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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기] 동서양고전 TV 방송강의 정리(기말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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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고전 TV 방송강의 정리] 1강 일연의 三國遺事 ◐삼국유사의 의미: 고대인의 삶과 문화에 대한 풍부한 내용으로 우리 민족의 원형을 살펴볼 수 있음 ◐삼국사기: 고려이전의 삼국의 역사를 신라중심으로 편찬한 정사 ◐삼국유사: 이전의 책들에서 빠지거나 자세히 드러나지 않은 사실을 담고 있음을 의미 ◐찬시: 삼국유사 내용 중 불교신앙의 이적, 영험 등에 대한 기사 말미에 이를 찬탄하는 내용. ◐삼국유사의 저술동기: 몽골의 침입이후 우리 민족의 독자성과 불교를 바탕으로 한 교유한 문화 전통을 제시 ◐일연: 고려승려이며 1289년 입적. 보각이란 시호 받음, 1283년 충렬왕에게(원나라 간섭기) 국전에 봉해짐, 삼국유사는 운문사에서 정리하고 저술 ◐욱면설화: 노비 욱면이 주인의 박해에도 불구하고 성불하여 승천하는 내용의 기층민의 신앙을 보여주는 설화 ◐월명사 도솔가의 의미자손이라는 이전의 관념에서 하늘의 이변마저 부처나 보살의 원력으로 해결하는 불국토의 의식 반영 ◐5권 9편: ◈1권: 왕력편:중국의 연대와 비교 삼국및 가락의 왕위 계승 왕의 출자. 치적기술 ◈2권: 기이편: 국가의 흥망에 신이한 힘이 작용한다는 인식에서 기술됨 ◈3권: 흥법편: 삼국에 불교가 전래되어 불법이 흥하게 된 유래 탑상편: 황룡사 구층탑과 장육 존불의 조성 연기등 불상, 탑, 불경과 사리에 대한 조성연기 ◈4권: 의해편: 원광, 자장, 원효 의상을 비롯한 고승들의 전기 ◈5권: 신주편: 밀교승려들의 영함한 이적 비밀법으로 물리친 명량등 감통편: 왕실 귀족부터 노비에 이르는 다양한 계층의 정토신앙과 관음,미륵, 문수등 불 보살의 원력 에 의지하는 신앙의 모습 피은편; 세상에 드러나지 않게 이적을 보이고 중생을 구제한 고승들의 기록 효선편: 부모에 대한 봉양과 불교신앙을 동시에 이루는 것이 참된 효 =>1권 왕력편 과 2권 기이편 (고조선부터 통일신라까지의 역사), 3권,4권,5권 : 신라중심의 불교사 2강 정도전의 삼봉집 : *정도전의 사상과 정치적 지향 담김, *14권 7책으로 구성, *시문, 상소문, 공식문서, 편지글, 잡저(논문), 개별적 저 서들(조선경국전.경제 문감)등을 모아 만듬, *1388년 이성계 위화도 회군으로 3선왕조 개국공신, *1397년 요동정벌 주도, *1398년 제1차 왕자의 난 때 이방원에의해 살해 ->시문집(1권4권) 사상서(불씨잡변) 심기리편, 심문천답,경세서(조선경국전, 경제문감, 경제문감별집),병서(진법과 습유) 악장 ◐삼봉집의 간행: ①생전의 간행: 2번간행. 시문집 중심, ②세조.성종 때 중간: 조선경국전, 경제문감 추가, ③정조때 간행: 성종때 간행본 재발간 ◐삼봉집 : 총14권 [*1권~4권: 각종 시문. 악장, *5권: 불씨잡변 (일종의 논문), *6권: 심기리편, 심문천답 (성리학글), *7권: 진법과 습유, *8권: 부록 (정도전에 대해 다른 사람이 쓴 글), *9권~10권: 경제문감, *11권~12권:경 제문감별집, *13권~14권 : 조선경국전] ◐내용별 분류: *삼봉집의 시문: 금납잡영: 정도전의 위배생활때 쓴 시들로 당시 사회에 관한 예리한 사회의식 표현됨 *경세서: 조선경국전. 경제문감. 경제문감별집 *조선경국전(태조3년): -주례로 근거 육전체제를 바탕으로 조선왕조의 통치체계제시 -치전, 부전. 예전. 정전. 헌전, 공전 6개 편목정리 -치전: 재상에 관한 내용에서 시작, 군신의 직능과 관리의 선발에 관한 내용 *경제문감: 조선 경국전의 치전부분 보충, 국가 운영자(재상)의 역할제시 *사상시: 심문천답, 심기리편, 불씨잡변 *불씨잡변: 불교를 비탄하면서 성리학적 개념으로 세계를 설명하는글 현실세계를 초탈하고자 하는 불교를 현실세계에서 이상을 추구하는 성리학자의 비판 *불교 비판의 근거: 성리학 - 현실세계에서 이상을 추구, 화복설의 사회 문제화 불교 - 현실세계를 초탈 하는것을 이상향으로 여김 ◐삼봉집의 의미: 조선건국의 일등공신인 정도전의 사상을 포괄적으로 담음, 조선경국전 등 경제학의 시초가 됨 제3강 정약용의 목민심서 : 조선후기 사회 실태와 민생문제 중심으로 지방관리의 행정지침서 (牧民心書: 백성을 다스리는 지방수령들의 지침서) ◐다산초당: 전남 강진 목민심서 등을 저술한 정약용의 유배지 ◐목민(牧民): ① 백성을 기르다. ② 목민관(지방수령): 백성을 직접 다스리는 자 ◐목민심서의 가치: ①이전의 목민서 종합, ②암행어사 지방수령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경학 연구와 결과인 정치적 방향까지 포함, ③경학연구를 통한 이념적 지향포함 ◐정약용(1762년 -1836) : 호 다산 기호남인 집안 출생, 생가(남양주 다산유적지), 1797년 암행어사로 지방의 실정 조사, 1801년 유배 시작, 천주교 탄압령이 내려지면서 경상도 장기에서 유배 생활 시작 저서 : 정다산전서 -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신서, 마과회통 등이 담김 ◐목민심서의 시대적 배경:(18세기 후반-19세기 초반) 조선왕조 후반기, 지방사회에서부터 사회변동이 시작된 상황 ◐목민심서의 구성: *1-부임 : 지방관으로의 부임과정, *2-율기. 3-봉공, 4-애민: 지방관이 갖춰야할 기본자세, *5-이전, 6-호전, 7-예전, 8-병전, 9-형전,10-공전: 지방의 법전, *11-진황: 흉년 구휼, *12-해관; 관직을 떠나는 내용 ◐목민심서의 내용: *부임: 지방수령 부임과정부터 가져야할 마음가짐 서술, 다른 벼슬은 구할 수도 있으나 백성을 다스리는 벼슬은 구해서는 안 된다. 벼슬이름은 비록 다르지만 수령의 직책은 옛날을 제후이다. *율기: 자기 다스림을 통한 적극적 정치행위와 백성 다스림 서술 *봉공: 임금의 덕음 베풀기, 나라의 법 준수, 국가의 조세수취 등 서술 *애민: 노인봉양, 어린아이 양육, 곤궁한 사람구제, 재난구휼 등 서술 ◐5-11편: 육전체제 중심의 지방 법전 *5편 이전: 사람이나 조직 .