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께서 더하게 하시는 교회
(사도행전 2 : 43-47)
초대교회는 사도의 가르침을 받는 교회입니다.
초대교회는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는 교회입니다.
초대교회는 사도들로 인해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는 교회입니다.
초대교회는 믿는 사람들이 다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는 교회입니다.
초대교회는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는 교회입니다.
초대교회는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는 교회입니다.
초대교회는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는 교회입니다.
초대교회는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는 교회입니다.
1. 함께 힘쓰는 교회입니다. 기쁨충만하십시오.
사도행전 2장 42절에 ‘힘쓰니라’라는 말이 나옵니다. 이 단어는 사도의 가르침을 받고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는 이 모든 행위들에 걸리는 말입니다. 그들이 한 번 힘쓴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전념하고 전념했음을 강조합니다. ‘힘쓰다’라는 단어는 고집스럽게 밀어붙이고 그것에 헌신하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단어는 46절에서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라고 할 때, 다시 한 번 나옵니다. 그들은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모이기를 힘썼습니다. 교회는 그저 멤버십을 유지하는 집단이 아닙니다. 교회는 모임이고, 모임은 교회의 본질입니다. 그들은 날마다 모이기를 힘씀으로써 사도의 가르침과 교제와 떡을 뗌과 기도에 힘썼습니다. 그들에게 교회 공동체의 삶은 취미생활 정도로 치부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베드로의 설교를 통해서 복음을 들은 사람들은 복음을 듣기 전과 같은 사람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한결같이 자신들이 인생에서 전념할 일이 생겼다는 사실을 직감했습니다.
그들이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모이던 장소는 크게 두 곳이었습니다. 성전과 성도들의 집이었습니다. 아마 전체의 큰 모임은 날마다 정해진 기도 시간에 성전의 이방인의 뜰 동쪽 끝에 있는 솔로몬 행각에서 이루어졌을 것입니다. 여기서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기도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작은 모임은 성도들의 집집에서 모였습니다. 집에서 모일 때 그들은 음식을 나누며 주님을 기념했고 교제하며 자신들이 한 가족임을 확인했을 것입니다. 그들은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그렇게 했습니다.
어느 날 스펄전 목사님이 울고 계셨습니다. 부인이 의아해 물었습니다. ‘왜 울고 있어요? 힘든 일이 있어요? 아니면 슬픈 소식이라도 들었어요?’ 이 말을 들은 하나님의 사람 스펄전은 눈물을 그치고 차분하지만 심각한 표정으로 이야기했습니다. ‘내가 지금 울고 있는 이유를 알고 싶소? 그것은 말이오, 오늘은 내가 십자가를 생각해도 아무런 감동이 없더란 말이오. 이 사실이 너무나도 가슴 아프게 느껴졌소. 나에게 십자가의 감격이 없고 이렇게 메말라 있는데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십자가를 바라보라고 말할 수 있겠소? ‘
신앙생활의 최대 위기는 무엇이겠습니까? 우리는 곧잘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핍박이나 환난, 어려움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교회의 역사를 더듬어 보면 어려운 시대에는 교리의 순수성이 보존되고 교회가 많은 성장을 했습니다. 오히려 신앙생활이 논쟁이나 형식으로 치우쳐서 사람들의 열정이 식는 것이 더 커다란 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영적 불감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십자가와 우리가 얻은 구원에 대한 감격이 있는가 살펴봅시다. 신앙생활의 기쁨을 누리고 있는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2. 서로 교제하는 교회입니다. 필요한 것을 나누어 주세요.
성경에서 말하는 교제는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는 사람들이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았고 한 성령을 마시는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이 되었다는 사실입니다(고전 12:13). 교제는 헬라어로 코이노니아입니다. 교제는 교회에서 몇 마디 인사나 나누는 것이 아닙니다. 성도의 교제는 삼위 하나님과의 교제를 전제로 합니다.
요한일서 1장 3절에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림이라”
성령의 선물을 받고 성령의 지배를 받게 될 때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만 전념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게 헌신하게 됩니다. 이것은 성령의 선물을 받은 증거입니다.
