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싱가폴입니다.
한인 게시판에 나온 글을 스크랩했습니다.
면허자격 한국과 비교하면...... 2종소형면허 한국에서 따오기를 정~말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 ^^
스크랩>
2종보통의 경우는 125cc이하의 오토바이는 한국에서 별도의 원동기면허 없이 몰수 있습니다.
제가 1종보통을 가지고 있거든요. 상위면허는 하위면허를 포함하니까 당연히 2종보통도 포함되고 오토바이도
125cc까지 가능합니다.
그런데 싱가폴은 오토바이면허가 3단계로 되어있습니다.
Class 2B : 200cc 미만
Class 2A : 200cc 이상 400cc 이하
Class 2 : 400cc이상 무제한.
제가 여기서 1종보통면허와 한국에서 가져온 국제면허증을 들고 가서 Class 2B로 면허컨버전
(외국면허를 그에 상응하는 싱가폴면허로 바꿔주는것)
가능한지 물어봤더니,컴퓨터에서 뭔가를 찾아서 좀 읽어보더니 "안된다"더군요.
그 이유는 한국면허는 125cc까지 가능하고 싱가폴면허는 200cc미만이기 때문에 125cc와 199cc의 영역이 남기때문에
싱가폴면허는 상위면허개념이어서 면허전환이 안된답니다.
만약에 한국의 2종소형(125cc이상 무제한)면허가 있다면 Class 2 (400이상 무제한)으로 면허전환은 가능하답니다.
** 어떤분들은 국제면허증가지구 1년까지는 오토바이를 몰수 있다고 하는데(경찰이 그냥 보내주더랍니다),
경찰이 자세한 내용을 몰라서 그렇지, 그거 공식적으로는 불법입니다.
그리구 국제면허증이 통용되니까 매년마다 한국가서 국제면허증을 새로 발급받아온다고
(국제면허증 1년유효기간) 하는데 만일 싱가폴에 체류한지 6개월이 지났는데 국제면허증으로 운전하면
이것도 불법입니다.
만일 싱가폴 오신지 6개월이 아직 안되셨다면 한국에 가서 2종소형면허를 따오시는게 비용이 적게 들겁니다.
싱가폴에서 오토바이면허는 상당히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야 합격할수 있습니다.
이론시험만 2번봐야하구요.(Riding Theory Evaluation, Riding Theory Test) 90점을 넘어야 합니다.
RTE의 경우 영문시험문제를 80개가 나온중에 72개이상맞아야합니다.
그걸 합격하고 14일이내에 RTT를 합격해야하는데 14일이내에 RTT를 합격하지 못하면 RTE부터 다시 시험쳐야합니다.
정말 "고시"수준입니다..ㅋㅋ
실기과정은 Lesson 1~4, Evaluation, Privisional License(임시면허), 도로주행, 정식면허시험
(떨어지면 2번의 Revision을 거친후 재응시), 대략 이렇게 되는데 제가 지금 Lesson 4를 마칠때까지
600싱달러정도 들었습니다.
다 마치면 800불이 들지도 모르고 각 레벨마다 떨어지면 레벨을 마칠때까지 반복해서 실기수강을 해야하니까
그때마다 추가로 20불정도씩 수강료가 들어갑니다.
이렇게해야 Class2B를 따서 200cc미만만 몰수 있구요. Class 2B는 Class 2A를 합격한 날로부터 1년이 지나야만
수강자격이 생깁니다.
실기만 수강하면 되는데 Class 2B의 Privisioanl License이후의 과정을 수강하고 면허시험을 보는겁니다.
그리구 Class 2는 다시 Class 2A를 합격한 날로부터 최소 1년이 지나야 수강자격이 생기고....이렇게 반복됩니다.
한국가서 2종소형을 받아오시면 Class2B에 드는 비용 최소 700불+Class 2A비용+Class 2비용으로 나가는 돈을
모두 절약하구 한번에 (3년이상 안걸리고) 할리데이비슨을 몰수 있습니다. (할리데이비슨은 최소 883cc이상이죠)
물론 면허전환을 통해서 하는거구요. 기초이론시험(Basic Theory Test : BTT)만 붙으면 됩니다.
정정 : 2009년 부터는 한국 2종소형면허 (125cc 이상 가능)은 싱가폴에선 Class 2B (200cc 미만) 등급만
인정한다고 합니다. 참고 하셔야 되겠습니다.
첫댓글 할리를 타려면,,,,, 최소 2년 반 이상세월에 한화 65만원이상이 드네요 ㅠㅠ
한국 2종 소형 가지고 계시면 간단한 필기시험만 보시면 됩니다... 비용은 얼마인진 까먹었네요...
질문한가지 합니다. 국내의 할리를 가지고 싱가폴에 갈수 있는지...... 제가 싱가폴로 발령이 날수도 있는데 그런경우는 .......가져갔으면 해서요
가능은 한데요 3년이상된 바이크는 가져갈 수 없구요... 가져가더라도 수입절차 무지 까다롭습니다... 한국이상... 여기서 파시고 거기가서 사세요... 가격고 한국 보다 좀 싸고... 할부도 쉽습니다... 제가 싱가폴에서 살다가 얼마전에 귀국했구요... 4명으로 구성된 한인 클럽 골목대장했었습니다... 궁금하신거 있음 쪽지 주세요.
이 글을 옮겨주신 피터송님도 그런 의도이셨겠지만, 저는 이 글을 보면서 싱가폴의 이륜차 면허제도가 아주 치밀하고, 그에 따른 합당한 교육이 수반되고 있다는 것이 부럽다고 느꼈습니다. 사륜차도 이륜차도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어쩌면 정당하게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간단한(?) 시험 정도만 보고 위험하게도 거리를 내달리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라이더, 운전자들은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스스로 안전운전을 터득해 나가는 수준이라는 것이지요. 면허제도를 어렵게 하는 만큼 안전운전에 대한 교육이 수반되었을 때, 면허를 따기는 좀 어려워도 더욱 성숙한 라이딩 문화, 운전 문화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을 정부가 의지를 가지고 해야 하는데, 정부는 날림으로 학원에서도 면허를 딸수 있게 해 놨으니 직무유기라 해야겠죠. 그만큼 교육받지 못한, 안전운전을 제대로 준비하지 않은 운전자들이 거리를 내달리고 있는 것이네요. 고속도로 통행도 중요하지만 그에 적합한 교육도 필요하다고 생각되네요.
어떤 시스템이던 장단점이 있습니다... 싱가폴에선 대형 바이크 타고 폭주뛰는 라이더는 없습니다만... class 2b 200cc 미만 타고 다니면서... 우리나라 폭주족 이상 달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특이한건 쓰레빠 신고 탄다는거... 하지만 분명한건... 대형 바이크 타고 다니는 사람은 좀 우대해 줍니다... 적어도 3년이상 바이크 탄 경력이 있는 사람이니까요...
지심님과 맘...이와동문임다. ^-^
피터송형님 안녕하셨어요??? 진짜 반가워요...혹시 싱가폴로 가셨나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모모)^^*
아하 모모님 어떻게 지내요 반갑고 보고싶군요 ^^
솔직히 막 타는 폭주족에겐 시험이 쉽던 어렵던 상관없을껏 같네요 무면허 무보험 차량들이 많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