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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호회장님의 카톡에서]
"식구" 👨👩👦👦
청국장을 냄비에 끓여 밥상 한가운데에 놓고
식구끼리 같이 떠먹던 모습을 바라본 스웨덴
사진 작가가 위생관리가 안된 민족이라 했다지만
정말 그 시절이 그립습니다.
'식구'란 조상으로부터 물려 받은
우리 민족의 유산이자 전통이고
개념입니다.
오늘날 진정 옛날과 같은 가족애를
느끼며 살아가는 '식구'란 게
있기는 할까요?
가슴을 따뜻하게 적시는
우리의 단어 '식구'가 그립고,
그 시절이 그리워집니다.
가족은 영어로
패밀리(family) 입니다.
노예를 포함해서 한 집안에서 생활하는 모든 구성원을 의미하는 라틴어
파밀리아(familia)에서 왔습니다.
즉, '익숙한 사이'라는 의미 입니다.
중국은 '일가(一家)',
일본은 '가족(家族)' 이란
용어를 주로 사용합니다.
즉, 한 지붕 밑에 모여 사는
무리라는 의미입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식구(食口)라는 말을
주로 사용해 왔습니다.
'같이 밥 먹는 입'이란 뜻입니다.
그러므로 한국인에게는 '가족'이란
"한솥 밥을 먹는 식사 공동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남에게
자기 아내나 자식을 소개할 때도
'우리 식구'란 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볼 때, 한 집에 살아도
한 상(床)에서 밥을 먹지 않거나,
식사를 할 기회가 없다면
엄밀히 말해서 "핏줄이기는 해도
'식구'랄 수는 없다.
최근 한국 가정의 위기가
심각해 지고 있는 것은, 가족 간에
식사를 같이 하지 않는 풍조가
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몇 년 전 뉴스에 나온,
고된 이민 생활 속에서도
6남매를 모두
미국 예일대와 하버드대에 보내,
미국 최고 엘리트로 키운
'전혜성' 여사도
자녀 교육의 비결을 묻는 질문에
"무슨 일이 있어도
아침식사는 가족이 함께 했다"며
"밥상머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요즈음, 우리 생활을 들여다 보면,
실제로 '식구'가 얼굴 맞대고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밥상머리 뿐인데...
오늘 날, 우리나라 가정에서는
온 '식구'가 한 밥상에서 같이
식사하는 경우가 얼마나 있을까요?
심각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버지의 출근시간,
자식의 등교시간이 다르다보니,
각자 일어나자 마자
허둥지둥, 밥을 먹는 둥 마는 둥
또는 우유 한 잔
서서 마시고 나가기 일쑤고,
저녁 귀가시간도 각자 달라
저녁식사를
한 식탁에서 하기는 커녕
언제 귀가 했는지 서로 모르고
각자 방에서 잠자기 바쁩니다.
이러한 일상의 연속이니
"밥상머리 교육"은 고사하고,
어떤 때는 며칠간
얼굴 못볼 때도 허다 합니다.
1970년대만 해도,
대부분의 가정에서
늦게 귀가하는 '식구'를 위해
아랫목이나 장롱의 이불 속에
밥을 묻어 두곤 했습니다.
밥의 온도는
곧 사랑의 온도 이었습니다.
자식이 아무리 늦게 들어와도
어머니는 뜨끈한 국과
따뜻한 밥을 챙겨 주셨습니다.
그러나 요즈음은 전기밥솥이
그 자리에 대신 놓여있고,
라면 등 몸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 제품이 집집마다 있어
필요할 때면, 밤중에라도
각자 알아서 처리하게 끔,
너무도 친절하게 배려 되어
있습니다.
요즈음, 밤늦게 들어와
아내에게 밥상 차리라고 했다간
이 시간까지 밥도 못먹고
어딜 돌아 다녔느냐고
핀잔 듣기 십상입니다.