일반 관제 관규. *6편 호전: 호적 수취 관계. *7편 예전: 제사, 접대, 교화. *8편 병전: 군적과 군포, 병기, 무예. *9편 형전: 송사, 심리, 형병. *10편 공전: 산림행정, 건물수성, 도로, 공장. *11편 진황: 흉년 빈민 구제 ◐목민심서의 위민사상 내에서 사회적 관행, 구체적 실무를 바로 하여 백성을 살리기 위한 지방 수령의 자세 서술 ◐민사: 백성에 관한일 ◐공사: 국가와 상급관청에 관한일 ◐관사: 지방 수령 자신에 관한일 제4강 최한기의 기측체의 : 조선후기 최한기의 유학 철학기, 신기통과 추측록 9권5책, 1836년 최한기 34세 북경에서 출판 ◐조선후기의 실학사상:19세기 서양사상 유입. 개화사상으로 ◐기측체의의 가치: 19세기 전통(동양)과 근대(서양)가 만나는 시점에서 이를 깊이 고민하고 연구함. ◐최한기(1803-1875): *조선후기 실학자, 과학사상가, *1803년 개성 출생, *조선후기의 새로운 학술정보 및 서양에 많은 관심, *기학: 유교적 질서를 대체할 사상으로 여김 *사상적 특징 : 경험적 인식을 확인, 근대적 합리주의의 시초 *주요저서: 자연기술학 방면(농정회요, 육해법, 심기도설 등), 인간학,사회학 방면(기학,인정 등) *저작구분: 기측체의(34세 젊은 시절의 글), 기학,인정(55세 이후 노년 시절의 글) ◐후기작품의 특징: 기학의 체계를 갖추고서 연연적으로 방대한 내용 포괄함 ◐기측체의의 특징: 성리학적 전통과 다른 새로운 구상의 싹이 들어 있음 ◐기측체의의 창의성: 유학사상에 서양과학을 도입하여 새로운 이론(인식론형성) ◐기측체의의 구성: 신기통 3권과 추측론 6권 ◐신기통의 내용: 신기: 전통적인 학자들의 마음에 해당, 인식하는 주체와 대상 사이의 관계에 대한 저술 본문:손가락 끝의 피부는 배,등 사지의 피부와 다를 뿐만 아니라 신기의 흐름이 항상 이곳에 모여 학습이 이루어진다(중략) 운화: 기의 자기운동. 기는 모든 현상과 존재의 근거. 세계와 우주의 궁극적 실체 ◐최한기의 철학 세계: *세계 - 운화하는 기로 이루어짐 *신기 - 운화하는 기를 만나 추측이 생김 *기학 - 서양의 자연과학적 지식을 흡수하고 이를 표현함 ◐기측체의의 서문: 나라의 제도나 풍속은 고금이 각각 다르고 역산과 물리는 후세로 올수록 더욱 밝아졌으니 주공과 배우는 자는 주공과 공자가 남겨준 자취나 고집스레 지키고 새롭게 변통하지 않아야 되는가. 아니면 장차 주공과 공자가 통달한 대도를 본받아서 지킬것은 지키고 바꿀것은 바꾸어야 하겠는가? ◐추측록의 내용: 인식 사유의 과정에 대해서 서술, 제6권 동서취사 ◐통도 서기론: 19세기 중엽 서구세력의 침투 속에서 등장 하였던 서양문명의 수용논리 제5강 공자의 논어 : 2,500년 전 공자의 사상 서술된 책, 공사 사후 제자들이 공자의 언행기록, 인간이 추구할 덕목제시, 유가사상의 핵심인 “인”의 철학적 개념 제시, 공자(B.C551 - 479) 의 언행을 기록한 어록 (*논(論): 공자 스스로 한 말, *어(語): 제자들과의 대화) ◐공자: 춘추시대 주나라 후기에 출생 ◐춘추시대: 중국 주나라의 후반기인 약300년간(기원전 8-5세게) 강성해진 제후가 독립하여 서로 싸우던 시대溫故而知新): 옛것을 통해서 새것을 연다. ◐삼인행필유아사(三人行必有我師): 세 사람이 같은 길을 가더라도 그 중에 반드시 스승이 있다. ◐과유부급(過猶不及): 지나친 것은 모자란 것과 같다. ◐제자백가: 중국 춘추시대 활약한 학자와 학파들의 총칭 ◐이고비금(以古非今): 옛것으로 지금 시대를 비판함 ◐존공독경(尊孔讀經): 공자를 존중하고 공자의 말씀을 읽음. ◐논어의 구성: 학이 편부터 요왈 편까지 총20편 ◐덕치 (德治): *공자의 정치적 이상, *무력이 아닌 문덕(문화의 힘)으로 나라를 다스림 ◐지기불가이위지자 (知己不可而爲知者): 안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끝까지 그 일을 한 사람 ◐효제 (孝悌): *공자의 제자 유약의 말, *법가 사상가들에게 국가 통치의 장애물로 효가 비판 받는 것에 대한 항변 <부귀는 누구나 탐내는 것이지만 도리에 맞게 얻은 것이 아니면 누려서는 안 된다. 비천함은 누구나 싫어하는 것이지만 도리에 맞게 벗어나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냥 감수해야 한다. 군자가 인을 버리면 무엇으로 이름을 내겠느냐. 군자는 잠시라도 인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암만 위급할 때라도 결코 인을 버려서는 안 된다.> ◐군자 君子: 성인이 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 ◐인仁: ①번지: 애인(愛人) - 사람을 사랑하라, ②안연: 극기복례 (克己復禮): 자기 자신의 사욕을 이기고 예로 돌아 가 는 것, ③자공: 기소불욕(己所不慾) 물시어인(勿施於人): 내가 바라지 않는 것을 남에게 베풀지 마라, ④사마우: 인자 기언야인(仁者 其言也認) 어진 사람은 말이 적다. *禮 : 인의 형식, *德 : 군자는 수양을 통해서 덕을 확립. 남에게 베품을 의미함 ◐극기복례: 예기-예시제음식(禮始諸飮食) : 예는 먹고 마시는 것에서 출발함 ◐공자의 사학이 갖는 의미같은 귀족자제만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달리 누구든지 배우고자 하는 사람을 교육함 ◐덕치=무위 : 덕치를 통해서 백성을 물리적 힘으로 다스릴 필요가 없는 정치. 고대 순 임금 시대를 예로 삼음. 제 6강 노자의 도덕경 : 기원전 4세기부터 한나라 초기까지의 도가사상 모은 것, 도와 덕에 관한 글. 도경과 덕경 을 합친 의미. * 우주의 운행과 흐름에 관한 방식을 파악한 내용. 이에 합당하게 살아갈 때 얻게 되는 힘인 도와 덕을 어떻게 이해 하고 얻어낼 것인가를 서술 (*道: 우주와 인간. 세계 전체의 근원. 인간 삶의 모범. 생명 흐름의 원리. 자연 운행의 법칙, *德: 도에 합치하는 방식의 삶(생명)이 갖게 되는 힘) ◐노자: 중국 춘추시대의 사상가 도가의 창시자 ◐덕: ①통치자, 사회 지도자로서의 자질 능력 ②개인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내적인 힘. 집단 전체가 공유하는 문화적 습속과 규범체계 ③윤리적 규범, 인격성이 체화되는 힘 ♤<사물의 세계는 다양하고 풍요로우나 각기 그 근원으로 복귀한다. 근원으로 복귀하면 고요해진다. 고요해지게면 생명의 본질은 회복된다.> ◐전국시대: 여러 나라로 갈라져 분쟁이 많았으므로 근원적인 것 道에 대한 동경이 있던 시대 ◐절학무우( 絶學無憂) :*학을 끊어 버리면 우환이 없어진다. 덕을 버림(비움)으로서 획득되는 내적인 충일함, 생명력 ◐도가사상: ①유가-인간적 규범적인 것 관심. 