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전남형 수능 모의고사 ‘J-파이널’ 일제 실시
11월 2일 93교 고3 수험생 9,882명 응시…최종 실력 점검 지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고3 수험생들의 최종 실력 점검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전남형 수능 모의고사 'J-파이널'을 11월 2일 전남지역 93개 고교 9,88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J-파이널’은 200여 명의 전남지역 교사로 구성된 출제 및 검토위원들이 실제 수능 유형과 변화하는 입시 경향에 맞춰 출제한 전남의 자체 수능 모의고사다.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시도돼 좋은 반응을 얻었고 올해 수능 관련 이슈가 많았던 만큼 변화하는 입시 환경에 어느 정도 적중률을 보일지 관심을 모은다.
특히 전남의 수험생들에게는 9월 전국 모의고사를 치른 후 수능 시험(11월 16)일 직전 마지막으로 모의고사를 ‘한 번 더’ 응시할 수 있어 실전 감각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은섭 진로교육과장은 “J-파이널은 전남지역 고3 수험생들이 마무리 학습전략을 세우는 데 큰 힘이 돼줄 것”이라며 “특히 현장 교사들이 수능 출제 유형에 맞춰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 전남의 대입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남교육청 특수 영유아 맞춤형 방과후교육 지원 ‘강화’
교육과정 연계 ‧ 놀이 중심 운영 위한 담당 교사 역할 강조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지난 26일 전남유아교육진흥원, 31일 전남교육연구정보원에서 연수를 열고 특수교육 영유아 맞춤형 방과후교육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도내 특수교육 영유아 방과후과정 담당자 73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수는 2022년 공립 특수학교(급) 영유아 방과후과정 시간제근무 기간제교사 채용 이후 처음 운영된 자리다.
이날 연수에서 이형복 강진중앙초병설유치원 원감은 ‘교육과정 연계 맞춤형 방과후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주제로 강의했다.
이 원감은 △방과후과정 운영 △학생 및 놀이 중심 관찰일지 작성 방법 △학부모 상담 △통합학급-특수교육과정-영유아방과후과정 담당자와 협업 방법 등 다양한 사례를 나눴다.
연수에 참가한 한 교사는 “처음 운영되는 연수에 기대를 갖고 참여했다. 현장에서 어려웠던 문제들을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같이 고민하며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지현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특수교육 영유아 방과후과정을 연계해 맞춤형 지원을 고민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앞으로도 교육공동체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전남교육청 제10회 전남학교예술교육페스티벌 개최
40개 학교 1,600여 학생 예술로 소통 축제 한마당 펼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10월 31일~11월 3일 4일 동안 여수 GS칼텍스 예울마루에서 2023. 제10회 전남학교예술교육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표준오케스트라, 윈드오케스트라, 국악오케스트라 공연과 뮤지컬, 합창 등의 복합 공연에 총 40개 학교, 1,679명의 학생이 무대에 올라 축제의 장을 꾸민다.
그동안 코로나19 영향으로 축소되고 비대면 공연으로 진행됐던 행사가 올해에는 학생과 학부모, 지역민이 함께 어우러진 축제의 한마당으로 펼쳐진다.
표준오케스트라 10개 학교가 무대에 오른 첫날 공연에서는 학교급과 지역이 다른 여러 학교의 무대공연과 관람을 통해 학생들이 협력하고 조화를 이루면서 만들어낸 선율이 감동을 전했고 지도교사와 지휘자, 지도 강사들도 정보 공유의 기회를 가졌다.
공연에 참가한 한 학생은 “세계적인 연주자들이 서는 예울마루의 공연 무대에서 연주를 하게 돼 조금은 떨렸지만 너무나도 설레고 뿌듯하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페스티벌을 주관하는 전남중등음악사랑연구회 강창완 회장은 “이 축제는 전남의 학교오케스트라와 음악 동아리가 1년 동안 연습한 결과를 펼쳐 보이는 무대이다.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의 예술감성을 키울 수 있는 촉진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대중 교육감은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해 갈고 닦은 예술적 끼를 발산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고 미래의 예술인재로 성장하는 꿈을 키우게 될 것”이라며 “학생들이 꾸미는 멋진 무대를 지역민과 함께 나눔으로써 모두의 교육공동체로 승화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1060000&gisa_idx=76471
#전남교육청 #김대중교육감 #수능 #모의고사 #J-파이널 #전남형수능모의고사 #방과후교육 #특수교육 #예술교육 #페스티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