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설명 불가능 합니다.
저 또한 어려서 부터 오랜 세월 틈틈히 공부해서야 겨우 아는 정도 입니다.
또한 내가 어느 오행이 필요하다고 해도 그것만으로는 이름을 못 집니다.
우선 이름 짓는 법을 설명하고 그 오행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1. 가장 중요한 것이 사주를 분석해서 필요한 오행을 맞추는 것으로 위(천간) 아래(지지)를 나누어서 위는 어떤 오행이 부족한가 아래는 어떤 오행이 부족한가를 파악하여 넣습니다.
가령 이름자가 민 이라고 하면 ㅁ은 수이고 받침인 ㄴ은 화가 됩니다. 또한 한문으로 그 뜻이 수와 관련된다면 발음 오행과 별도를 뜻 오행도 곁들이게 됩니다.
예컨데 물가수 변이 들어가거나 나무목 변이 들어가거나 하면 수 또는 목의 뜻 오행이고 날일 변이 들어가면 뜻오행은 화입니다.
따라서 이 모든 것을 고려하여 이름을 짓고
2. 다음으로 중요하는 것은 이름 석자를 이름만 합하고 또는 성과 끝 글자 또는 성과 가운데 글자등을 합하여 이격 형격 정격등으로 이름을 붙여서 그 획수를 맞게 합니다.
획수는 81가지가 있고 그 획수가 좋은 것은 부귀영화를 나쁜 획수는 예컨데 30수 같은 경우에는 나쁜 운명의 암시가 있습니다.
3, 다음으로 맞추는 것은 3글자 이름의 오행을 그 순서로 보는 것인데 성까지 포함하여 금목금이면 어떤가 등의 평가인데 이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4, 다음이 이름 석자의 음양의 배치인데 이또한 참고는 해도 일단은 위의 1번과 2번이 중요 합니다.
5. 끝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작명을 4-5가지 정도의 이름을 짓고 그 이름이 갖는 고유한 의미를 작명가가 세밀히 분석하여 그 부모가 고르게 하는 것입니다.
이 이름의 분석은 이름만 수십년 연구하고 음미한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능력이 있다면 이름을 듣는 것만으로 거의 초 감각적으로 그 사람의 운명에 대하여 즉시 어느 정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그러한 능력이 있는 사람이 많지 않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일선에서 종종 작명을 하고는 있습니다만.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6.끝으로 이 명조는 반드시 작명을 하여야 합니다.
명조가 금목화의 상쟁지세로 되어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를 중화 유통 시키지도 못하는 구조 입니다.
천간은 그래도 순세이미 수로써 지지의 금을 받아 들이고 화로써 목의 기운을 내보내고 지지의 금의 기운을 누르므로
천간 위는 수와 화를 (수를 주로 할지 화를 주로 할지는 좀더 고려 해보아야 합니다)
지지 아래는 금과 화의 쟁투인데 싸움 말리겠다고 토를 넣으면 금이 강해진 것이 빠져 나갈 때가 없으니 불가하고 따라서 주가 화이고 목이 종으로 넣으면 됩니다.
이렇게 오행을 글자에 넣는 방법은 유능한 작명가라면 잘 할 것입니다.
다시정리하면 천간은 수와 화를 지지는 화와 목을 넣으면 됩니다.
이름의 성도 오행을 갖고 있으므로 이 성의 오행도 참고해야 합니다....
제대로 된 이름을 갖게 된다면 이 명조의 가장 취약한 대운인 진대운을 어느정도 덜 힘들게 지나가지 않나 생각합니다..
만약 살다가 중간에 개명을 한다면 그리 효과가 크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