도가-자연에 관한 관심. ②은둔자들의 철학(문명으로부터 벗어남). ③인위적인 것에 대한 반성 ◐도가의 철학- 지식인들에게 영향 ◐도교(종교)- 서민 삶의 영향 ◐무위 (無爲): ①논어: 도덕적 모범. ②법가: 최고 통치자의 행위 방침, 따라야 할 원칙. ③도교: 마음을 수행하는 방법. ④장자: 자연에 따르는 삶. 간섭받지 않는 삶. ♤도덕경 원문<긍정과 부정이 서로 얼마나 차이 나겠는가? 아름다움과 추함은 서로 무슨 차이가 있겠는가? 최상의 선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훌륭하게 이롭게 하면서도 투쟁하지 않는다. 천하의 만물은 유에서 생겨 나고 유는 무에서 생겨난다. 도를 도라고 한다면 그것은 항구적인 의미의 진정한 도가 아니다. 비어 있지만 다함이 없고 운동할수록 더욱 힘이 나오게 된다. ◐유지여아(唯之與阿) 상거기하(相去幾何) 미지여악(美之與惡) 상거약하(相去若何) : 세계의 다양성, 상대적인 세계에서 발생하는 분쟁을 가리킴 ◐상선약수(上善若水) 수선이만물이불쟁 (水善利萬物而不爭) : 자연에 관한 관찰을 통해 인간 삶의 원리를 보여줌 ◐노자의 정치: ①황제: 통치에 대한 교과서로 작용. ②노장사상: 정치적 좌절 복잡한 정치에 대한 비판자들에 대한 위 로로 작용. ③도교: 노자가 신으로서 가능 ♤<최상의 도는 투쟁하지 않고서도 잘 승리 하는 것이다> ◐노자사상의 영향: 정치적 분야뿐만 아니라 예술분야의 이론과 한의학 분야의 이론으로서 작용 제7강 사마천의 사기 : 중국 전한시대 사마천이 지은 역사서, 중국문명 형성기~전한시대까지 서술한 기전체 역사서, 총130편 구성, 제왕과 제후들 중심의 역사와 개인의 행적도 서술 (*경(經): 유학, *사(史):역사서 *자(子):제자백가 *집(集):개인문집) ◈사기의 의의: 중국 역사에서 역사학을 유학(경학)에서부터 독립된 학문분야로 만듦 ◈사기의 역사적 범위: 중국문명 형성기(오제시대, 신석기말기)부터 전한시대까지 ◈사마천 시대(한무제와 동시기) : ①흉노와의 전쟁 ②유학 도입을 통한 국가 체제 형성 ③새로운 경제 정책, 염철(소금 과 철) 전매, 새로운 동전 주조 ◈사마천(BC 146~BC86): 중국 전한시대의 역사가, 아버지 사마담, 태사령으로 천문, 제사, 율력 관장, BC104년 사기 집필 시작, BC99년 이릉사건으로 사마천 궁형 형벌 받음, BC90년 사기 집필 완성 ◈사관: 중국 주나라부터 천문, 역법을 관장한 세습관직 ◈이릉사건 (BC99년): 흉노와의 전쟁에서 항복한 이릉 장군을 사마천이 변호하다가 궁형에 처한 사건 ◈기전체: 본기와 열전을 중심으로 한 역사서 형태 *본기(本紀): 역대 제왕들의 행적을 연대기적으로 기록 *세가(世家) 제후 등 춘추전국시대 일반인의 삶에 영향을 미친 인물과 공자, 진섭에 대한 내용이 서술됨 ◈표(表): 계보도나 연표를 의미 ◈서: 후대의 지(誌) 분류사로서 정치, 문화 등의 분야별로 정리 ◈사마천의 역사기술 원칙: 가까운 시대일수록 상세하게 먼 시대일수록 간략하게 서술함 ◈열전: 여러 사람의 개인적 전기를 적은 것으로 사마천은 개인뿐만 아니라 비슷한 유형의 사람들. 반대되는 사람들 등 집단에 대해서도 서술함 ◈백이숙제 열전의 의미; ①한무제에 대한 비판 ②역사에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는 인물을 새롭게 발굴하여 기록함 ◈유협: 법을 마음대로 어기거나 천인들을 위해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들, 협객 ◈유진: 비슷한 형태의 인물들을 묶어서 집단으로 설명함 ◈사기의 문학적 가치: 전기문학 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함 ◈사기의 의미; ①기전체 역사서의 확립 ②역사가의 인물, 제도, 연혁에 대한 개인평가 기록 ③문학적으로 탁월함 제8강 왕수인의 전습록 : 중국 명대 철학자 왕수인의 어록과 친구, 제자들에게 보낸 편지글과 말년의 글인 만년정론을 모은 책 (전습의 유래: 논어의 학이 편 에서 유래)용: 심즉리설, 지행합일설, 치양지설, 만물일체설등 ◈양명학: 심학 - 마음을 강조한 학문. 육양학 - 육상산의 학문과 유사함 ◈양명학의 중심사상: *심즉리설- 마음이 곧 이치임, *지행합일설- 앎과 행동이 같음, *치양지설- 선천적인 도덕성 인 양지를 완성해 가는 것, *사상마련설 - 인간에게 원래 갖추어진 선함을 실현하기 위해 실제의 일(사전)에 대처해 나가는 가운데서 인격을 닦아야 함, *만물이체설 ◈사서집주; 논어, 맹자, 중용, 대학을 주자가 해석한 책으로 원 시대 과거시험의 모범답안이 됨.자학: 북허남오(北許南吳): 북쪽의 허형과 남쪽의 오징 ◈양명학의 배경: 주자학의 실천만을 강조하는 교조주의적 학문의 태도를 극복하고자 함. (진헌장, 담약수: 명대 양명학 태동시기 인간의 마음과 주체를 강조한 양명학의 선구자들) ◈양명 왕수인(1472~1528): 중국 명나라의 철학자, 28세 관직에 오름, 37세 환관 유 근 반대 운동으로 귀양, 심즉리: 만물일체론, 지행합일론 주장, 장군으로서 많은 민란을 토벌, 49세 치양지론 주장, 양명학: 명대 사상계에 큰 영향을 미침. ◈양명학의 출현 배경:*사회적-15C이후 명나라 쇠퇴기 민란 발생기. *경제적-자본주의 싹 시작, 임금/고용관계 형성됨 ◈주자학의 핵심 내용: ①성즉리: 본성이 곧 이치다 ②이치를 깨달은 후 그것을 토대로 실천 하면서 자기안의 욕망 제거하고자 노력 ◈양명학과 주자학: *계승 - 봉건사회의 통치 이데올로기로 작용, 이학(理學) *극복 - 다른 사물속의 이치(주자학)와 달리 내 마음을 강조하는 것은 다름, 심학(心學) *극복 - 양명학의 기를 강조한 부분 왕부지등 주장 기학(氣學) ◈전습록의 구성: *상권 - 왕수인 47세 때 간행, 서에, 육징, 설간 등 제제들과의 대화 글 *중권 - 친구와 제자들과의 편지글, *하권 - 제자들과의 대화 글과 만년정론 ◈상권의 중심내용: 심즉리설과 지행합일설 *심즉리: *주자-각각의 많은 사물들의 입장에 가서 이치를 깨달음. *양명-마음이 이치고 마음 밖에 이치 없음을 주장 *지행합일: *마음이 끌려서 움직이는 것이 실천. *앎이 실천의 시작, 실천은 앎의 완성 *치양지(致良知): 내 안의 양지를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 *만물일체: 나와 내 밖의 모든 만물은 하나다 *양지: *하고 싶은 대로 움직이는 것. *모든 만물이 가지고 있는 본성 ◈양명학의 발전: *양지 현성파 - 양명학의 핵심으로 발전. *귀적파/수중파 - 주자학(공부강조). *양지현성파 - 태극학파(양명좌파) 왕기, 왕간, 하시문, 이탁오등 제9강 플라톤의 국가 : 고대 그리스 전성기이자 쇠퇴기인 플라톤의 대표적 작품 ◈소크라테스: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 철학자 플라톤의 스승. 