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320d GT 그란투리스모 - 글라덴 바닥 우퍼와 방음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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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라덴 8인치 우퍼
600,000 원
도심 복합형 방음 kit
본넷 / 엔진 커버 / 4door / 뒷좌석 프레임 / 트렁크 커버
700,000 원
정찰제, 예약제
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 튜닝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이번 작업 차량은 BMW 320d GT로 카오디오 튜닝과 방음 작업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3이나 5GT 작업이 많은 것을 보면 역시 국내에서 BMW GT 차량들의 인기가 좋은 듯 합니다.
세단과 같은 편안한 차체에 넓은 실내공간과 실용성으로 사랑받는 차량이죠.
하지만 정숙성은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고, 오디오도 아쉬움을 남깁니다.
방음 작업을 통해 드라이브가 더욱 편안하고 오디오로 더욱 즐거워질 수 있습니다.
먼저 2ℓ 4기통 디젤 엔진의 엔진 소음을 줄이기 위해 본넷 방음을 진행합니다.
방음 작업 중 인스톨러와 차체의 마찰로 도장면에 스크래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차량 전면부 전체에 스크래치 보호 필름을 붙여두었습니다.
본넷의 방열판을 탈거해보면 이렇게 철판이 휑하니 드러납니다.
외판을 지지하는 프레임 구조물이 있지만 말 그대로 지지하기 위한 구조죠.
사이사이 드러나 있는 외판은 얇은 금속으로 엔진 진동에 쉽게 떨리며
공명과 저주파 소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냥 드러나 있던 외판에 방진매트를 시공하여
진동을 억제하고 소음이 쉽게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차단합니다.
방진 작업과 함께 탈거한 방열판에는 방음매트를 시공합니다.
푹신한 소재의 방음매트가 엔진 소음을 흡수하여 정숙성을 향상시켜줍니다.
방음 작업을 마치고 방열판을 제자리에 조립하면 완성입니다.
겉으로 전혀 티가 나지 않는 깔끔한 순정형 방음 작업이죠.
엔진 커버를 탈거해보면 플라스틱 커버 안쪽으로
순정 흡음재가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흡음재를 만져보면 그 두께가 상당히 얇아서
제 성능이 나올까 의문이 들정도죠.
순정 흡음재 위에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하여 엔진 소음을 줄여줍니다.
RS 신슐레이터가 엔진 소음을 흡수하여 정숙성을 향상시켜주죠.
RS 신슐레이터는 압축 신슐레이터로 부피가 적어
차량 구석구석 좁은 공간에 시공이 용이하고 소재가 잘 풀어지지 않아 좋습니다.
방음 효과는 기본이구요^^
엔진 커버 역시 방음 작업 후 제자리에 조립합니다.
다음으로 실내 방음과 스피커 교체를 위해 도어에도 마스킹을 해두었습니다.
GT 그란투리스모 라는 이름은 영어로는 그랜드 투어러죠.
장거리 여행을 위한 차로 장거리 주행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중 하나인데
도어 트림을 탈거해보면 방음이 전혀 되어있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승차감을 결정하는데 있어 소음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도어 프레임에는 먼저 RS 신슐레이터를 이용해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도어 전체 면적을 커버하여 소음이 들어올 틈을 주지 않습니다.
이보다 넓은 면적에 시공하면 도어 트림을 조립할 수가 없습니다.
도어 트림 역시 내부는 흡음재 하나 없이 텅텅 비어있는 모습입니다.
플라스틱 재질의 도어 트림은 진동에 의해 잡소리가 나기 쉬운 부분이기도 하죠.
프레임에 방음 작업을 했기 때문에 도어 트림에는 방진매트를 이용하여
방진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고무뷰틸 소재의 방진매트가 트림을 꽉 잡아주어 진동으로 인한 잡소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방음 작업을 마치고 도어 트림을 제자리에 조립하면 완성입니다.
다음으로 우퍼를 교체할 차례.
BMW차량들의 우퍼는 1열 좌석 바로 아래 바닥에 숨어있습니다.
벙벙대기만 하고 소리에 힘이 없어서 저음을 재생하긴 하지만
우퍼라고 부르기는 조금 민망할 정도입니다.
순정 우퍼를 대신할 글라덴 우퍼입니다.
8인치 우퍼로 힘차게 저음을 재생해주며,
깊고 풍부한 베이스를 연출합니다.
BMW용으로 나온 제품이기 때문에 공간이 협소한 바닥에도 꼭 맞는 모습입니다.
인스톨을 마치고 커버까지 덮어주면 완성!
다음으로 뒷좌석 프레임 방음을 진행합니다.
뒷좌석 정숙성도 중요하게 여기신다면 뒷좌석 프레임 방음 역시 효과가 좋습니다.
뒷좌석은 위 사진과 같이 벤치 형태로 생긴 차량 뼈대 위에 쿠션을 얹고 타는 것입니다.
차량 하부 소음이나 연료펌프 소음등이 쉽게 올라오고,
그 위에 앉아있는 승객에게 그대로 전달됩니다.
드러난 프레임에 인슐레이션을 시공하여 진동부터 소음까지 잡아줍니다.
인슐레이션은 3중 복합소재이기 때문에 방진부터
차음, 흡음기능까지 3가지 기능을 합니다.
방음 효과가 뛰어나죠.
인슐레이션 위에 RS 신슐레이터를 추가하여 소음을 확실히 잡아줍니다.
방음 작업을 마치고 쿠션을 제자리에 조립하면 완성!
끝으로 트렁크 커버 방음을 진행합니다.
트렁크는 짐칸으로만 여기기 쉽지만 뒷좌석 바로 뒤에 있는 공간이라
트렁크 소음은 쉽게 실내로 전달되게 됩니다.
특히 트렁크와 뒷유리가 통째로 열리는 해치백 스타일의 차량들은
트렁크와 실내가 하나이기 때문에 트렁크 소음을 잡아야 실내 정숙성도 좋아지죠.
트렁크 바닥을 통해 올라오는 소음을 잡기 위해 트렁크 커버에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하였습니다.
BMW 3GT 역시 트렁크가 해치백타입이기 때문에 트렁크 방음이 중요하죠.
방음 작업 후 커버를 제자리에 조립하면 완성입니다.
BMW 3GT 차량은 트위터가 없는 기본 오디오 차량이지만
오늘 작업한 차량은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스피커가 이미 작업이 되어있었습니다.
그래서 우퍼만 추가하게 된 것이지요.
카오디오는 모든 요소 하나하나가 중요합니다.
3way 구성에서의 경우 우퍼가 없으면 소리에 힘이나 깊이가 없고
미드레인지가 빠지면 소리가 콘트라스트하고 트위터가 빠지면 답답해지죠.
스피커 교체시 트위터부터 미드레인지 순으로 체감 효과가 크지만
우퍼까지 교체하여 3way 구성을 완성해야 보다 풍성하고 꽉찬 사운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BMW 3GT 작업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라덴 8인치 우퍼
600,000 원
도심 복합형 방음 kit
본넷 / 엔진 커버 / 4Door / 뒷좌석 프레임 / 트렁크 커버
700,000 원
정찰제, 예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