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시 상당구 산성동에 위치한 대규모 포곡식 석축산성으로 둘레 4.2km, 내부면적 22여만평 규모의 사적 제212호이다.
지금의 상당산성은 임진왜란중인 선조 29년에 수축된 이후 숙종 42년에서 45년까지 충청병사 유성추의 감독으로 대대적인 성벽개축이 이루어졌고, 이듬해 성내에 구룡사와 남악사의 2개 사찰과 암문이 마련되었는데 이것은 성문 무사석의 기록에 남아 있다. 그후 여러번의 수축이 이루어져 성내의 여러 시설인 관아사, 군기고, 창고 수구, 장대, 포루 등이 완성되었다. 조선왕조실록과 비변사등록 등에 의하면 효종 2년(1651년) 충청도병마절도사영이 충남 해미에서 청주로 옮겨지고, 왜구의 침입과 내란 등으로한성의 중간방어 지역으로 청주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가면서 상당산성의 개수축이 대대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 상당산성에는 동문, 서문, 남문의 3개문과 동암문 남암문의 2개 암문, 치성 3개소, 수구3개소가 있는데,77년부터 78년까지 정비공사로 동.남문루와 동문이 재건되었고 '92년말에는 동장대도 재건되었다. 또한 1995년도의 발굴조사로 서장대의 규모와 위치가 확인되었다.동장대에서는 매년 시민의 날에 국운융성, 청주발전, 가정화평을 기원하는 삼원제를 지내고 있으며 이곳에서 성돌이 행사가 시작된다.
현재의 저수지는 본래의 수문이 홍수로 없어진 후 1943년에 만든 것이다. 성내에는 전통 한옥마을이 조성되어 민속주인 대추술과 함께 다양한 민속요리를 제공하고 있다. 청주시는 앞으로 상당산성 내부를 조선 영/정조시대의 모습 그대로 복원하고 당시의 생활상을 재현할 예정이다.또한 성의 기능과 어울리는 택견,선무도,경당 등 민족무예 수련관을 유치하여 청소년의 정서를 함양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으로 있다.
제1코스(산행거리 3㎞, 약 1시간40분소요) : 우암산순회도로-음료수대-성벽-서문-산성마을-명암약수터
제2코스(산행거리 4.2 ㎞, 약 1시간 30분 소요) : 남문-남암문-서문-동암문-동문,동장대-저수지-남문
국립청주박물관, 청주고인쇄박물관, 우암어린이회관, 명암유원지, 청주동물원 등
청주시내 여관,모텔 이용
자가이용 : 경부고속도로 청주나들목을 나가 바로 만나는 36번 국도에서 좌회전해 청주 방향으로 들어간다. 이 길을 계속 달리면 상당사거리가 나오고 이 사거리에서 우회전하여 조금 가면 상당산성 이정표가 있는 사거리가 나온다. 이 사거리에서 좌회전하여 계속 상당산성 이정표를 따라 달리면 국립청주박물관과 명암약수 앞을 지나 상당산성 입구가 나온다. 입구에 주차장이 있고 산성의 남문인 공남문은 조금만 걸어 올라가면 된다. 산성 안에 있는 토속음식점촌으로 가려면 주차장에 차를 대지 말고 계속 도로를 따라가면 된다.
대중교통 : 서울 청주 5-10분 간격(고속버스), 청주 상당산성 1시간50분 간격 1일 10회(07:07-22:03)
청주시 문화관광과(043-220-6162)
※ 현지사정에 따라 정보가 변경될 수 있음으로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 스크랩 해갈께용~^^*
담아갈께요 ^^*
눈밟으며 한바퀴돌았다는 ㅋㅋ
감사합니다.. 담아갈께요..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