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조국혁신당 원내대표가 "17개의 탄핵 사유를 담은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황 원내대표는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11월 중에 탄핵소추안을 공개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혁신당은 대통령 임기반환점인 오는 9일을 전후해 탄핵소추안을 대중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후 국민들이 의견을 달면 당 법률가들이 검토해 보완하는 방식의 성안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황 원내대표는 "핵심 탄핵 사유는 대통령의 공천 개입이 드러난 명태균 게이트와 채해병 수사외압 사건이다. 특히 명태균씨의 녹취록은 국민의 감정선을 자극하는 가장 큰 탄핵 사유"라며 "이 정도 사유면 헌법재판소가 대통령을 파면하지 않을 수 없다고 본다"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김건희 특검법'에 집중하며 대통령 탄핵 추진에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이는 데 대해선 "당장 민심의 탄핵 요구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민주당이 계속 버틸 순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대통령 지지율 20% 선이 무너졌고, 한 주 뒤에 한 자릿수로 떨어졌던 8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지율 궤적과 완벽 일치한다"며 ""현재 국민들의 정서는 탄핵이다. 탄핵이 야당의 엄포가 아닌 국민들의 최후 경고이기 때문에 여권도 이미 탄핵 공포감에 휩싸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은 탄핵소추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해 (여당 이탈표를 포함한) 200명 국회의원의 찬성이 필요한 점, 200명을 확보하더라도 헌법재판소에서 인용이 될 수 있느냐를 따져보고 있는 것 같다"면서도 "하지만 (탄핵을 요구하는 여론 때문에) 계속 버티기는 어려울 것이고, 머지않아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첫댓글 이슈는 명태균이지만 사실 채해병사건이 더 큰건같음
어찌되려나
진짜 특검할 게 한두가지가 아니고, 그거 다 탄핵 사유될거임
요즘 헌재 꼬라지 보면 헌재를 못 넘을 것 같은데
차라리 개헌으로 딜 보는게..
지금 헌재가 박근혜 탄핵될때 그 헌재가 아님. 정형식이 재판관으로 있는게 말다한거지
ㅠㅠ
헌재도 맛이 가서 탄핵 마저 방해할 것 같은 걱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