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벤츠 GLA200 카오디오 튜닝 <소닉디자인 스피커>
(주)오렌지커스텀
서울 용산구 후암동 448-144
☎ 1599-3738
010-5238-3770
소닉디자인 1130FK 2way 스피커
1,980,000 원
포칼 유토피아 Be3 센터 스피커
600,000 원
도심 복합형 방음 kit
본넷 / 엔진 커버 / 4Door / 뒷좌석 프레임 / 트렁크 커버
700,000 원
A, C 필러 방음
100,000 원
정찰제, 예약제
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 튜닝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오늘 입고된 차량은 벤츠 GLA200으로 카오디오 튜닝과 방음을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차주분께서는 저와 나이가 비슷한 분으로 저희 오렌지커스텀 블로그 애독자이셨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최근 체중 감량과 건강을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었는데
피트니스 센터에서 우연히 마주치게된 차주분!
차주분께서도 피트니스를 시작한 후 체중이 엄청 줄었다고 하시더라구요.
관심사가 같다 보니 자연스럽게 이야기 꽃이 피었고,
결국 이야기가 카오디오까지 흘러 이렇게 작업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벤츠는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스타일이 가장 큰 특징일텐데요
효율성으로 디젤 엔진을 사용하면서 이런 이미지에 맞지 않는 소음이 생겼죠.
먼저 디젤 엔진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 본넷 방음 작업부터 준비합니다.
방음 작업 도중 차체에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마스킹은 필수입니다.
방열판을 탈거하고 노출된 철판에는 방진매트를 시공합니다.
엔진 진동과 소음으로 본넷이 떨리며 저주파나 공명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본넷 방진 작업과 함께 탈거한 방열판에는 방음매트를 시공합니다.
후드 전용 제품이기 때문에 엔진룸 열기에도 버틸 수 있으며,
엔진 소음을 흡수하여 정숙성을 향상시켜줍니다.
방진, 방음 작업을 마치고 조립하면 순정과 다름없는 깔끔한 모습입니다.
엔진 소음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엔진 커버에도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엔진 소음을 엔진 바로 위에서 한번 더 걸러주기 때문에 정숙성이 향상되죠
최근에는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흡음재로 보강하고 있는 부분이지만
순정 흡음재의 두께가 상당히 얇은 경우가 많습니다.
엔진 커버 역시 깔끔한 순정형으로 작업을 마쳤습니다.
계속해서 실내 방음 및 스피커 교체를 위해 각 도어에도 마스킹을 해두었습니다.
도어 트림을 탈거하면 이렇게 휑한 도어 프레임의 모습이 보입니다.
벤츠는 금속 패널로 마감된 도어가 특징이었는데 이젠 벤츠도 플라스틱으로 마감을 합니다.
금속보다 가벼운 무게로 효율성을 높이고 원가를 줄이기 위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엔진이나 미션, 그리고 각종 안전장치는 신차가 출시될 때마다 진화해 가지만
오디오나 마감 품질은 정점을 찍은 후 적정 수준에서 유지되거나 오히려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특히 오디오 분야는 자동차 판매에 있어서 주가 되는 부분이 아니다보니 발전이 거의 없다시피 하죠.
브랜드 이미지를 리딩하는 고급 차종의 옵션 오디오 정도나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는 상황.
순정 미드우퍼를 대신할 소닉디자인 SD-130F 미드우퍼입니다.
엄청난 크기의 마그넷으로 깊고 풍부한 베이스를 재생해줍니다.
"우퍼가 저음만 나오면 되는거 아님?ㅎ"하는 순정과는 차원이 다르죠.
소리에 밀도나 깊이 감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순정형 인스톨을 위해 자작나무로 가이드를 만들었습니다.
이 가이드 제작 방식에 따라서도 카오디오 사운드가 달라집니다.
카오디오는 성능이 뛰어난 유명 제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소리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선재부터 가이드 제작과 같은 작은 요소 하나하나가 모두 합쳐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인스톨 과정 역시 정말 중요하죠.
다음으로 순정 트위터를 교체할 차례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벤츠 차량에 공용으로 사용되는 기본 트위터입니다.
6dB 콘덴서 하나로 음분할이 되어있으나 미드우퍼와 중첩 구간이 많아
답답하고 지저분한 음색이 껴있습니다.
낮은 해상도와 다소 쏘는 경향도 문제가 되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닉디자인 SD-N18E 트위터를 인스톨합니다.
선명하고 청아한 사운드를 재생하며, 전체 사운드에 밝은 느낌을 더해줍니다.
뿐만아니라 실크돔을 채택하여 부드럽게 재생되는 것 역시 장점이죠.
순정 트위터가 있던 자리에 그대로 깔끔하게 인스톨 해드렸습니다.
스피커를 교체하고 도어 프레임에 방진 작업을 진행합니다.
플라스틱 패널이라 진동에 의해 잡소리가 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도어를 인클로우저로 활용하는 구조로 인해 방진 작업이 필수입니다.
