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산업전망/ 다이아몬드
“중저가 천연다이아몬드 수요 늘어날 것...합성시장 성장 지속”
홍연호
㈜다비스다이아몬드 대표이사 · (사)한국보석협회 부회장
2022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멈추었던 일상이 단계적으로 회복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었다. 코로나 이전과 비교할 수는 없지만, 식당과 까페에 사람들이 점차적으로 북적이고 있다. 지금도 마스크 해제 논의가 되고 있지만 국내 코로나 펜데믹 상황은 아직은 조심스럽게 지속되고 있다.
그동안 양적완화 정책으로 천문학적인 돈이 풀렸고 버블 경제 현상과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미국의 금리는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 금리도 고공 행진을 하고 있다.
2021년과 2022년 상반기까지 미국의 경제는 양적 완화 정책에 힘입어 유래 없는 나홀로 경제 호황을 겪었으며, 국내 경기는 전반기에 완만한 회복세, 그리고 하반기부터 기업들의 수익감소, 수출둔화 등으로 경기 하향이 진행되었다.
2023년 시장을 전망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단어가 경기침체일 것 같다. 정부는 국내 경제의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을 반영하여 경제 성장율(GDP) 전망치를 1.5% 수정안으로 낮춰 발표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역시 경제 성장률을 1.8% 한국은행은 1,7%로 각각 예상하였다.
세계 교역 둔화와 반도체 업황 불확실성과 수출 부진 등으로 어려운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국제 원자재 가격은 급등하였고, 전쟁은 지금도 계속되는 상황 속에 놓여있다.
이런 상황에서 실물경제의 하락과 국내 소비시장의 위축, 그리고 주얼리와 다이아몬드 시장의 소비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지갑을 여는 것이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미국 경제가 침체의 저점을 통과하고 중국의 위드 코로나 정책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종식 등 대외적인 변수들이 긍정적으로 변화한다면 시장은 예상보다 빨리 회복 시그널을 보일 것으로 생각된다.
# 해외 다이아몬드 시장 전망
미국 주얼리 시장이 역대 최고의 호황기를 맞이하였던 2022년이었다. 미국의 양적 완화로 많은 돈이 풀렸고 소비자들의 보복 소비심리가 미국 경제를 떠받치며 주얼리와 다이아몬드 소비가 급격하게 확대되었다.
코로나 펜더믹으로 인도 다이아몬드 수출업체들의 생산 차질로 인해 시작된 제한적인 다이아몬드의 공급량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미국과 서방의 러시아 경제 재제로 인하여 러시아산 다이아몬드 원석 수출에 제동이 걸리면서 시장 가격의 불확실성을 키웠다.
미국 등을 중심으로 원활하지 못한 공급망의 문제로 인해 다이아몬드 나석 가격은 급격히 상승했다. 2022년 미국 연방준비제도(FOMC)는 기준금리 인상을 연속해서 단행하였고 이로 인해 내년에도 주얼리와 다이아몬드 소비는 감소할 전망이다.
해외 다이아몬드 수요의 가장 핵심적인 미국 경제가 2023년 경기저점을 통과할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보고 있으며, 계속되는 기준금리 인상은 개발도상국들의 외환위기 등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확대되고 있다.
유럽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갈등으로 에너지난을 겪으며 얼어붙은 경제와 소비둔화 또한 겪고 있으며, 중국은 제로코로나 정책으로 주요 도시들이 봉쇄되면서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의 생산 차질과 전 세계 경제에 먹구름이 덮였었다.
2022년 12월 중순을 넘어서며 위드 코로나 정책의 전환과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였지만 막상 중국 내 코로나 방역이 완화되면서 위증 환자가 급증 추세를 보이고 중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변이가 출현하는게 아닌가 하는 불안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해외 다이아몬드 시장의 큰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에 이어 중국의 다이아몬드 수요감소는 국제적인 감정서가 첨부된 다이아몬드와 전반적인 품목들의 가격 하락을 불러왔다.
