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2월 1일 수요일, 인도 아마다바드에 있는 아다니 그룹 본사 꼭대기의 간판. 사진: Dhiraj Singh/Bloomberg via Getty Images
블룸버그 | 블룸버그 | 게티 이미지
인도의 Adani Group은 금융 지수 제공업체인 MSCI가 일부 그룹 회사 주식의 자유 유동 주식 지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한 후 목요일 새로운 우려에 직면했습니다.
억만장자 Gautam Adani는 미국 공매도인 Hindenburg Research가 역외 조세 피난처를 부적절하게 사용하고 주식을 조작했다고 비난한 후 자신이 설립한 그룹 내 7개 회사의 가치가 약 1,100억 달러 손실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관련 투자 뉴스
Morgan Stanley는 Biden이 지원하는 녹색 보조금이 거의 알려지지 않은 수소 재고를 늘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9시간 전
이 ETF와 뮤추얼 펀드는 Adani 위기로 인해 수백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3일 전
Adani Group은 어떠한 잘못도 부인했습니다.
분석가들은 자유 유동 상태의 변화가 MSCI 지수 구성종목의 가중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투자가 이러한 지수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펀드에 의한 포지션 이동을 촉발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Quantum Securities의 Neeraj Dewan 이사는 ”일부 투자자들은 MSCI 지수를 측정 기준으로 삼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MSCI 검토 결과에 따라 일부 Adani 그룹 주식에 더 많은 압력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주식 투자자인 노르웨이 국부펀드는 올해 초부터 아다니 그룹을 매도해 2억 달러가 조금 넘는 3개 회사의 지분을 매각했다고 목요일 밝혔다.
인도 야당은 목요일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의회에서 연설하면서 야유를 퍼붓고 아다니 그룹에 대한 혐의에 대한 조사를 요구했습니다.
모디 총리는 야당 지도자들을 가리키며 자신의 당의 여론조사 상징인 연꽃을 언급하며 ”아무리 진흙을 던지더라도 연꽃은 계속 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여유 공간에 대한 불확실성
미국에 기반을 둔 MSCI는 성명에서 “MSCI는 특정 투자자의 특성이 더 이상 자유 유동으로 지정되어서는 안 될 충분한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 결정으로 Adani Group 주식에 대한 자유 유동 검토가 시작되었습니다.”
Adani Group은 Reuters의 의견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MSCI 글로벌 투자 가능 시장 지수와 관련된 Adani 증권의 변경 사항은 MSCI의 2월 정기 검토의 일환으로 목요일 후반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자유 유동은 국제 투자자가 공개 주식 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발행 주식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MSCI 성명서에 대한 응답으로 Hindenburg Research 설립자 Nathan Anderson은 트위터에 ”우리는 이것을 우리 연구 결과의 검증으로 봅니다”라고 썼습니다.
일부 Adani 회사 주식은 이번 주에 반등했지만 MSCI 발표 후 목요일에 다시 떨어졌습니다. Adani Enterprises는 이른 아침 거래에서 최대 20%의 손실을 입은 후 11% 하락했습니다.
Adani Transmission, Adani Total Gas 및 Adani Power는 각각 5% 하락한 반면 Adani Ports 및 Special Economic Zone은 거의 3% 하락했습니다.
뭄바이에 본사를 둔 독립 시장 분석가인 Ambareesh Baliga는 “MSCI 발표에 영향을 받은 심리입니다. MSCI가 특정 주식을 제거하면 유출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MSCI 발표는 Adani의 최근 좌절을 나타냅니다. 그의 주력 회사인 Adani Enterprises는 시장 패주로 인해 25억 달러의 주식 공모를 포기해야 했습니다.
인도 야당은 이번 사건을 내년 선거에서 3선을 노리는 모디 총리를 몰아붙일 기회로 보고 있다. 그들은 그의 정부가 Adani Group에 부당한 호의를 베풀었다고 비난합니다. 정부와 회사는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야당이 조사를 요구하면서 전국 일부 지역에서 산발적인 시위가 벌어졌다.
한편, 북부 히마찰 프라데시 주의 세무 당국은 탈세 가능성에 대해 대기업의 소비재 사업부인 Adani Wilmar의 시설을 조사했다고 주 관리인 GD Thakur가 목요일 로이터 통신에 말했습니다.
Thakur는 ”세무 당국은 회사의 주장을 확인하고 탈세 여부를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dani Wilmar는 Reuters의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인도의 시장 규제 기관인 인도 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Board of India)는 아다니 그룹 주식의 시장 패주를 조사하고 있다고 이 문제에 대해 직접 알고 있는 사람이 이번 주 로이터 통신에 말했습니다.
Moody’s 평가 회사는 주가 하락이 그룹의 자본 조달 능력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으며 인도 중앙 은행은 대출 기관의 익스포저를 점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