느닷없이 소낙비 오는 밤,
버스 정류장에서 우산을 받쳐 들고
언제 올 줄도 모르는
'식구'를 기다리는
그 많은 모습들을 요사이도 볼 수가
있는가요?
누가 말했던가?
오늘날 아버지는
"울고 싶어도 울 곳이 없는 사람"이
바로 아버지라고 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아버지는
직업 형편상 귀가하는 시간이
대체로 늦습니다.
그래서 '식구'들이 가장을 기다리다가
먼저 잠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쩌다, 아이들이 깨어 있더라도
컴퓨터나 휴대전화에 정신이 팔려
제 방에서 건성으로 인사만 건넵니다.
그러니 밥상머리 교육이나 대화는
기대하기 힘들고 나아가
얼굴은 자주 못 보더라도
서로 각자의 시간과 생활은
간섭이나 침범을 하지 안했으면
하는 바램이
찬바람 불듯, 집안 분위기를
냉각 시킵니다.
평소 눈길 한 번 준 일없던
애완견만이
한 밤중에 쓸쓸히 반갑게 맞아주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뭐라 말할 수 없는
쓸쓸함이 밀려옵니다.
시대와 사회가 아무리 변해도
자식이 결혼으로 분가하기 까지는
가급적 '식구'들과 지지고 볶는
생활을 갖는 것이
진정한 '식구'이며 진정한 삶의
행복이 아니겠습니까?
'식구'란 정겨운 단어가 그립고
어릴 때 빙둘러 앉아 함께 했던
밥상이 정말 그립습니다.
어머니 밥상이 그립습니다.
참고 견디기 어려울 때는
가족, 형제, 친구, 동료만한 보약이
없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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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무드》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어느 날 랍비 레비가 길거리에서 달려 가는
한 남자를 보고 물었다.
"왜 그렇게 빨리 달려가는가?"
랍비가 묻자 그 사내가 이렇게 대답을 했다.
"행운을 잡으려고요!"
이 말을 듣고 랍비가 이렇게 말했다.
"어리석은 자일세 그려,
자네의 행운이 자네를 붙잡으려 뒤쫓고 있는데, 자네가 빨리 달리고 있어."
우리가 왜 이렇게 바쁘게 사는 것인가?
왜 그렇게 쫓기듯이 살아가는가?
무엇을 위해서 그렇게 사는가?
어디를 향해서 가는가?
이제 한 번쯤은 자기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 한다.
프랑스 사회철학자 피에르 쌍소는
"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라는 그의 저서에서
이렇게 말한다.
"느림이란 게으름이 아니다
삶의 길을 가는 동안 나 자신을 잃어버리지 않고 조금 천천히 가더라도 인성을 바로 보자는 의미"이다.
바쁘면 시야가 좁아진다.
천천히 가야 더 잘 보인다.
가다보면 보지 못했던 많은 것이 보이고
삶은 순간순간 즐길 수 있습니다.
오늘도 소중한 시간
만족하는 주일 되시기를.
♡ㆍ♡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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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의 습관(Habit of Gratitude) **
미국 버지니아 주에 가난한 모자가 살았습니다.
목사였던 아버지는 일찍 세상을 떠났고,
가난에 시달리는 어머니가 남의 집 세탁, 재봉, 청소 등으로 아들의 학비를 조달했습니다.
아들은 어머니의 눈물겨운 노고를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면서 열심히 공부하여 프린스턴 대학에서 수석으로 졸업하게 되어 졸업생을 대표하여 졸업연설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이 그를 우등생이 되게 한 것입니다.
그런데 어머니는 큰 고민이 생겼습니다. 아들 졸업식에 입고 갈 변변한 옷 한 벌조차 없었기 때문입니다.
수석졸업생인 아들의 명예에 오점을 남길까 염려했습니다.
아들의 간절한 권유로 겨우 졸업식에 참석하여 뒷자리에 쪼그리고 앉아 있었습니다.