2023년 미국 주얼리 시장의 경기둔화와 소비감소를 예상하고 있는 대형 주얼리 회사들은 다이아몬드 신규 주문에 신중함을 보이고 있다. 해외 다이아몬드 수요 감소는 인도 다이아몬드 나석 수출업체들의 현금 유동성을 어둡게 만들고 있다.
해외 바이어들의 움직임과 분위기는 다이아몬드의 시장 가격에 압력을 더하고 있으며 2023년에도 다이아몬드 나석은 전반적인 가격 하방으로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 가운데에 인도 다이아몬드 나석 생산공장들이 밀집해있는 수랏에서는 스몰 사이즈 멜리다이아몬드 일부 품목이 다소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중에 저가의 브라운 등의 멜리 사이즈 일부 품목들의 가격이 강세인 이유는 스몰 사이즈 원석의 공급 부족 현상이다.
2020년 리오틴토의 호주 아가일 광산이 문을 닫고 생산을 중지하였고, 더욱이 러시아는 스몰 사이즈 다이아몬드 원석의 최대 생산국이면서 멜리 사이즈 원석 시장에 30% 정도를 공급하고 있었다.
경제적 제재의 일환으로 러시아산 원석수출이 제한받는 상황에서의 공급 불안정으로 일부 품목들이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다이아몬드 소비 감소가 이어질 가운데, 다이아몬드 나석 최대의 생산지인 인도 수랏의 다이아몬드 수출 업체들은 시장 동향을 면밀히 지켜봐야 한다.
또한 해외 다이아몬드 시장 변화와 가격의 방향은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받기에 미국의 경제침체와 중국의 위드코로나 상황, 전쟁의 변수에 따라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겠다. 2023년 해외시장은 글로벌 경제와 함께 하향 안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갈 것으로 보여지나 변수들로 인해 변화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다.
#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 전망
2022년에는 해외 원자재 상승과 환율의 변동에 따라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도 가격의 급격한 상승을 경험하며 힘겨웠던 한해였다. 그래도 하반기 들어서며 해외 다이아몬드 가격의 하락과 환율의 안정으로 국내 다이아몬드 가격도 대부분 하향 안정세를 찾았다.
국내 주얼리 시장은 계속되는 불경기와 코로나19 영향으로 소비감소를 겪으며, 큐빅 주얼리의 한계를 느끼고 있던 소매상들의 니즈를 파악한 일부 제조 총판업체들의 움직임이 엿보였다.
금 24K 3.75g 기준으로 30만원대에서의 골드주얼리에 큐빅을 셋팅하여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데는 분명히 부가가치를 창출하기에 다소 부족해 보인다. 이런 시장의 필요에 의해 다이아몬드 가격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가격상승을 만회하기 위한 작은 사이즈의 멜리 다이아몬드를 활용한 다양한 품목들이 주얼리에 시도되며 수요도 확대되었다.
감각적이고 세련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 잡기 위한 주얼리 디자인의 패션주얼리 시장과 예물주얼리 시장을 넘나드는 작지만 감성적인 디자인에 세팅되는 중저가 다이아몬드 품목에 관심과 수요가 확대되었다.
또 한편으로는 파인주얼리에 세팅되는 고품질의 다이아몬드 수요도 일부 확대되었다. 고품질의 다이아몬드 가격이 많이 상승했음에도 주얼리 시장이 더욱 세분화되어, 차별화된 고품질의 주얼리 소비시장을 타켓으로 하는 일부 업체들이 약진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시장에서는 테니스 팔찌로 알려진 다이아몬드 주얼리는 1부 품목과 그보다 작은 사이즈의 1부 미만의 멜리 다이아몬드 판매가 크게 확대된 한 해였다.
2023년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의 방향은 대외 환경의 부정적인 큰 변화 없이 환율의 안정적 기조를 전제로 한다면 해외 다이아몬드 가격의 안정세에 이어 국내 다이아몬드 가격 역시 하향안정의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여진다.
