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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기능성에 눈뜬 네덜란드 진공청소기 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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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6-09 | 국가 | 네덜란드 | 작성자 | 임성아(암스테르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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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에 눈뜬 네덜란드 진공청소기시장 - 에너지 고효율 제품, 로봇청소기 인기 - □ 네덜란드 진공청소기시장 및 트렌드 ㅇ 2010년 판매량 감소하며 성장이 주춤하던 네덜란드의 진공청소기시장은 2011년 이후 판매량 다소 증가 - 2012년 발표된 유로모니터 보고서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진공청소기시장 규모는 연 1억3600만 유로에 달하며, 연 2% 성장률을 기록 - 네덜란드에서 지난 수십 년 동안 판매된 청소기 대부분이 실린더 진공청소기였으며, 지금도 압도적인 비율로 실린더 진공청소기가 가장 많이 판매됨. - 그러나 최근 로봇청소기, 스팀청소기와 같은 품목의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 네덜란드 청소기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Euromonitor ㅇ 진공청소기시장 트렌드 - 최근 진공청소기시장의 주된 테마는 에너지 효용성 - 이전까지는 대부분 강력한 파워를 자랑하는 제품이 인기였으나, 최근 소비자들은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을 더욱 선호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네덜란드에서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했으며, 에너지 가격상승 역시 에너지 효율적 제품의 소비를 증가시킨다고 분석 - 이러한 이유로 최근 진공청소기시장에서는 강한 파워와 함께 높은 수준의 에너지 효용성을 지닌 진공청소기 제품이 인기 □ 다양한 기능성 진공청소기 인기 ㅇ 로봇 진공청소기의 급격한 성장 - 로봇 진공청소기는 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해 자동으로 집안을 청소하는 진공청소기로, 자동 방향 감지, 자동 충전, 청소시간 예약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음. - 로봇 진공청소기는 2009년 네덜란드에 처음 진출했으며, 당시 로봇 진공청소기를 판매하는 기업은 삼성전자가 유일 - 삼성전자는 2009년 로봇 진공청소기를 네덜란드에 선보인 후 2011년 iRobot, 2012년 Navibot 이라는 모델을 선보이며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함. - 로봇청소기가 네덜란드에 진출한 것은 아주 최근의 일이지만, 진공청소기 부문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됨. ㅇ 스팀 진공청소기도 인기 - 로봇 청소기 다음으로 높은 판매 성장률을 보인 부문은 스팀청소기 - 스팀청소기는 고온의 스팀을 이용해 바닥의 얼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장점이 있으며, 독일 기업인 Karcher사가 이 부문의 선두 업체 - 유로모니터 보고서에 따르면, 스팀청소기의 활약 때문에 일반 청소기의 판매량이 상대적으로 부진함을 보일 정도로 인기가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평가됨. ㅇ 프리미엄 제품 및 중고급 제품 수요 증가 - Dyson사는 200유로 이상의 프리미엄 제품을 주로 출시하면서, 진공청소기시장에서도 고급 제품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짐. - 진공청소기의 평균 단가는 2011년 한 해 동안 2% 상승 - 이는 고급 제품 판매가 증가하면서 네덜란드에서 판매되는 진공청소기의 개별 평균 가격 또한 상승한 것 ㅇ 동물 애호가를 위한 진공청소기 - 네덜란드에는 150만 마리의 애완견과 300만 마리의 애완고양이가 있음. - 소파, 카페트, 바닥 등에 날리는 애완동물의 털을 쉽게 제거하는 기능을 갖춘 애니멀 청소기 수요 증가 - 청소기의 헤드를 빗 형태의 헤드로 교체해, 교체한 부분으로 직접 애완동물의 털을 빗어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브러쉬형 청소기도 인기 □ 인기리에 판매되는 진공청소기의 종류와 가격
자료원: Consumentenbond □ 네덜란드 청소기시장, 다국적 기업 간 경쟁 심화 ㅇ Bosch사는 최근 몇 년간 급격히 성장해 진공청소기 분야의 선두기업이 됨. 튼튼한 제품, 높은 에너지 효용성, 친환경적인 기업이라는 Bosch사의 전략적 이미지 메이킹이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 ㅇ 네덜란드 기업인 Philips는 진공청소기 분야의 선두기업이나, 2011년 이후로 시장 점유율이 감소함. 그러나 Philips는 자국 기업인만큼 네덜란드 시장에서 언제나 강력한 입지를 가지고 있으며, 네덜란드 소비자들은 자국 브랜드인 Philips에 대한 선호가 높음. ㅇ 2008년 이후로 LG, AEG, Electrolux, Bosch 등과 같은 초국적 기업 간 경합이 더욱 치열해짐. - 국내 기업인 LG와 삼성의 각각 시장 점유에서 6위, 7위를 차지함. □ 시사점 ㅇ 진공청소기시장 전망 - 네덜란드의 전체 가구 수는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진공청소기 판매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 - 유로모니터는 진공청소기시장이 완만한 성장을 지속해 2016년에는 1억4500만 유로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실린더 진공청소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앞으로도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 -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잘 맞고, 편리한 로봇청소기가 앞으로 진공청소기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주된 상품이 될 것으로 전망 - 저렴한 모델에서 Dyson사의 프리미엄 청소기와 같은 고급 모델까지 진공청소기의 가격 범위와 종류가 다양해지는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ㅇ 진공청소기 유통 채널 - 가전제품 소매업체는 진공청소기 유통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채널 - 오프라인 소매업체들은 프로모션 및 이벤트 특가로 굉장히 저렴한 가격에 진공청소기를 판매하며 소비자를 유인하기도 함. - 온라인 소매업체들 또한 점점 인지도를 높여가며 해마다 판매량이 증가 추세에 있음. 진공청소기 구입을 원하는 네덜란드 소비자 상당수가 온라인 구매 의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모두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 자료원: Consumentengids 매거진, 유로모니터 보고서 및 코트라 암스테르담 무역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