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31일(금)
열왕기상 22:41~53
하나님이 평가하시는 정직한 길과 악한 길
이스라엘 아합왕 제4년에 아사의 아들 여호사밧이 유다의 왕이 되었습니다. 여호사밧은 35세에 왕으로 등극하여, 25년 동안 유다를 다스렸습니다.
여호사밧은 그의 아버지 아사처럼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한 길로 행했고, 아사 시대에 남아있던 남색 하는 자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었습니다.
하지만 그가 산당을 폐하지 않았기에, 백성이 아직도 산당에서 제사를 지내며 분향하였습니다. 여호사밧은 이스라엘 왕과 화친하였고, 아람과도 연합하여 전쟁에 임했습니다.
저자는 유다의 아사 왕도 남색 하는 자를 그 땅에서 쫓아내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15:12). 그런데 저자는 여호사밧 왕이 그의 아버지 아사 시대에 남아있던 남색 하는 자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었다고 기록하였습니다.
아마도 아사 왕 시대에는 남색 하는 자들을 다 쫓아내지 못했고, 그 아들 여호사밧 시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남색 하는 자들을 다 쫓아낼 수 있었던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백성들이 산당에서 제사하던 풍습은 아사 왕 때나 그의 아들 여호사밧 때에 동일하게 남아있었습니다(15:14; 22:43).
여호사밧 왕 시대에 에돔에 왕이 없었고, 섭정왕이 있었다는 기록은 낯설게 느껴집니다. 이 기록은 그다음 구절인 여호사밧의 선박 제조와 관련 있어 보입니다.
여호사밧이 다시스의 선박을 제조하고, 오빌로 금을 구하러 보낸 계획이 무산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그 배가 에시온게벨에서 파선하였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여호사밧은 아합의 아들 아하시야의 제안을 거절했습니다.
솔로몬 왕은 홍해 물가의 에시온게벨에서 선박을 제조하고, 히람이 보낸 익숙한 사공들과 연합해서 오빌에서 금 420달란트를 가져왔습니다. 이 일은 솔로몬 왕 시대의 경제적 번영에 크게 이바지했습니다.
여호사밧 왕 시대에 오빌로 금을 구하러 보낸 계획이 실패하자, 여호사밧 왕은 솔로몬 왕과 같은 경제적인 번영을 누리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여호사밧이 죽자, 그의 아들 여호람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습니다.
유다 여호사밧 왕 제17년에 아합의 아들 아하시야가 이스라엘 왕이 되어, 2년 동안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아하시야는 그의 아버지 아합의 길로 행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어머니 이세벨의 길로도 행했습니다.
북이스라엘 왕 이야기에서, 왕이 어머니의 길로 행했다는 기록은 이곳이 최초입니다. 그만큼 이세벨이 아합왕 못지않은 영향력을 행하고 있었다는 간접증거가 됩니다.
저는 남 유다의 여호사밧 왕과 북이스라엘의 아하시야 왕 이야기를 들으면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일이 얼마나 큰 차이를 가져다주는지를 깨닫습니다.
하나님의 평가는 우리의 순종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만일 제가 다윗처럼 여호와 앞에 정직히 행한다면, 여호와께서 제 인생을 복된 길로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오늘 하루, 제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길을 걷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