] :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은 모든 역사의 무대 위에 나타난 세상의 여러 정권으로 교회를 핍박하는 세력을 상징한다. 인류 역사상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 을 거스르고 대항하는 지상 정권은 짐승이다. [핸드릭슨, 성경주석 요한계시록, pp.177]
④ 로마교황으로 본다.
벵겔[J. A. Bengel] : 13장과 17장의 짐승은 열 뿔과 일곱 머리를 가진 같은 짐승이다. 짐승은 그리스도의 나라에 대항하는 교회의 정치 세력이다. 로마와 연관을 갖고 있다. 짐승은 현 시점에 존재한다. 짐승은 교황이다. [벵겔, 신약주석 요한계시록, p.169]
⑤ 마지막 한 이레에 조약을 맺을 적그리스도로 본다.
다니엘이 예언했던 한 이레의 시작과 함께 나타날 인격적인 인물로 적그리스도다.
저스틴[Justin], 이레니우스[Ireneus], 개벨라인[A. C. Gaebelein], 래드[G. E. Ladd], 모리스[C. L. Morris], 마운스[R. H. Mounce], 왈부르드[J. F. Walvoord], 스코필드[C. I. Scofield]등이 지지한다.
(2) 저자의 견해
칠십 이레의 한 이레에 조약을 맺으며 나타날 적그리스도로 본다.
① 다른 성경으로부터 입증된다.
ⓐ 다니엘의 예언으로부터 입증된다.
* 단 7: 3-8, 25 – 3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 모양이 각각 다르더라. 4 첫째는 사자와 같은데, 독수리의 날개가 있더니, 내가 보는 중에 그 날개가 뽑혔고, 또 땅에서 들려서 사람처럼 두 발로 서게 함을 받았으며, 또 사람의 마음을 받았더라. 5 또 보니 다른 짐승. 곧 둘째는 곰과 같은데, 그것이 몸 한쪽을 들었고, 그 입의 잇사이에는 세 갈빗대가 물렸는데, 그것에게 말하는 자들이 있어 이르기를 일어나서 많은 고기를 먹으라. 하였더라. 6 그 후에 내가 또 본즉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에게 또 머리 넷이 있으며, 권세를 받았더라. 7 내가 밤 환상 가운데에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매우 강하며 또 쇠로 된 큰 이가 있어서 먹고 부서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더라. 8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에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첫 번째 뿔 중의 셋이 그 앞에서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들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더라. 25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 단 9: 27 -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 예수님의 예언으로 입증된다.
* 마 24: 5, 15 – 5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15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 바울 사도의 예언으로 입증된다.
* 살후 2: 3-4 – 3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4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② 계시록 13장의 내증으로부터 입증된다.
ⓐ 그의 출처로 입증된다.
바다는 세상이나 거듭나지 아니한 격동하는 인간성을 상징한다. 역사적 파란이 일어나는 국가나 사회를 상징한다.
ⓑ 용의 모습을 닮았기 때문이다.
* 계 12: 3 -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
* 계 13: 1 -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 그의 통치하는 기간으로 입증된다.
* 계 13: 5 -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③ 초기 기독교 문헌과 교부들이 주장 하였다.
ⓐ 바나바의 서신[Barnabas: A.D. 70~100 ?]의 기록으로 입증된다.
ⓑ 디다케[Didache: 2세기 초]의 기록으로 입증된다.
ⓒ 순교자 저스틴[Justin]과 교부 이레니우스[Ireneus]가 주장하였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304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
10. 폐 회 ---------- 주기도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