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읽기(Routine)
2022.10.10
1. 공기업 36곳 "정원 1.6%만 감축"…SR·석유공사는 거부
산업부 산하 공기업 감축률 1.1%…해수부 공기업은 5.5%5개 발전자회사 1.0%로 통일…조폐공사 7.9%로 최고 36개 공기업이 정원을 1.6%만 감축하겠다
2. 美, 中 반도체 규제…韓 한숨 돌렸지만 우려 여전
미국 상무부가 지난 7일 미국산 첨단 반도체 장비의 중국 판매를 금지하고 인공지능(AI)과 슈퍼컴퓨터에 사용되는 반도체칩 수출을 제한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3. 삼성전자, 세계 반도체 매출 1위 대만 TSMC에 내준 듯(종합)
'파운드리 1위' TSMC 3분기 매출 27조원…삼성 24∼25조원대 추산삼성, 메모리 업황 부진에 파운드리 활로 모색
4. "중국인들 믿고 크게 지었는데…" 제주 최고급 호텔 '한숨'
하나금융그룹 서울 명동 사옥 근처에 있는 스카이파크호텔 센트럴명동점. 이곳 로비는 요즘 오전부터 외국인 관광객들이 맡긴 캐리어로 가득하다
5. '패키징' 세계 10위권에 한국 기업은 없다
시스템 반도체는 철저한 분업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뿐 아니라 패키징을 담당하는 패키징 외주기업(OSAT)의 역할이 중요하다.
6. 행복해지는 '커피의 마법'을 찾아서…이틀간 40만명 다녀갔다
대한민국 최대 커피 문화축제인 ‘2022 청춘, 커피페스티벌’이 9일 막을 내렸다. 한국경제신문사와 서울 송파구가 공동 주최한 이번 커피페스티벌은 행사 기간
7. 레미콘 업계 '셧다운' 미뤘다
시멘트 값 인상에 반발해 10일부터 무기한 전국 조업 중단(셧다운)을 선언했던 중소레미콘 업계가 조치를 열흘간 유보하기로 했다.
8. PF대출 10조 늘린 새마을금고 '부실 경고등'
상호금융기관인 새마을금고가 2020년 말 이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대출을 10조원 이상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9. "베이비시터만 月 400만원인데…100만원 준다고 아이 낳겠나"
“열심히 공부해서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에 성공했는데, 아이를 낳았다는 이유로 모든 걸 포기해야 하나요.
10. 12년 만에 처음…현대차, '수입차 무덤' 일본서 일냈다
현대자동차가 지난달 일본 시장에서 150대 가까운 차량을 판매했다. 일본 시장 재진출 12년 만에 처음으로 세 자릿수 판매량이다.
11. 미국도 반했다…'1조4700억 신기록' 대박 난 한국 제품
국내 1위 농기계업체 대동이 트랙터 생산라인(사진)을 늘리고 글로벌 시장 공략 속도를 올린다.
12. 日 대형 쇼핑몰에 취업한 'LG 클로이'
LG전자는 9일 “일본 기후현 도키시에 있는 이온몰 도키점에 자율주행형 서비스 로봇인 ‘LG 클로이 가이드봇’ 두 대를 공급했다”고 발표했다.
13. "기능성 신발 깔창으로 자세 교정"
“부드러운 깔창의 감촉을 발바닥으로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바르게 걷도록 유도했습니다.
14. 신라젠 상폐 여부, 이르면 11일 결정
신라젠과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여부가 이달 가려질 전망이다. 두 회사의 운명을 놓고 소액주주 약 23만 명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위원회는 이르면 11일
15. 원화가치 석달간 8%↓…주요국 통화 중 하락폭 3번째
'킹달러'에 4분기도 '먹구름'…달러가치 약 4% 추가상승 전망도 최근 3개월 새 원화 가치 하락세가 세계 주요 통화 가운데 3번째로 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16. 애플페이 국내 진출설 '솔솔'…최대 수혜주는?
애플페이의 국내 서비스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애플페이 관련 수혜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애플페이 인프라 구축 시 근접무선통신(NFC) 결제 기능이 탑재돼 있는 기기
17. "글로벌 금융안정위, 내주 가상자산 규제안 발표…디파이·스테이블코인 등 검토"
글로벌 금융 감독 기구인 금융안정위원회(FSB)가 다음주 중 가상자산(암호화폐) 규제 표준을 발표할 예정이다.7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는 "다음주로 내정된 가상자산 규제 표준 발표에 따라 금융 규제
18. "새 성장동력"…데이터센터에 힘주는 건설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 꼽히는 데이터센터 시장에 건설사들이 앞다퉈 달려들고 있다. 자율주행·메타버스(3차원 가상 세계)·인공지능(AI) 등 미래 기술 활용
19. 살아보고 분양받을까…논현동 고급 임대주택
부동산 개발업체 신영이 서울 대표 부촌인 강남구 논현동에서 고급 주택 단지 ‘브라이튼 N40’(투시도)을 선보인다.
20. 인천 한라비발디 340가구 공급
HL디앤아이한라가 인천 계양구 작전동에서 ‘인천 작전 한라비발디’(투시도)를 공급한다. 사명 변경 이후 처음 공급하는 단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