아들은 연설을 마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제가 이처럼 무사히 대학을 졸업하게 된 것은 먼저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의 결과이며 또 나를 가르쳐주신 교수님들의 덕택입니다. 또한 특별히 저 때문에 고생을 거듭하시면서 학비를 조달해 주신 어머니의 은혜입니다.”
그리고 그는 총장님으로부터 받은 금메달을 청중 속에 앉아 계신 어머니에게로 걸어가 어머니의 가슴에 달아드렸습니다. 그리고 “어머니! 감사합니다. 어머니의 은혜로 졸업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제가 받을 것이 아니고 어머니께서 받으셔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진정한 마음으로 감사를 표하는 아들의 모습을 보고 동석했던 청중들은 모두 눈물을 흘렸습니다.
이 젊은이는 뒤에 변호사가 되었고, 모교인 프린스턴 대학에서 교수가 되었고, 1902년에 그 대학의 총장이 되었으며, 8년 후에 뉴저지 주 지사가 되었으며, 다시 2년 후에 미국의 제 28대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그가 바로 민족자결주의를 제의한 윌슨(Thomas Woodrow Wilson, 1856~1924) 대통령입니다.
그 후에 그는 노벨 평화상을 받았습니다.
불평의 습관은 무슨 고통이 있을지라도 벗어버리고, 대신에 감사의 습관을 키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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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은(報恩)의 한국인"
90세가 된 미국인 할아버지는 손녀 하나만 바라보고
그녀를 양육하며 일생을 살아 오셨습니다.
아들과 며느리는 이혼하고 아들과 손녀 셋이서 단란하게 살았지만
아들이 먼저 하늘 나라로 가면서 어린 손녀를 할아버지 혼자 양육하게 되었습니다.
늘 건강하시던 할아버지가 최근에 들어 옆구리를 잡고 힘들어 하시는 모습을 보며
왜 그 러시냐고 물어보았더니 할아버지가 20대에 6.25 한국전쟁에 파병되어 중공군과 싸우다가
옆구리에 총을 맞았는데 당시 의술로는 그냥 총알을 몸에 지닌 채 사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의사의 판단으로 지금까지 그냥 지내오셨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나이가 들고 면연력이 약해지니 그로 인한 여러가지 몸의 상태가 안 좋으시다는 말씀을 들은 손녀는 수술을 해드리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지만 미국 병원비는 아마 집 한채 값을 들여야 할 것 같아 마음 뿐이었지 어찌 할 수가 없었습니다.
한국은 의술도 좋고 병원비가 저렴하다는 소문을 들은 손녀는 할아버지가 평생 자신을 위해 희생하신 것에 보답하기 위해서 치료를 해 드려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할아버지를 모시고 한국으로 왔습니다.
병원에 입원하고 모든 검사를 마친 후 담당 의사는 "몸에 총알을 담고 어찌 지금까지 사셨습니까?"하고 이유를 물었습니다.
할아버지는 한국전쟁 참전 용사로 중공군과 싸울 때 얻은 훈장이라고 설명을 하자 담당 의사가
"저희 할아버지도 6.25 참전 용사셨는데 총을 맞고 후송되었지만 결국 열악한 의료 시설과 낙후한 의술 때문에 돌아가셨고,
아버지가 의사가 되시려고 생각하셨지만 가난한 살림으로 의학공부를 할 수 없어서 아들인 제가 의사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하며 "염증이 생겨 그냥 두면 안되는 상황이다.
잘 오셨다."고 말하며 "저희 할아버지와 같은 참전 용사를 수술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라고 했습니다.
수술이 순조롭게 끝나고 회복한 후 건강한 모습으로 완쾌하여 퇴원하게 되었습니다.
퇴원을 위해 수속을 준비하면서 손녀는 치료비가 어마어마하게 많이 나왔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두려운 마음으로 계산을 하러 창구로 갔는데 수납 창구에서 봉투 하나를 내어 주었습니다.
"얼마일까?" 하며 봉투를 열어보니 계산서에 "진료비 0원"에 미화 $1,000가 들어있었습니다.
