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6일 당일은 수업이 제일 많은 관계로 당일 승차는 불가능할 것 같지만...
그래도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에 이어 여섯번째로 지하철이 생긴다는
역사적인 순간을 절대 그냥 넘어가서는 안되겠죠.
그나마 광주와 비슷한 형태로 개통을 하긴 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대할 수 있는 것은 광주보다는
완전개통을 빨리 할 수 있을 것이다라는 기대와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로 전구간 스크린도어를 기본장착했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 각 역의 특징으로 생각되는 것 -
101 판암 : /랜 덤/ 서울, 인천에서 볼 수 있는 복합식 승강장입니다.
102 신흥 : /오른쪽/
103 대동 : /왼 쪽/ 터널식인지는 미확인입니다.
순환선 환승이 예정되어 있긴 합니다.
104 대전역 : /왼 쪽/ 대전을 대표하는 역. 깊다는 말이 있으며
일부구간은 터널식으로 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105 중앙로 : /판암행 : 오른쪽/
/정부청사행 : 왼 쪽/ 자기 혼자만 튄다는 느낌이 드는 역으로...대구의 중앙로역도
그러한 느낌이 있죠. 역의 깊이가 깊은 것 같더라구요.
106 중구청 : /왼 쪽/
107 서대전네거리 : /왼 쪽/ 서대전역은 순환선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대전역에서 버스를 타는 것이 나을 듯...
섬식이면서 개착식이 될 가능성이 유력합니다.
이 역 역시 순환선의 환승역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 노선 구조상 섬식 환승역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느낌이...
108 오룡 : /오른쪽/ 원래 이 역은 환승역으로 계획되었다고 하던데...그 계획은 취소되었죠.
109 용문 : /오른쪽/ 이 역 역시 환승역 계획이 있었던 것으로 압니다.
110 탄방 : /오른쪽/
111 시청 : /오른쪽/ 정말 만약 대전지하철이 광역전철과 연관이 되는 일이 생긴다면
과거 "인천시청"의 전례를 그대로 따르게 될 것 같습니다.
112 정부청사 : /오른쪽/ 현 종점입니다만...그래도 내년 하반기에 완전개통이므로
광주보다는 그래도 사정이 나은 편입니다. 그건 그렇고...
서울은 정부청사라는 역명이 없는지...조금은 아쉽긴 했습니다.
(과천은 있습니다.)
지상역이 없는 것도 조금은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경부선을 타고 부산만을 여행하던 저에게
새로운 소일거리가 생긴 점은 환영입니다.
ps) 전에도 말한 바 있지만
벽면이 둥근 섬식 승강장역은 상당히 역이 고상하다는 느낌을
많이 주곤 했었습니다. 그래서 대구지하철 2호선의 이곡역이나
서울지하철 6호선의 녹사평역, 부산지하철 3호선의 만덕역 등이
제가 나름대로 "멋진 역"이라 생각하고 있는 역이긴 하죠.
첫댓글 음... 대구 지하철 중앙로 역이 혼자만 튀는 이유는 모두들 알고 계시는 그 '이유' 때문이죠 ㅠㅠ 그 전에는 다른 역과 똑같은 모양이었습니다. (솔직히 대구지하철 1호선은 좋게 말해서 전국 지하철 중 가장 일관성 있는 노선이었습니다 ㅡㅡ 다르게 말하면 디자인에 들어갈 돈을 아꼈다고 할까)
아, 그리고 저도 대전철 개통을 매우 반기고 있습니다.(뭐, 대전에는 안 살지만 일단 대전시민...) 매주 대전역을 이용해 집까지 가는데 대전역->교보문고까지 겨우 2정거장 정도 거리지만 걷기는 짜증나고, 택시타기는 비싸더군요...
대전은 교보문고 보단..대X문고인데..;;이름이 ;;; 교보문고 졸라 작음..;;보고 놀랬음..;;;대현문고(맞을듯..)3층으로 이뤄진것 같던데...아무튼 그게 제일 큰 서점으로 알고 있음...^^;;;
제일큰서점은 계룡서점입니다...ㅎㅎ
대훈문고가 아니라 <대훈서적> 아니었나요?^^; 추억이 새록새록..
개통된건 정말 조은일이지만 반쪽 개통이라서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네요. 그나저나 유성 구간 개통 전까지 대박을 기대하긴 어려울듯 합니다.
드디어.. 개통이
쪽팔리지만 전 아직 광주지하철도 못 타봤습니다..;;(광주에 갈 일이 없어서..) 나중에 시간나면 대전지하철과 광주지하철을 동시에 타봐야겠군요. 그러고보니 대구지하철 2호선과 부산지하철 3호선도 못 타봤네요.. 타볼 노선 참 많네..;; 나중에 KTX타고 전국일주 한 번 해야겠군요.
병원만 아니면;;;ㅋ 갔을텐데;;; 아쉽네요 ^^;
대훈서적이겠죠;;;ㅎㅎ
저도 시간 널널할때 715번 타고 정부청사역 가봐야 겠네요. 그래야 대전 1호선 타죠. ㅋ
드디어 대전지하철 개통이군요...광주지하철처럼 엄청난 적자는 안가나길....
축하합니다. 많은 승객이 이용하고 버스도 함께 공생할 수 있길 기원합니다.
서울도 정부중앙청사가 부역명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호선 경복궁역) 대전 안이니까 그냥 정부청사라 해도 무방할 듯 합니다. 영문으로는 Government Complex Daejeon 이더군요. 그나마 대전에는 교대역이 없네요ㅋㅋ
대전엔 교대가 없습니다. ㅋ
정부청사 방면 열차의 영문 행선기가 압박이더군요~ 'Government Complex Daejeon'
서대전사거리에서 환승이 예정되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오룡역과 용문역의 환승에 대해 알고싶네요.^^; 서고사거리를 지나 용전동쪽으로 가는 노선이 예정되어 있었나요?
미래철도에서 일전에 대전지하철의 장기적 플랜으로 4호선과 5호선의 노선도를 받아본 일이 있었습니다. 당시 서대전네거리역 다음 역 두개가 환승역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