아테네 학당의 플라톤 ◈플라톤의 국가: *철학의 중심적인 문제들을 총망라. *일종의 철학적 문제의식의 보물창고 *생동감 있는 대화의 형식 ◈기원전 5세기 아테네의 제국주의 : 그리스 전체 사회의 조화를 파괴 ◈국가편의 목표: 전통적인 그리스적 가치관의 방어, 정의로운 아테네의 복원 ◈아카데메이아의터: 최초의 고등교육기관 ◈소피스트(거류외인으로서 귀족층에 기생한 지식인 집단): 현실 기득권층을 대변, 현실주의 이기적 행복론,정의론 주장 ◈트라시마코스: BC5세기 후반의 소피스트. “정의는 강자의 이익이다.” ◈소크라테스의 반박기술, 기술은 기술의 대상을 좋게 하는 것, 통치자가 자기이익을 꾀한다는 것 그 자체가 모순 ◈부정의(不正義)는 병든 상태: 병든 영혼을 부여안고 행복하다는 건 자기 모순 ◈부정의(不正義): 나라와 영혼의 건강한 상태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 ◈정의: 우주 자연은 물론 본래 사람 살아가는 사회의 본 모습 ◈국가: 정의로운 국가의 구체적인 조건과 모습들을 제시 정의로운 삶이 왜 본성에 맞는 삶인지 왜 동시에 행복한 삶인지를 보여 주려고 하는 것 ◈플라톤의 정의: 사회 구성원 각자가 자기 본성에 따라 재 할 일을 하는 것 ◈철학자 왕의통치: 정의 조화의 원리이자 지혜를 아는 자의 통치 ◈플라톤의 민주정 비판: 1)인간은 타고난 소질과 본성이 다르고 그에 따라 욕망도 다른데 그것을 물질적인 욕망으로 획일화시켜 모든 문제를 다수결론만 처리 하려고 하는 것 2)공공성, 전문성도 없고대중에게 영합하여 자유방임을 초래하는 정치형태 3)민주정은 결국 억압적안 독재체재 참주정을 자초함 ◈칼 포퍼(1902~1994): 영국 철학자, ‘열린사회와 그의 적들’에서 플라톤의 철학자 왕 정치를 전체주의로 비판함 수호자의 역할과 자격 그것을 위한 교육에 남녀의 차별을 두지 않음 약 2500년 전 고대사상가로서 플라톤의 양성평등에 대한 선진적 생각은 놀라운 것 ◈진리인식의 단계: *이데아→이데아의 모사로서 현상→현상의 모사로서 예술품 *시나 예술: 진리인식이 아닌 흉내 또는 모방에 관련된 기술 *예술가: 마지막 단계의 모사물을 만드는 자 ◈예술비판: 보편적 진리의 획득 차원에서 예술이 갖는 한계를 비판한 것 ◈플라톤의 ‘국가“의 의의와 영향: 1) 서구지성사의지적 개념의 원형을 제공 2) 플라톤 이후 오늘날까지 주지주의, 합리주의 정치사상의 뿌리로서 영향을 미침 3) 철학적 문제의식의 기본틀을 제공 - 철학적 사유의 훈련서 ◈화이트 헤드(1861~1947): 영국의 철학자 수학자, “플라톤 이후의 철학은 모두 플라톤 철학에 대한 주석에 불과” 제10강 데카르트의 방법서설 : 1637년 네델란드에서 간행. 굴절광학, 기상학, 기하학에 대한 논문들의 서문 ◈방법서설의 원제목: 이성을 바르게 인도하고 여러 학문에서 진리를 찾기 위한 방법에 관한 서설 ◈과학에 대한 메타담론: 과학탐구 자체가 아니라 과학 방법에 대한 제시 ◈프랑스어 저술의 의미: ①부녀자등 최대한 많은 독자들이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 ②전통적 학설과 종교적 권위와의 단절을 함축 ◈데카르트의 저서: 정신 지도를 위한 규칙들, 방법서설, 형이상학적 성찰, 철학원리, 영혼의 정념론 등 ◈방법서설의 중심내용 개관: 제일원리, 사유실체와 연장실체의 이원성, 신 존재 증명담론 ◈데카르트(1596~1650): 프랑스 귀족출신의 근대철학 시조, 프랑스의 철학자, 수학자, 물리학자. [ 베크만: 독일의 수 학자], 1619년 전쟁 종군 중 학문의 기초를 깨달음, 주요저서: 방법서설, 성찰, 철학의 원리 등 ◈데카르트 사유의 태동 : 내 자신의 이성에 기초, 철학적 사유를 자유롭게 하기 위한 것 ◈방법서설의 구성: *제1부 자서전적 서술 - 진리 탐구에 있어서 문제의식과 탐구의 학적 진행과정 제시 *제2부 인식론의 본질적 도구 - 논리학과 보편수학 제시. 데카르트 철학의 명증성 제시 *제3부 진리 인식으로부터 일상적 삶에서 채택된 도덕 규칙 제시 *제4부 데카르트 사유의 근본적 원리 - “나는 생각 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불어 Je pense done je suis, 라틴어 Cogito ergo sum, 신의 존재 증명, 방법적 회의로부터 자유로운 사유로 나가는 길 제시) *제5부 인식 방법이 자연학(물리학과 생리학)에 허용 “모든 동물은 기계이다” *제6부 방법의 이용으로 인간은 자연의 주인임을 밝힘 *1부: 모든 사람이 양식을 갖고 있다고 선언 -양식(bon sens): 올바르게 판단하고 진위를 판별하는 추론 능력 -수학: 가장 확실하고 유용한 진리를 탐구하기 위한 수단 *2부: 철학의 방법 - 내가 명증적으로 참되다고 안 것 외에는 어떤 것도 참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 - 속단과 편견을 조심하여 피할 것 - 의심의 여지가 조금도 업을 정도로 아주 명석하고 또 아주 판명하게 내 정신에 나타나는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진리로 받아들이지 말 것 - 내가 검토할 어려운 문제 하나하나를 될 수 있는 대로 가장 잘 해결하기 위하여 그것들을 해결하기에 필요한 만큼의 소부분으로 나눌 것 - 내 생각들을 순서에 따라 이끌어 나아가되, 가장 단순하고 알기 쉬운 것에서부터 시작 계단을 올라가듯 조금씩 위로 올라가 가장 복잡한 것들의 인식에까지 이를 것 - 자연대로는 피차 아무런 순서도 없는 것들 간에도 순서가 있는 듯이 가정하고 나아갈 것 - 하나도 빠뜨리지 않았다고 확신할 수 있을 정도로 완전히 모든 것을 열거하고 광범위하게 재검토 할 것 -1)명증성 (l'evidence), 2)분석 (l'analyse), 3)종합 (la synthese), 4)매거 (les denombrements) -인식론적 혁신: 철학을 확고하고 분명한 기반위에 세우는 것 *3부: 격률 - 현실적 삶을 잘 살아가는 수단으로써 몇 가지 도덕적 규범 1)가장 온전한 의견에 따르는 것, 2)일단 결단한 것은 최후까지 견지하는 것 3)자신의 역량 범위 내에서 생각하고 행동 하는 것, 4)천직을 정하는 것 *4부:방법적 회의 - 제일 원리를 찾기 위해 일단 모든 것을 의심해 보는 것 *제일원리: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사유실체(res coggggitans)의 명증성 *신 존재 증명: -인간의 완전관념의 외적기원으로서 신의 존재 -완전관념은 외부완전자로부터 온 것이므로 완전관념의 근원으로서 신은 존재함 *5부: 자연학(즉 물리학)을 전개, 과학에서 진리 탐구. 