동봉한 작은 쪽지에는 "당신이 흘린 피로 지킨 우리나라의 자유는 영원할 것입니다.
귀국하시거든 여생을 편안하게 오래오래 사십시요"라고 적혀있었습니다.
"이게 무슨 일이냐?"고 물으니 병원측과 담당 의사가 치료비를 모두 부담 하였다는 것이었습니다.
깜작 놀란 손녀는 집도의사를 찾았지만 의사는 만날 수가 없었습니다.
퇴원하여 미국으로 귀국하면서 할아버지는,
"전쟁 당시에도 한국 군인들은 듬직하였고 정이 많은 병사들이었다.
한국이 놀랍도록 발전했다는 소문은 들었지만 이 정도로 발전 했으리라고는 생각지 못했다.
산(山)은 붉은 흙과 돌들 뿐이었고 참 가난한 나라였었는데
울창한 산림과 빌딩 숲을 보니 내가 한국의 자유를 위해 싸운 보람이 있다."
고 말씀하시며 기쁜 마음으로 미국으로 돌아 가셨다고 합니다.
국격을 높인 젊은 의사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얼굴도 모르는 우리나라를 위해 15만 여명의 연합군이 죽거나 다치거나 실종되었습니다.
그들의 희생이 없었다면 오늘날 우리나라의 평화가 있었을까요?
미국의 수도 워싱턴 의사당앞의 한국공원에는 한국전에서 전사한 50,000명의 미군 명단과
공원 바닥에 쓰여 있어 가슴 뭉클하게 하는 문구
"Freedom is not free(자유는 공짜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를. .
볼때마다 부끄러운 마음으로 우리의 안보 현실을 뒤돌아 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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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만 vs 참된 지혜-
옛날 중국 어느 시골 마을에 살던 노인이 큰 성에 볼일이 있어서
나귀를 타고 집을 나섰다.
성에 도착해 나귀를 끌고 걷다가 어느 집 문패를 보았는데
거기에 이렇게 쓰여 있었다.
ㅡ 세상에서 제일 장기를 잘 두는 사람이 사는 집 ㅡ
노인은 그 집 문을 두드렸다.
"어떻게 오셨소?"
"집 주인과 장기를 한판 두고 싶어서 왔소!"
이윽고 젊은 주인이 노인과 마주 앉아 장기를 두는데 주인이 내기를 제안했다.
"그냥 두면 재미가 없으니 진 사람이 스무 냥을 내면 어떻겠소이까?"
"그거 좋소이다!"
그리하여 판돈 스무 냥을 걸고 장기를 두는데 노인이 쩔쩔맸다.
"어르신 장을 받으셔야지요!"
"과연 장기를 잘 두시는구려, 내가 졌소이다!"
"그러면 약속대로 스무 냥을 내시지요?"
"내가 약속은 했지만 지금 수중에 돈이 없소!"
"대신 내가 타고 온 나귀가 오십 냥 가치는 되니 나귀를 받아주면 안 되겠소?"
젊은 주인은 생각지 않았던 나귀를 얻게 되어서 기분이 매우 좋았다.
당장에 나귀 집를 짓고 나귀를 씻기고 멋진 안장을 만들어 타고 동네를 한 바퀴 돌았다.
그리고 일주일쯤 지났을 때 그 노인이 다시 찾아왔다.
"장기를 한번 더 두고 싶소이다!"
"이번에는 돈을 가져왔으니
내가 지면 스무 냥을 내고 이기면 대신 나귀를 찾아 가겠소이다?"
"옳거니 나귀에다
이번에는 공돈 스무 냥"
주인은 속으로 쾌재를 불렀다.
다시 노인과 주인이 마주 앉아 장기를 두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어찌 된 일인지,젊은 주인이 노인을 당해낼 재간이 없었다.
생땀을 흘리며 안절부절 못 하다 결국 지고 말았다.
