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中 충칭시 소비시장, 휴일경제를 잡아라! (4)- 정책별 분석 | ||||||||||||||||||||||||||||||||||||||||||||||
---|---|---|---|---|---|---|---|---|---|---|---|---|---|---|---|---|---|---|---|---|---|---|---|---|---|---|---|---|---|---|---|---|---|---|---|---|---|---|---|---|---|---|---|---|---|---|---|
작성일 | 2013-06-09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유수환(충칭무역관) | ||||||||||||||||||||||||||||||||||||||||||
-->
-->
중국 충칭시 소비시장, 휴일경제를 잡아라! (4)- 정책별 분석
□ 충칭시 소비 관련 12.5 규획 현황 ㅇ 12.5 규획(12차 경제개발 5개년 규획) 기간 중 충칭시는 도시화율 60%, 152만 개 신규 일자리 창출, 도시주민 1인당 가처분 소득 3만1000위안, 농촌주민 1인당 순수입 1만2000위안 달성 목표 ㅇ 소비시장 확대 및 내수 진작은 지방정부 차원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항으로, 규획 기간 소매 판매액을 6000억 위안으로 끌어올릴 계획 충칭시 주요 지표별 10.5~12.5 규획 목표수치
자료원: 충칭시 인민정부 □ 호구(戶口)제 개혁을 통한 지속적 소비 동력 확보 ㅇ 인구의 이동을 억제하기 위해 실시된 강력한 호구 등기 제도로 도시 주민들은 다양한 복지 혜택과 사회 인프라를 제공받았지만, 농민 및 도시로 온 농민공들은 실질적인 혜택을 보장받지 못함. ㅇ 불평등한 호구제는 비 도시인구의 경제적 성장에 걸림돌이 됨. 최근 신정부의 신도시화 추진 및 질적 성장 기조에 따라 기존의 호구제 개혁이 급물살을 타고 있음. ㅇ 향후 충칭시는 2015년까지 500만 명, 2020년까지 농촌 인구 1000만 명에게 도시 호구를 발급할 계획. 이를 통해 농민공의 도시 유입과 수입 증가를 유도하고 늘어난 도시민의 수입을 바탕으로 내수시장 진작, 빈부격차 해소를 통한 질적 도시화 촉진을 유도 □ 8개의 소비촉진 정책으로 커지는 소비시장 부양 ㅇ 충칭시 시정부 상무위원회는 지방 정부차원의 8가지 소비촉진 정책을 통해 시 거주민 소비를 증대시킴과 동시에 내수 경제를 활성화할 것이라고 밝힘. ㅇ 해당 정책은 5월 1일 부로 시행됐으며, 향후 1년간의 시범 기간을 가질 예정 ㅇ 이번 정책에는 가전제품, 자동차, 박람회,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소비영역이 적용됐으며 이로 인해 100억 위안의 소비증대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 정책 및 세부 내용
□ 추진배경 및 기대효과 ㅇ 1분기 충칭시의 사회소비품 판매 총액은 1102억 위안으로 13.3% 성장했음. 이는 중국의 평균 성장률을 훨씬 웃도는 수치이지만 그 증가폭은 조금씩 둔화되는 상황으로, 지방정부 당국의 소비시장 부양 정책 마련의 필요성 견인 ㅇ 해당 정책의 시행으로 향후 약 100억 위안의 소비 증대 효과 및 사회소비품 판매 총액 3% 증가 예상 ㅇ 시민들의 소비 심리, 기업 측의 적극적인 판매 및 마케팅 전략 구축뿐만 아니라 세금 감면을 통한 관련 산업 생산 및 수요 견인과 이에 따른 고용 증대를 유도 □ 시사점 ㅇ 분기별 소비절 등 소비촉진기간 적극 이용할 필요 - 현재 충칭시 지방정부에서 추진하는 분기별 소비절은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소비재 기업에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임. 소비절에 특화된 마케팅 전략 및 브랜드 인식 제고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소비절 기간동안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1+1(买一送一)이나 일정금액을 소비하면 일부 금액을 되돌려주는(满~ 送~)등의 마케팅 전략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ㅇ 프랜차이즈형 점포 진출 유망 - 충칭시 프랜차이즈시장은 식음료, 교육 등 다방면에 걸쳐 빠르게 성장하고, 높아지는 구매력에 비해 프랜차이즈시장은 초기 수준 - 이번 소비 촉진 정책에서도 나타나듯 지방정부 차원에서 해당 산업의 육성 의지를 보이는 등 향후 소비시장에서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 - 프랜차이즈 경영 방식은 브랜드 인지도 구축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음과 동시에 추후 사업을 빠르게 확장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시장 진입 및 추후 사업 확장에 효과적인 수단 ㅇ 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수 - 이번 소비 촉진 관련 정책들을 비롯한 지방정부의 정책 동향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 - 중앙정부 정책의 큰 기조와 진출을 희망하는 지역의 지방정부 정책을 아울러 모니터링하고 우리 기업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주는 정책을 찾아 대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충칭시 인민정부, 충칭상보, 코트라 충칭 무역관 자체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