D. L. 무디가 하루는 서재에 앉아 글을 쓰고 있는데 5살 먹은 그의 아들이 들어 왔습니다. 무디는 그 아들이 자신을 방해하지 않기를 바라면서 '무얼 원하니, 얘야?'하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그 꼬마는 '아무 것도 원하지 않아요. 아빠와 함께 있고 싶어서 들어왔어요'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는 마루에 앉아서 조용히 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정말이지 그는 아버지와의 교제만을 원했던 것입니다. 우리들도 우리 아버지와의 교제를 사모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행복한 삶을 꿈꾸지만 자신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요? 행복은 관계에서 비롯됩니다. 만일 내가 불행하다고 느낀다면 그것은 내 인간관계가 왜곡되어 있거나 뒤틀려져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건강도 관계에서 비롯됩니다.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될 때 우리는 영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며, 인간과 자연이 올바른 관계를 맺지 못할 때 무서운 질병이 창궐하게 됩니다. 나의 장기와 조직이 뇌의 명령을 거부할 때 내 몸은 균형을 잃어버리고 작동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인간은 끊임없이 관계를 맺는 존재입니다. 부부관계, 부모와 자녀관계, 스승과 제자관계,이웃과의 관계 등. 우리는 이런 관계가 회복될 때 비로소 건강해지며 궁극적으로 나와 하나님의 관계 회복이 올바른 건강의 첫걸음이 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나를 지으셨고 나를 가장 잘 아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관계는 만남과 대화를 통해 깊어지기 마련입니다. 매일 아침 누리는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 시간은 내 모든 세포가 그분 안에서 질서를 회복하는 치유의 시간입니다.
3. 떡을 떼고 기도하는 교회입니다. 찬미하고 칭송받으세요.
날마다 마음을 같이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는 일이었습니다. 떡을 뗀다는 말은 음식을 먹는 것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초대교회 떡을 뗀다는 것은 단순한 공동식사뿐만 아니라 성찬으로서의 공동식사를 포함합니다. 성찬이 있는 교제의 영역에 속할 수도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뒤에 나오는 기도와 함께 예배의 영역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성찬에 참여하는 것만큼 성도를 겸손하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들은 그분을 기억하고 그분의 죽으심과 다시 오심을 선포하기 위해 떡을 떼는 일에 힘썼습니다. 그들은 떡을 뗄 때마다 죄사함의 감격이 살아나고 주님의 오심에 대한 소망에 불이 붙는 것을 경험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 일을 모일 때마다 열심으로 행했습니다. 이 은혜의 방편을 모일 때마다 열심으로 행하는 것은 얼마나 복된 일입니까?
미국의 어떤 신발 회사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개발도상국으로 두 명의 판매원을 파견했습니다.
신발 회사 사장은 넓히고자 했지요.
판매원 가운데 한 사람은 2주만에 돌아왔습니다.
낙담해서 돌아온 그는 이렇게 불평했지요.
"바보 같은 사람들, 나를 신발도 신지 않는 나라에 보내다니!"
하지만 다른 판매 사원은 그곳에 남았습니다.
몇 주 동안 아무 연락이 없다가 본사로 큰 우편물이 배달되었는데
그 안에는 온갖 종류의 치수가 적힌 신발 주문서가
가득 들어 있었지요.
상자 안에는 주문서와 함께 급하게 쓴 메모지도 들어 있었습니다.
"주문서를 더 보내 주십시오.
이곳 사람들은 다 맨발에다 모두가 미래의 고객이에요."
신발을 신지 않고 사는 사람들처럼
우리 주변에는 불교신자 무신론자 미신을 믿는 분이 너무 많습니다.
이분들에게 우리는 믿음의 신발을 신겨 드리고 구원받을 수 있도록
전도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교회의 부흥은 단순히 숫자를 늘리는 것을 넘어, 교회가 영적으로 성숙하고,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며,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도의 강화입니다.
사도행전 2장 42절에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명확한 비전과 목표 설정입니다.
"지역사회를 섬기는 교회," "복음 전파에 헌신하는 교회" 등 교회의 정체성과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하고 찬송하는 교회입니다.
성도 간의 사랑과 연합입니다.
교회 내에서 성도들이 서로 사랑하고 섬기는 모습이 보이면, 외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교회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지역사회 섬김과 봉사입니다.
지역 주민들의 필요를 파악하고 그들을 섬기는 사역을 시작해 봅니다.
초자연적 공동체의 삶이 교회 밖의 세상에 미친 파장은 칭송이었습니다교회는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았습니다. 감동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았습니다.
결국 교회 공동체적 삶이 세상에 미친 결과는,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주께서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는 교회입니다.
‘날마다’에 주목하십시오. 그들이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모이기를 힘쓰는 가운데, 주께서는 ‘날마다’ 구원받는 사람을 더해 주셨습니다! 날마다 일어나는 회심의 열매는 사도들이 주도하는 전도 캠페인이나 교회의 전도 프로그램의 결과가 아니었습니다.
사도들은 교회의 수적 부흥을 목표로 삼고 행동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가르침에 전념했습니다.
말씀이 이루어지는 자가 살아나는자는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말씀의 등불이 쳐야 합니다. 말씀이 들어가야 합니다.
전능자 하나님이십니다. 말씀 듣다가 생기가나고 군대가 됩니다.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납니다.
각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