"제가 졌소이다!"
"그럼 약속대로 나귀를 몰고 가도 되겠소이까?"
깨끗하게 목욕시켜고 새 안장까지 깔아 놓았는데 나귀를 돌려 주려니 집주인 마음이 떨떠름했다.
하지만 내기에 졌으니 약속대로 나귀를 내어줄 수 밖에 없었다.
노인이 나귀에 올라타고 길을 떠나려 하자 젊은 주인이 노인을 다급히 불러 세웠다.
"잠깐만요!
지난번에는 어르신이 수가 많이 모자랐는데
대체 어떻게 장기를 잘 두게 되었소이까?"
노인이 빙그레 웃으면서 말했다.
"나는 100리쯤 떨어진 시골에 사는데 관가에 볼 일이 있어 왔다가 관가 입구에 나귀를 타고 들어올 수 없다는 방을 보고 어디 나귀 맡길 데가 없나 염려하다가 마침 주인장 집 문에 쓰여있는 글을 보고 장기를 지면 이 집에 맡겨둘 수 있겠다 싶어서 장기를 졌소이다!
그리고 이제 일을 다 봤으니 나귀를 찾아 가려면 장기를 이겨야 하지 않겠소이까?"
젊은 주인은 기가 막혔다.
일주일 동안 나귀만 잘 돌봐준 것이었다.
집주인은 얼굴이 빨개져 노인이 멀리 가자마자 ....
"세상에서 제일 장기를 잘 두는 사람이 사는 집"이라는
문패를 뜯어내 던져 버렸다.
집 주인의 "자만심"
노인의 "참된 지혜"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가 세상에서 제일 잘나고 똑똑한 줄 안다.
그러나 그것은 더 잘나고 똑똑한 사람을 만나보지 못한 착각에 불과하다.
교만은 언젠가 화를 부른다.
자만은 사람을 태만하게 만들고 태만은 실수를 만들며 실수는 실패를 부르기 때문이다.
자신의 부족함을 알아야 겸손하고 다른 사람에게 배울 수 있다.
자신의 부족함을 아는 것이 지혜의 시작이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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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을 보는 지혜 🧿
영화 '벤허'에서 배우는 리더쉽 !
고 이건희 회장 생전에, 한 언론사 기자가 삼성의 성공 비결에 대해 물었다.
이 회장은 뜻밖에도 영화 이야기를 꺼냈다
'벤허'를 보면 아주 인상적인 전차 경주 장면이 나옵니다.
'메살라'는 말들을 채찍으로 강하게 후려 치는데 반해
'벤허'는 채찍 없이 경주에서 승리를 합니다.
게다가 '벤허'는 경기 전날 밤 네 마리의 말을 어루만지면서 용기를 복돋아 주지 않습니까?
채찍 없이 동물의 마음을 움직이는 '벤허'와 같은 인재들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벤허'의 4마리 말은 모두 하얀색의 멋진 말들이었고
각자 모두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벤허'는 말들의 이름을 하나 하나 부르면서 쓰다듬어 주며,
결전을 앞둔 말들에게
전차 경주의 전반적인 전략을 알려주면서
자신감을 불어 넣어 주었고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경주는 경기장 아홉 바퀴 도는 게임이란다.
우리는 여덟 바퀴까지 2등으로 가는거야.
그러다가 마지막 아홉 바퀴 째에는 전력 질주해서 1등을 확 따라 잡는거야. 자신 있지?
그래, 우린 이길 수 있어! 무엇보다도 인상적인 것은
'벤허'가 말들의 특성을 일일이 살펴서 적재적소에 배치한 점이다.
빠른 말은 외곽으로,
빠르지 않지만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말은
제일 안쪽으로,
보통이지만 끈기 있는 말은 중간에 배치했다.
드디어 결전의 날, 전차 경주에는 총 8개 팀이 출전하였다.
다들 긴 채찍을 들고 나왔지만
'벤허'의 손에는 말 고삐가 전부였다.