이성을 인도. 법칙을 물체의 모든 영역에 적용 *6부: 영혼과 신체 사이의 상관관계 즉 심신이론의 기본 입장을 표현 ◈방법서설의 의의와 영향: 1)근대철학의 시조-고대철학의 원리 탐구 중심을 개별 항들의 관계 사이에서 법칙을 탐구하는 방식으로 변화 -무엇(존재)에서 어떻게(인식 방법)로 사유 방식 전환 2) 해석기학학의 발명자 - 뉴턴과 라이프니츠의 미적분으로 발전 3) 동물 기계론 - 행동심리학, 인지발달심리학에 영향 제11강 루소의 에밀 ◈루소: 1712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출생. 어린시절의 루소: 랑베르시에 목사 댁에서 라틴어수업과 종교수업 받음. 1741년 파리진출 디드로 등 계몽주의자들과 교류. 1750년 <학문예술론> 아카데미 공모 당선. 1755년 <인간불평등기원론>으로 계몽철학자들과 불화 시작. 1762년 <사회계약론><에밀>의 출판 후 프랑스에서 도피 ◈루소의 문명에 대한 생각: 타산적 이성에서 비롯되어 인간의 자유로운 본성을 억압하는 퇴화 현상 ◈볼테르: 프랑스의 대표적 계몽사상가 ◈“에밀”의 의의: *절대주의체제 완강함 앞에서 민주주의라는 혁명적 전망 제시 *당대의 풍습, 도덕, 문화 정치 및 사회체제에 대한 총체적인 비판 작업 (교육원칙) *사적 교육 통해 인간의 자연적 본성과 공동체적인 자아 육성 모색 *“자연과 사회 혹은 문명의 조화, 화해 또는 양립” 추구◈자연인: *자연으로부터 부여받은 본성. 본연의 감성. *자신과 외부 사이에서 분열되지 않은 존재 ◈사회인: *사회라는 분모에 의해 좌우되는 존재 ◈유아기:*감각에 입각한 자연 교육.*당대의 교육 지배와 예속 초래하는 편견 - 유아기 왜곡. *경험의 반복과 습관화 - 자연의 욕구와 경향에 충실. *명령에 대한 욕망. 지배욕. 이기심 - 습관화 유도하는 인위적 조작 경계. *도시보다는 신선한 전원에서의 교육- 정확한 관념 제공. ◈소년기: *사물에 입각한 자유 교육.*어린이의 자연적인 발육과정 존중 - 인간에 대한 의존이 아닌 사물에 대한 의전 태도 육성. *선악의 지식 주입경계 - 로크적인 방식의 조기 이성교육 반대. 육체적인 조기교육 권장. ◈과도기(사춘기): *관념의 형성과 직업교육.*체력은 욕망보다 발달하나 격렬한 욕망은 나타나지 않음. *자연현상에 입각한 정확하고 명석하고 간단한 관념을 통한 사회전체의 관계파악 *개개의 사물을 통한 정확한 지식의 연쇄 - 사회 전체의 관계에 대한 관념 형성 *생계에 대한 직업교육요구 - 유산 상속제도의 대한 ◈제4부 청춘기: 감정교육과 종교교육 모색. 사부와 사제의 신앙 고백 ◈루소의 자연 종교론: *진정한 종교는 복음서가 아닌 인간의 마음에서 찾음. 성서는 이해 불가능한 것을 설명. 많은 오류 내포. 구세주는 본받아야할 완벽한 인간. 종교적 교리와 의식보다 행동과 도덕의 중요 *양심: -신은 인간에게 자유 부여. 자유 남용할 자유도 부여 -자연 질서를 통한 자유 남용의 한계를 제한 -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내면적인 목소리(직관) -도덕, 정치, 종교가 양심을 보존시켜주어야 함 *여성은 수동적 존재 -남성의 기쁨 위해 탄생. -남편에 순종, 자식 사랑하는 자연의 의무에 충실 -추리능력 결여 - 교육은 실용적인 면에 국한 ◈제5부 정치: *공동체 구성에 바람직한 사회계약-계약을 통해 개인공동체와 일치. *자연 상태보다 더 자유로운 상태 *“교육받은 대로 자연과 법외에는 다른 어떤 속박에도 매이지 않겠다.” 제12강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 독일 철학자 칸트 1781년 발표, 칸트의 비판철학 첫 번째 저서 ◈종래의 형이상학 반성: 과학에 대한 신뢰 기초로 지식에 대한 질문 *“칸트 이전의 철학은 칸트로 다 흘러 들어가고 칸트 이후의 철학은 칸트로부터 다 흘러나온다.” ◈칸트철학:*근대 계몽주의의 완성. *주체로서의 인간 확립 *순수이성비판- 인식에서의 주체의 능동적 작용 해명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대상중심인식론 →주관중심인식론 *칸트 비판철학의 핵심“ 이성이 이성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검토: 근대적 주체의 모습 확립 “모든 것이 비판에 붙여져야 할 비판의 시대” “이성은 자신의 자유롭고 공명정대한 검토를 통과한 내용만을 받아들인다.” [순수이성비판]초판<머리말>중 칸트의 비판철학: 주체(개인)..........객체(자연) 1)자율................조화 2)이성.................진보 ◈임마누엘 칸트(1724-1804): 쾨니히스베르크대학에서 뉴턴의 물리학과 볼프의 형이상학 공부. 칸트의 철학; 독일 관념 론 이후 신칸트학파로 전승 *18세기 유럽의 철학적 흐름 - 볼프 형이상학. 뉴튼 물리학. 대륙 합리론. 영국 경험론 ◈칸트의 형이상학 -인식에서의 선험적 토대: 자연 형이상학 -실천에서의 선험적 토대: 윤리 형이상학 ◈칸트의 3대비판서: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비판 *인간은 도대체 무엇인가? 1)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진) - 순수이성비판 2)나는 무엇을 행해야만 하는가?(선) - 실천이성비판 3)나는 무엇을 희망해도 좋은가?(미) - 판단력비판 ◈순수이성비판 내용: 선험적 원리론 *1)선험적 감성론. *2)선험적 논리학 - ①선험적 분석론. ②선험적 변증론 ◈과학적 지식의 성립: *인상(직관)내용 + 인식능력(오성)의 개념작용. *감성과 오성기능의 결합 ◈칸트의 비판철학: *경험론과 합리론의 비판적 종합. *선험철학의 확립 *근대철학의 논쟁과 대립 종합 ◈선험적 변증론- 영혼, 세계, 신과 관련된 중세 특수 형이상학에 대한비판 *영혼: 이성적 심리학(영혼론)-오류 추리. *세계: 이성적 우주론-이율배반. *신: 이성적 신학-신 존재 증명의 오류 *경함 세계 너머까지 인식이 성립할 수 있다는 전통 형이상학의 오류를 지적 *경험적 인식영역의 제한과 실천이성영역의 확보-윤리 형이상학 및 종교론의 영역 ◈칸트철학의 의의 : 1)인식의 주관적인 요소를 최초로 체계적으로 분석: 선험적 관념론 2)인식의 한계를 명확히 하여 과학으로 풀 수없는 “도덕” 영역의 고유성 확보 -새로운 도덕형이상학의 가능성 제시 제13강 토크빌의 미국의 민주주의 : 알렉시스 드 토크빌(프랑스 정치학자, 역사가)의 저서 19세기 미국사회의 성취와 함께 오류 고찰. 