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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명 | 시장점유율 | 사이트 주소 |
톈마오(天猫) | 61.40 | www.tmall.com |
징동(京东) | 18.60 | www.jd.com |
쥐메이유핀(聚美优品) | 0.70 | www.jumei.com |
이쉰왕(易迅网) | 1.10 | www.yixun.com |
웨핑휘이(唯品会) | 2.90 | www.vip.com |
아마존중국(亚马逊中国) | 1.30 | www.amazon.cn |
쑤닝이거(苏宁易购) | 3.20 | www.suning.com |
당당(当当) | 1.30 | www.dangdang.com |
기타 사이트 | 6.50 | -- |
궈메이짜이셴(国美在线) | 1.70 | www.gome.com.cn |
1호점(1号店) | 1.40 | www.yhd.com |
자료원: www.chinabgao.com
- 중국 주요 온라인쇼핑 사이트 세부내역 첨부 참조
□ 주요 온라인쇼핑 아이템은?
○ 소비자 특징
- 아마존 중국이 발표한 '2014년 온라인쇼핑 동향보고'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소비자의 80% 이상은 연령이 35세 미만이며, 90% 이상은 대학교 및 이상 졸업자, 40% 이상은 월수입 5000위안 이상임.
○ 소비 취향
- 또한, 온라인쇼핑 신종 인기제품은 주류, 전자서적, 악기, 애견용품, 식품, 아웃도어 용품, 신발, 개인용 건강용품 등 8개 제품군으로 나타났음.
- McKinsey &Company는 2015년 중국 인터넷 사용자 6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소비성향을 조사한 결과, 패션의류·식품·화장품·생활가전제품 등이 쇼핑인기 품목으로 나타났음.
주요 품목별 현황
(단위: 위안, %)
품목 | 3개월 내 온라인쇼핑 경험 | 평균 구매 빈도 | 평균 소비금액 |
상온식품 | 40 | 34 | 1,500 |
게임 및 관련 지불 | 9 | 32 | 360 |
전자 티켓 | 21 | 25 | 1,125 |
생선식품 | 14 | 24 | 1,080 |
유아용품 | 10 | 23 | 2,250 |
패션 의류 | 66 | 22 | 2,700 |
가정 용품 | 27 | 19 | 840 |
도서 및 앨범 | 26 | 18 | 630 |
화장품 | 37 | 15 | 1,500 |
관광제품 | 21 | 7 | 3,750 |
생활 소비전자 | 29 | 4 | 1,875 |
소형 전자제품 | 29 | 4 | 525 |
보험 | 7 | 2 | 675 |
명품 | 3 | 1 | 1,250 |
대형 전자제품 | 13 | 1 | 1,875 |
주: '평균 구매 빈도'와 '평균 소비금액'은 연간 기준
자료원: www.ithome.com/html/it/128417.htm
□ 중국에서 인기 있는 한국 아이템은?
○ 아울러 중국에서 인기가 높은 한국 제품은 아래와 같음.
- 화장품: 마스크 팩, 클렌징
- 여성용품: 패션의류, 액세서리류
- 식품: 과자, 라면, 고추장, 김치
- 전자제품: 핸드폰, 믹서
- 도서: 한국어 교재, 요리, 역사, 관광 책자 등
□ 시사점
○ 최근 중국 정부는 글로벌 무역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보세창고, 자유무역국 등의 설립을 지속 추진하고 있음. 더불어 외국과의 전자상거래를 육성하기 위해 국경전자상거래를 허가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
○ 중국 내륙 서부지역은 여전히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콘텐츠 제품은 중국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함. 이에 따라 기존 화장품, 패션제품뿐만 아니라 식품, 게임, 역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임.
○ 특히 모바일 시장의 경우, 현재 중국의 채팅 애플리케이션 웨이신(微信)을 통한 웨이상 방식의 C2C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앞으로 우리 기업도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 이러한 방식의 판매전략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임.
· 웨이상: 웨이신을 통해 거래하는 판매자들을 뜻함.
자료원: 2014년 온라인쇼핑동향보고, 바이두 및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