모든 선수가 초반부터 사정없이 채찍질을 하면서 말들을 몰아 세웠으나,
'벤허'는 채찍 대신 말 고삐로 말들과 교감을 하며 승부를 걸었다.
말 고삐의 강약과 힘찬 함성에 담긴 메시지를 통해 말들에게 동기를 부여해 주고
지속적으로 격려하는 '벤허'의 모습이 인상적 이었다.
결국 최후의 승자는 '벤허',
그의 승리는 쉽게 얻어 지지 않았다.
'벤허'의 리더쉽이 그것을 가능케 했던 것이다.
결국 이런 전술적 배치가
4마리 말들로 하여금 막강한 팀웍과 파워를 일으키게 하였고
최후의 승자가 될 수 있게 만든 요인이 되었다
'삼성'이 전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것은
고 이건희 회장의 영화 '벤허' 에서 터득한 리더쉽이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과 교감, 적재적소 배치, 조화, 자신감, 동기부여, 지속적인 격려,
배려 등의 결과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밴허 영화.. 마차 경기 하일라이트~
가로로 넓게 보면 더 좋습니다.
🎄벤허 경주 의 한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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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속의 무게 *📍*
로마 공화국과
카르타고 제국 사이에 벌어진
‘포에니 전쟁’ 때의 일입니다.
엎치락 뒤치락하는
치열한 전투가 계속되는
가운데,
카르타고 진영에서
로마의 레규러스 장군을
포로로 잡게 되었습니다.
카르타고
진영에서는 처음에 그를
죽이려고 했지만,
점점 전세가 불리해지자
그를 이용하기로 하고 그에게
한 가지 제안을 했습니다.
“장군,
우리는 로마와 휴전하기를
원합니다.
장군을 석방할 테니
로마로 가서 휴전을
주선해 주시오.
그러나 만일,
장군의 주선에도 불구하고
로마가 응하지 않는다면
장군은 다시
이 감옥으로 돌아올 것을
약속해야 합니다.”
레규러스 장군은
당장 살기 위해서 로마로
돌아갈 것인지,
명예롭게
죽음을 택할 것인지
심각한 갈등에 빠졌습니다.
결국 그는
자신이 죽기 전에
조국을 위해 해야 할 일을
깨닫고는 그들의 요구를
받아들였습니다.
얼마 후
레규러스 장군은 로마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그가 살아온 것을
진심으로 기뻐해 주는
황제에게
장군은
자신이 살아온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나는 그들에게서
휴전 요구를 받고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요구에 응하지
말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지금 카르타고는
심한 혼란 속에 있기 때문에
우리가 조금만 더 버티면
그들은 곧 스스로 망하고
말 것입니다.”
그는
카르타고의 실정과
군사 정보를 상세히 알려 준 뒤,
자신은
그들과의 약속대로
카르타고로 다시 돌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때 곁에 있던
많은 사람들이 만류했지만,
그는 단호히 말했습니다.
“만일 내가
돌아가지 않는다면 그들은
로마인들을 거짓말쟁이라고
비웃을 겁니다.
이것은 나 개인이 아닌,
로마 제국의 명예와 신의에
관계되는 일입니다.
비록
적과의 약속이지만
지킬 것은 지켜야 합니다.”
~~~~~~~~~~~~~~~~
우리는 매년,
매달, 매 순간 자신과
약속하지만
지켜지지 않는
약속이 더 많고, 작심삼일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것은
자신과의 약속을
가볍게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약속할 때는 신중하게 하고,
약속했다면 무겁게
지켜야 합니다.
자신과의
약속부터 지킬 수 있어야
남들과의 약속도,
나아가
국가와 사회와의 약속도
소중히 지켜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 속에서
약속을 가볍게 여기지 않는
따뜻한 세상이었으면
참 좋겠습니다.
♡ 오늘의 명언 ♡
누구나 약속하기는 쉽다.
그러나 그 약속을 이행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 에머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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