당시의 유럽, 특히 프랑스 사회와 비교 평가. 민주주의와 자유 및 유럽 문명과의 조화방안. 자유와 평등의 딜레마 혹은 양자의 조화 방안에 대해서 성찰. 1831년 9개월간 미국에서 직접 적인 관찰을 통하여 미국 민주주의 조명. 귀족사회로부터 민주주의 사회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토크빌의 실존적 고뇌 반영 ◈내가 미국을 연구한 것은 우리 자신에게 유익한 교훈을 찾자는 것이었다. 나는 그 혁명의 자연스런 결과를 판별하고 또한 가능하다면 인류에게 유익하게 만들 방법을 알아보기 위하여 혁명을 겪은 나라들 가운데 가장 평화스럽고 가장 완벽한 전개과정을 보인 나라를 선정했다. 나는 미국에서 미국 이상의 것을 보았음을 고백한다. 나는 미국에서 민주주의 자체에 이미지를 그 성향, 그 성격, 그편벽성, 그리고 그 정역과 더불어 고찰했다. 그것은 우리가 민주주의의 발전으로부터 얻을 이익과 해독을 알아보기 위한 것 이었다 -토크빌의 미국의 민주주의 중에서- ◈알렉시스 드 토크빌(1805~1859): 19세기 프랑스 정치학자, 역사가 기조(19세게 프랑스 정치가), 노르망디의 유서 깊은 왕당파 귀족 가문 출신의 친 영국적인 자유주의자, 1831년 미국여행을 바탕으로 “미국의 민주주의” 저술, 7월 왕정기와 제2 공화정기 의회 의원 역임 *귀족특권의 쇠퇴를 역사적 필연으로 간주함 ◈존 스튜어트 밀: 19세기 영국의 경제학자. 1931년 친구 보몽과 미국여행: 토크빌의 미국의 여행경로 ◈7월 혁명(1830년): 샤를 10세의 전제 정치에 대항해 상층시민계급과 자유주의자들이 국왕을 추방,루이 필리프를 왕으로 추대 ◈2월 혁명(1848년):입헌 군주제하에서 선거권제한, 산업혁명의 진전으로 세력 커진 중소시민과 노동자들이 선거권 확대를 요구 ◈루이 나폴레옹(나폴레옹3세):1851년 쿠데타로 의회를 해산 다음해 황제로 즉위함 ◈토크빌: 사회조건의 평등과 사회구성원들의 평등에 대한 열정을 중요시 ◈아메리카의 발견은 행운에 이르는 수많은 새로운 길을 열어주었으며 이름도 없던 모험가들에게 재산과 권력을 안겨 주었다. - 미국의 민주주의 중에서 - ◈내용: 전반적인 의의 - 자유와 평등의 딜레마 혹은 양자의 조화 방안에 대한 성찰 - 유럽 귀족 지식인인 토크빌의 실존적 고뇌반영 1권:1)미국 민주주의의 제도적 분석 - 귀족주의적 요소 강조 2)정치와 행정을 견제하는 사법적 권위. 특별선거인단에 의한 대통령 선출방식 3)민주사회를 위한 사회적 기반. 지방분권주의의 자치를 통한 공화주의와 행정적 중앙집권화 결합하여 전제주의로의 경향회피. 2권: 1) 미국 민주주의를 유지시키는 귀족주의적 관습 (종교, 국가에 대한 자부심. 엄격한 절제) 민주주의적인 윤리(인간주의적이지만 범상하고 불안정) 와 귀족주의적 윤리의 결합 제안 2) 민주화에 의한 가정적 변화와 여성관의 변화 *장자상속제 폐지: 가부장의 권위를 감소. 사회적 유대를 약화시켰지만 가족간의 유대를 강화 *여성관의 변화: 남녀 사이의 차이와 우열을 전제하면서 여성들의 자질과 지위의 강화 추구 ⇒여성들의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운 정신과 태도 촉구 3) 민주사회에서의 소요와 전제주의 *토크빌의 유럽 중심주의 안정된 미국 민주주의와 혼란스러운 혁명을 추구 하는 유럽 비교 *평등의 혼란과 침체 초래 가능성 *역사적으로 불가피한 평등 및 중앙 집권화의 경향의 해독을 개인의 자유와 귀족주의적인 요소를 통하여 완화 *종교: 대중의 과도한 개인주의, 이기주의 완화에 기여함 *청교도들의 규칙적 습관과 도덕적 엄격성: 환상과 격렬한 정념을 향한 민주사회의 경향, 억제/사회질서, 균형 및 예술성을 지향 *민주사회의 여성: 훈련에 의한 자발적인, 자연적 정신으로 결혼계약 체결, 그 조건 성실히 이행함 *유럽의 절대권력: 자유의 관념 자리 잡기 전 평등의 사상 도입 과격한 혁명 초래함 *물질적 쾌락과 개인적 행복에 대한 열정: 배타적, 보편적이지만 범위가 한정, 좌절과 불안 초래 *절대권력: 개인의 자유로운 행위와 의지, 독창성과 정열을 위축, 국민주권 하의 노예상태 성립 *토크빌: 전제주의로의 경향이 민주사회의 중앙집권화 및 평등의 경향과 연관된 것으로 생각 *미국의 민주주의: 민주주의 속의 위험성(전제주의)을 경고. 민주사회의 패단을 막을 귀족주의(도덕과 종교를 바탕으로 한)를 대비함 -장점: 재산의 안정과 종교의 번성 덕분에 개인들이 충분한 책임을 다함 -단점: 문화의 미약성, 대중이 개인의 개성과 자유를 위협, 파괴함 제14강 마르크스의 자본론 : 1867년 발간된 칼 마르크스의 저서. 사회주의 경제원리의 기초로 세운 저서. 사회주의 사상가운동에 이론적 기반 제공 ◈자본론: *경제학서적 - 자본주의 경제체제에 대한 분석중심 *사상서 -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분석이나 경제사상, 철학사상에 대한 비판 등. ◈자본론의 성격: 노동운동의 이론적 지침 제공, 공산주의적 이상 사회를 앞당기고자 했던 혁명적 의도 반영 ◈칼 마르크스(1818~1883) : *독일 출신의 경제학자, 혁명가, 공산주의자, *과학적 사회주의(=공산주의)사상을 발전시킴, *노동해방과 사회주의 혁명을 위해 평생을 투신, *대표적 저서 : 공산당 선언, 요강, 자본론 등 ◈마르크스의 사상적 배경: *초기 산업사회의 열악한 노동환경과 노동자의 생존을 위협하는 사회적 양극화 *노동자의 자유로운 결사에 기반을 둔 새로운 공동체적 연대의 필요성 ◈자본론의 출간중 - 제1권(마르크스에 의해 간행), 제2권과 3권(마르크스 사후 엥겔스에 의해 간행), 제4권(카우츠키가 잉여가치 학설사로 편집해서 간행) ◈자본론의 목적과 구성 *목적 :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적 운동법칙의 총체적 규명 *구성 : 1권(자본의 생산과정) -마르크스가 직접 저술, 2권(자본의 유통과정) -엥겔스 편집, 3권(자본의 전체과정), 4권(잉여가치 학설사) - 칼 카우츠키 출판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기본 특징 *전 자본주의 생산 양식 : 단순상품생산- 사용가치를 목적 *자본주의 생산양식 : 자본주의적 상품생산 - 사용가치의 생산이 아닌 이윤의 창출이 목적 ◈상품 교환과정의 전제 - 두 상품이 서로 질적으로 달라야 함, 두 상품의 가치가 동일해야 함(등가성) ◈노동 가치론 *상품의 가치는 그것을 생산하는 데 들어간 노동의 양에 의해서 결정(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자본의 이윤은 결국 노동자의 노동에 의해 발생한 가치(마르크스) ◈잉여가치 *노동자는 자신이 받는 임금에 비해 더 많은 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존재 *임금 이상으로 노동자가 생산하는 가치 ◈자본가의 이윤 노동자가 임금 이상으로 생산한 잉여분의 가치를 자본가가 취한 것- 자본주의의 착취성 ◈이윤율의 저하 경향의 법칙 자본주의 사회가 필연적으로 붕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밝히는 이론 ◈자본의 유기적 구성의 고도화와 이윤율의 저하 *노동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기술 개발: 고정(불변)자본 - 기계, 공장, 설비. 