해외에서도 불경기에는 큰 사이즈의 다이아몬드에 비해 작은 사이즈의 멜리 다이아몬드가 더 안정적인 수요가 있게 된다. 이처럼 국내에서도 멜리 다이아몬드를 활용한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주얼리가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중저가의 다이아몬드 세팅은 상대적으로 고객의 가치를 높이고 소매상에게는 부가가치 창출에 더욱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불경기에 나타나는 소비심리 중에서 컬러에 대한 관심과 반응도가 높아진다고 한다. 이에 국내 주얼리 시장에서는 다양한 중저가의 다이아몬드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며, 컬러 다이아몬드 비중 역시 다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화이트 다이아몬드보다 가격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컬러 다이아몬드의 제품개발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중저가 다이아몬드와 함께 컬러다이아몬드가 셋팅된 감각있는 다이아몬드 주얼리 판매가 점차 확대되어 나갈 것이다.
2023년에는 고객의 니즈가 더욱 세분화 되고, 수요의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고품질의 다이아몬드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다이아몬드 주얼리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품질이 특별한 소수의 고객들을 위한 주얼리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제적인 GIA감정서가 첨부된 다이아몬드는 가격의 하향 안정이 예상되는 가운데에도 그 명성과 꾸준한 소비자 신뢰도로 인하여 지속적인 판매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합성 다이아몬드 시장 전망
2022년에는 미국 주얼리 시장 등을 중심으로 합성다이아몬드의 수요는 급격하게 늘어났다. 전 세계 HPHT(고온고압) 합성 다이아몬드 원석 생산량의 절반 정도를 담당하는 중국이 코로나 팬더믹으로 원석 생산의 감소를 겪었다.
특별히 전 세계다이아몬드 나석 최대 생산국인 인도와 중국의 국경 지역에서의 갈등은 결국 해외에서 급격하게 확대된 합성 다이아몬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공급 부족 현상으로 이어지며, 해외 합성다이아몬드의 가격이 급상승하였고 이에 따라 국내 가격 역시 급등한 바 있다.
그러나 인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인도 다이아몬드 생산업체들의 지속적인 투자 열기로 인도 시장에서는 CVD(화학기상 증착기법) 합성다이아몬드 공급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2023년 글로벌 경제둔화와 소비둔화 그리고 안정적인 공급이 전망되며 하향 안정적인 가격이 예상된다.
2022년 합성다이아몬드 시장은 직전 연도보다 더욱 확산한 해로 평가한다. 미국 컨설팅 회사인 베인앤드컴퍼니의 데이터에 따르면 합성다이아몬드의 전 세계 보급률은 2021년까지 8%대로 증가했으며, 2025년까지 13.8%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합성다이아몬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수용도가 크게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 조사 결과에서도 합성 다이아몬드 전체 인지도는 약 38%를 기록했고, 다이아몬드 예물 구매시 합성 다이아몬드 구매 의사도 약 40%의 긍정의 응답률을 보였다.
2023년 국내외 합성 다이아몬드 시장의 성장은 천연 다이아몬드 시장에 매우 위협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더 위협적인 것은 합성다이아몬드를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설명하지 않고 판매하는 것이 염려스럽다. 이는 국내 주얼리와 다이아몬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깨뜨리고 국내 주얼리 산업을 송두리째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것이다.
주얼리 산업의 신소재인 합성 다이아몬드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얻고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이아몬드 주얼리에 대한 장벽을 낮추고, 주얼리를 통해서 행복이 전달되는 경험이 확대되어 긍극적으로 천연 다이아몬드 시장과 합성 다이아몬드 시장이 동반 성장하며 주얼리 산업이 불황의 터널에서 빠져나와 더욱 발전하길 기대해 본다.
# 다이아몬드 시장 전망 결론
어려운 업계 현실만을 보지 말고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가 어느 때 보다 필요하다. 더욱이 긍정적인 것은 몇 년 사이 주얼리 업계의 세대교체 바람과 함께 20~30대 인력들이 들어오면서 많은 변화가 느껴진다. 온라인 채널 다양화 추세에 대응하는 모습들을 지켜보며 더욱 희망을 가지게 된다.
2023년 불황을 넘어 한국 주얼리 산업이 다이아몬드를 통해 고객가치에 충실하고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힘찬 도전과 지혜가 필요함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