강력한 저음을 재생할 때의 부르르 떨리는 부밍음은 스피커 성능에 따라서도 다르지만
스피커의 고정 방식이나 도어(인클로우저)재질과 강성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플라스틱은 진동에 취약하기 때문에 부밍음이 더 많아질 수밖에 없죠.
방진매트를 이용하여 이러한 떨림과 소음을 잡아줍니다.
벤츠 차량들이 정숙성이 좋은 이유는 이렇게 순정 흡음재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정도로 만족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시죠!
특히 방음은 부분적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시공되어야 보다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희가 도어 전체를 커버하고, 본넷부터 도어, 트렁크까지
하나의 세트로 묶어 놓은 것도 보다 좋은 방음 효과를 위해서죠.
플라스틱 재질의 도어 트림에 먼저 방진작업을 하고,
순정 흡음재 위에 RS 신슐레이터를 추가해줍니다.
방진에 2중 흡음재까지 있으니 정숙성이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스피커 교체와 방진작업까지 마치고 도어 트림을 말끔히 조립해드렸습니다.
트위터 커버에는 소닉디자인 로고를 붙여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스피커 커버 너머로 보이는 노란색 콘이 인상적입니다^^
GLA200 차량의 센터 스피커 자리입니다.
커버까지 그럴듯하게 있어서 센터 스피커가 들어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네비게이션용 스피커가 들어있는 자리죠.
실제 음악이 나오는 센터스피커는 일부 상위 오디오 옵션 차량에만 달려있습니다.
센터스피커는 좌우 밸런스를 맞춰주고, 스테이지감을 앞에 형성해주는 중요한 스피커입니다.
이런 중요한 자리에 아무 스피커나 사용할 수는 없겠죠.
센터에는 포칼 최상위 스피커 중 하나인 유토피아 Be3 미드레인지 스피커를 인스톨 합니다.
저음부터 고음까지 재생할 수 있는 풀레인지 스피커에 가까운
뛰어난 성능으로 센터스피커로 제격입니다.
깔끔하게 순정형으로 인스톨 해드렸습니다^^
스피커 커버까지 덮으면 순정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감쪽같은 모습.
이제 좌우 도어 스피커 뿐만 아니라 대시보드 쪽에서도 소리가 재생되기 때문에
전방에 스테이지가 형성되고 사운드도 보다 풍성해진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스피커 인스톨을 마치고 이제 방음 작업을 마무리 할 차례입니다.
먼저 공기를 가르며 바람과 정면으로 맞부딪히는 A필러!
순정은 아주 적은 양의 흡음재가 들어있는데,
저희 오렌지커스텀에서는 A필러 내부 전체를 RS 신슐레이터로 채워드립니다.
C필러는 뒷좌석 승객의 얼굴 근쳐죠?
그래서인지 순정 흡음재가 들어있지만 역시나 부분적으로 들어있습니다.
여기에도 RS 신슐레이터를 빈틈없이 채워넣어 정숙성을 높여줍니다.
다음은 뒷좌석 프레임 방음을 진행할 차례입니다.
차체의 진동과 노면 소음이 그대로 전달되는 뒷좌석 프레임!
2열 승객은 여기에 쿠션을 얹고 타는 것입니다..
차량 하부에서 올라오는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소음을 줄이기 위해
인슐레이션 방음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인슐레이션은 3중 복합 방음 소재로 방진부터 차음, 흡음까지
방음 효과가 탁월한 올인원 제품이죠.
인슐레이션 방음 후 RS 신슐레이터를 추가로 시공하여 뒷좌석으로 올라오는 소음을 최소화 합니다.
작업을 마치고 시트 쿠션을 제자리에 조립합니다.
순정과 다름 없는 감쪽같은 모습이죠?
끝으로 트렁크 커버에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트렁크 바닥을 통해 올라오는 소음의 양도 상당할 뿐만 아니라
GLA 같은 SUV 차량은 트렁크와 실내가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트렁크를 통해 올라오는 소음을 줄여야 실내 정숙성도 향상되죠.
작업 후에도 트렁크 커버는 단차 없이 딱 들어맞습니다.
섬세하게 표현되는 기타 현소리와 풍부한 베이스, 그리고 감미로운 보컬 음색까지..
저희 오렌지커스텀은 청음용 데모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오디오 사운드를 직접 느껴보고자 하신다면 청음 예약을 해주세요!
옷도 입어보고 사는데 카오디오도 들어보고 해야겠죠?
A클래스의 파생형이라 볼 수 있는 GLA차량은
A클래스와 공유하는 것이 많습니다.
부품 생산을 간소화 할 수 있고 여러가지 비용적인 측면에서 유리하겠죠.
그래서일까요? 벤츠의 기본 오디오 역시 다양한 벤츠 차종에서 두루 사용됩니다.
성능 좋은 제품이 이렇게 사용된다면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서 문제죠.
오늘 입고된 GLA 차량 역시 스피커 교체를 통해 음질 문제를 개선하였습니다.
사실 소리를 직접 재생해주는 것은 스피커이기 때문에
가장 큰 차이를 느낄 수 있는 것 역시 스피커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