가변자본 - 노동 ⟶ 투자자본 중 불변자본의 비중이 높아짐 *단기적 - 개별 자본가의 이윤의 절대 크기 증가 *장기적 - 이윤율의 저하를 필연적으로 초래 ⇒결국 이런 한계 때문에 자본주의는 필연적으로 붕괴 ◈마르크스의 결론 *자본주의 체제 : 바람직한 사회가 아니며 붕괴할 수밖에 없는 체제 *사회주의 체제 : 착취 없이 생산의 잠재력이 극대화될 수 있는 체제 *사회주의 체제의 수립을 위한 노동자들의 혁명적 실천을 강조 ◈마르크스주의 비판 *현실 사회주의 국가의 실패 : 마르크스의 이상과 괴리(자본주의 체제의 지속) *포스트모더니즘 : 혁명적 거대 역사이론을 비판 ◈마르크스의 의의 경쟁적 자본주의 상품생산 사회가 지닌 문제점을 극복하고 더 나은 사회를 꿈꾸기 위한 비판과 모색의 원천 제15강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 1990년 출판된 프로이트의 대표적인 저서 ◈꿈의 본질 - 숨은 원상의 충족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주장 ◈꿈의 해석 - 자유연상법, 꿈의 분석 등 정신 분석의 근간을 이루는 기법들이 포함 ◈[꿈의 해석]이 고전으로 여겨지는 이유 -꿈을 우리의 중요한 정신생활로 간주, -꿈 해석을 통해 무의식에 이르는 길을 엶, -인간 심리의 역동적 고찰, -정신분석이론과 인간심리이론의 모태. ◈꿈의 해석과 정신분석과의 관계 - 꿈의 해석을 통해 정신분석의 기반인 무의식에 대한 이해가 가능 ◈지그문트 프로이트(1856~1939) :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심리학자, 작가. *빈 대학의과대학에서 신경 계통의 연구에 몰두, *질병치료를 심리학적관점에서 생각, *자유연상법에 의한 정신분석법을 창안 *심층심리학, 소아 성욕론을 제시, *대표적인 저서: [꿈의 해석][정신분석학입문][자아와 이드] ❖꿈의 해석 출판 당시 인정받지 못한 이유 및 배경 -정신과 의식을 동일한 것으로 생각한 기존의 주장과 달리 무의식 강조 -프로이트의 성적 충동의 강조 당시의 도덕적 편견과 충돌 ❖정신분석 : -치료법이자 인간 본성에 관한 이론, -정신의 제반 작용과 내용에 대한 정확한 자기인식 바탕 ❖꿈 : 인간의 참된 의도를 알아낼 수 있는 열쇠 ->무의식의 욕망(성적인 충동) 행동의 숨은 원인을 찾아내는 기제 ❖명시적 내용의 꿈- 불안을 없애기 위해서 상징적으로 나타나는 위장된 욕망의 욕구 충족 ❖잠재적 내용의 꿈 - 무의식적 욕망-쾌감 원칙에 지배되는 일차적 욕구과정 ❖자유연상법 : 환자가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이를 통해 환자들의 심층심리추적 숨은 원인 분석 (무의식을 의식화) ◈역동심리학 : -모든 에너지는 본능으로부터 나오며 정신에너지의 배분과 처리 등을 설명 *이드 : 본능적 만족을 향한 충동, *자아 : 심리적 긴장을 푸는 합리적인 조절기능, 현실과 본능의 조정 *초자아 : 도덕적, 사회적 규제 ◈심리/성적 발달 단계 -본능적 충동과 현실간의 갈등과 좌절, 갈등해결, 경험 등을 삶에 대한 적응력이 커가는 단계 :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인기 등으로 설명 -학습과정 : 동일시, 승화, 방어기제, 타협, 보상, 체념 등의 과정 경험으로 성격의 발달과정 설명 ◈정신영역에 있어서의 결정론 *모든 사람은 그에 앞선 충분한 원인이 있다는 것 *모든 행동과 말 속에 있는 그 행동을 유발하는 원인 추적 ◈프로이트의 영향 *무의식의 존재에 대한 이해 *정신에 관한 개보학적 역사적 탐구모델 제시 *의식철학의 반성 *성적 충동의 작용, 인간적 욕망의 가치, 도덕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함 *인문, 사회과학, 문학, 예술 등에 많은 영향을 끼침 *정신영역에 있어서의 결정론 ◈프로이트의 비판 *이론이 과학적, 경험적으로 반증되기 어려움 *무의식, 본능 등에 대한 가정 등을 경험적 검증의 여지가 가장 작은 이론임 *결정론에 대한 반발 제16강 베르크손의 창조적 진화 :1907년 간행, 프랑스 철학자 앙리 베르크손의 대표작, 정지체중심의 전통 형이상학⟶운동 중심의 형이상학으로 바꿈, 생명은 지속되고 진화한다고 설명 (❖진화 : 생명의 약진을 통한 창조적으로의 진화를 의미) ◈서양의 전통적인 형이상학 *정지체중심의 철학 *모든 사물의 배후에는 자기동일성을 가진 불변하는 (즉, 정지하는)어떤 본성이 있다는 것 ◈베르크손의 철학 *정지체가 아니라 운동이야말로 진정으로 존재하는 것 *정지체는 진정으로 존재하는 것으로부터 추출된 추출물에 불과하다는 것 ◈베르크손의 철학으로 인한 변화 *공간적 사유→시간적 사유, *본질→운동, *닫힌 우주→열린우주, *형태→유전, *성체 중심→씨앗중심 ❖창조 : 생명의 흐름을 종단면에서 볼 대, 생명의 매 순간이 전에 없던 것을 새로 만들어 내는 비약 ❖진화 : 생명의 흐름을 횡단면에서 본 것 ◈창조적 진화 - 단절과 연속이 함께 결합한 것 ◈베르크손(1859~1941)학자, *아카데미 프랑세즈회원, 레종 도뇌르의 대십자 훈장 서품, *노벨문학상 수상 *주요저서 : 창조적 진화/ 의식에 직접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 물질과 기억/ 도덕과 종교의 두 원천 등 ◈꼴레쥬 드 프랑스 : 프랑스의 고등교육기관으로 학위수여기관이 아닌 일반 대중을 위한 학교 ◈베르크손 철학 (=지속의 철학) : 진정한 시간, 진정한 운동을 의미 *진정한 시간 : 균질적인 시계의 시간이 아닌 공간적인 요소가 침투한 공간화된 시간 ◈제논의 역설 - 아킬레우스와 거북에서 아킬레우스는 계속해서 움직이는 거북을 앞지르지 못한다는 논법 ◈파스퇴르의 실험 - 플라스틱 속에 고기즙을 넣고 멸균한 다음 플라스크 관을 구부려 미생물이 통과하지 못하게 하면 생물이 발생하지 않음 ◈멘델의 유전 법칙 - 생명이 외적 조건이 아니가 내적 법칙에 다라 이어짐 ◈창조적 진화에서 중요한 것 - 생명 자체의 이어짐이지 형태가 아니라는 것 ◈창조적 진화과정 - 생명 전체가 연속 ⇒생명 전체는 하나의 어떤 활동력으로 모임(생의 비약) ◈창조적 진화론의 특징 *기계론적, 목적론적인 진화론을 비판 *모든 것이 주어진 상황(Tout est donne)은 정지된 것이기 때문 ◈진화의 방향(=생물학의 계통수와 같음) : 마비(=식물), 본능(=동물신체를 직접 이용), 지성(=동물 중 도구를 이용) ◈베르크손의 철학적 영향 : 실존주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많은 영향 제17강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 1905년 발간. 독일의 사회과학자 막스베버의 저서 *유럽 자본주의의 성공과 프로테스탄티즘 사이에 상호 관련이 있다는 것을 주장 *마르크스의 주장과 정면으로 대치 (마르크스 : 물질적 하부구조 강조, 베버 : 관념적 상부구조의 영향력을 밝혀 마르크스 사상 보완) ◈시대적 상황 -자본주의적 산업사회의 성숙과 중산층의 성장 -제국주의적 기운이 팽배에 따른 전쟁 분위기의 증대 ◈막스 베버 : *1864년 독일 태생, *방법론, 정치사회학, 행위론 등 사회학이론의 폭넓은 분야에서 중요한 업적 *주요저서:[경제 와 사회],[종교사회학 논점]->경제적 발전이 종교개혁을 더 쉽게 받아들인 근거 밝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핵심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실증주의적 경향에 반대-이념형 방법론 *서구 사회에서만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 탐구 *종교 사회학적 관점에서 서구 자본주의의 성립을 프로테스탄티즘과 연관 지어 설명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의 선택적 친화성 *캘빈 주의 교리 : 금욕 강조 *자본주의 : 사치배격, 합법적 이윤을 합리적으로 추구 ◈프로테스탄트 - 근대적 상공업 부문의 고위직 종사 비율 높음 ◈베버의 자본주의 정신 *합법적 이윤 추구를 일종의 사명으로 생각하는 정신적 태도 ⇒직업을 소명으로 생각하는 태도 ◈이념형 방법론 *사회현상의 어떤 요소들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베버가 선택한 순수 이론적 준거에 기초한 연구 방법론 ◈자본주의와 예정설의 관계 *직업 : 신의 섭리로 부여된 것이므로 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수행해야 하는 것 *신에게서 부여받은 임무인 직업을 최선을 다해 수행함⇒현세적인 성공은 구원의 외적 표시 ◈캘빈의 예정설 *자신의 운명이 이미 정해져 있고 스스로의 노력으로 바꿀 수 없는 것 ◈자본주의와 캘뱅주의 의 친화성 *근검과 절약, 금욕적 태도 : 신을 기쁘게 하는 구원의 표시. 부의 축적을 위한 합리적 수단 ◈벤자민 프랭클린(1706~1790)대륙회의의 펜실베니아 대표, 독립선언 기초위원 임명, 펜실베니아 행정위원회 위원장◈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사회변동의 요인으로서 물질적 요인만을 일방적으로 강조한 마르크스주의와 달리 특정 정신을 주요한 사회변동의 요인 중 하나로 설명 *사회현상의 이해에 있어 좀 더 종합적인 이해의 중요성을 고취 ◈저성사적 의의 *특정 정신의 중요성, 종교사회학 연구의 시작 ◈베버의 사상사적 위치 *마르크스와 뒤르켐 등과 더불어 사회학의 주요 선조이자 사회과학의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 *자연과학의 방법과 구분되는 사회과학의 독특한 방법 제시 제18강 레비스트로스의 슬픈 열대 :프랑스의 문화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의 기행문, 브라질 내륙지방 원주민의 삶에 대한 기록, 아시아와 세계문명에 대한 해석 ◈슬픈 열대의 의의 : *다른 민족의 문화에 대한 이해 제공, *구조주의라는 독특한 이론과 방법론 쉽게 서술 ◈제국주의 시기 서구 사회 *제3세계 착취의 대상 : 풍부한 원자제와 노동력이 서구인에 의해 착취 *근대화의 미명아래 고유문화의 파괴 - 서구질병의 전파로 대규모 죽음을 낳기도 함 ◈슬픈 열대라는 제목의 의미 - 서구와의 교류 과정에서 제3세계인들이 겪었던 아픔을 설명 ◈레비스트로스 : *프랑스의 대표적인 인류학자, 철학자, 사상가. *구조주의 인류학의 선구자, *1908년 유대인의 가정에서 출생, *27세에 브라질 상파울루 대학의 사회학교수로 부임, *1971년 아카데미 프랑세즈의 회원으로 연구에 물두, *대표저서 <친족의 기본구조><인종과 역사><슬픈열대><구조 인류학> ◈구조주의 - *스위스의 언어학자 소쉬르의 언어학에 기반을 두고 있는 이론이자 방법론 *형상적으로 드러난 요소를 만들어내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구조를 발견하는 데 몰두 ◈소쉬르 - *의미 작용과정에 대한 과학적 분석 시도 *모든 언어를 각 요소가 맺는 관계들의 구조적인 체계로 바라봄 *언어의 의미는 요소들의 관계에 의해 결정됨. ◈이항대립 - 모든 언어의 기본 구조를 이룸(야콥스) ◈구조 인류학 - 레비스트로스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 ◈슬픈 열대의 구조 : *전체 9부의 기행문 구조 (*1~4부 : 여행을 떠나게 된 과정과 여행이 자신에게 지니고 있는 의미 서술, *5~8부 : 브라질의 4개 원주민 부족의 문화에 대해 기술, *9부 : 귀로와 작가의 서회 서술) ◈보로로족 - 두개의 혈족으로 나눠져 있으며 이 두 혈족은 반족을 형성, 모든 사회, 종교적 의식에서 상대편의 참여가 없으면 의식이 이루어질 수 없는 관계 ◈남비콰라족 - 글씨를 쓸 줄 모름에도 족장은 마치 글씨를 쓸 줄 아는 것처럼 연출 ◈문자 -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기 이전에 문자의 해독 능력을 지닌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지배와 종속 관계로 묶어주는 권력의 수단 ◈문화상대주의 - 진화론적 도식에 따라 문화의 발전 단계를 기초로 한 초기 인류학의 경향에 반대, 서로 다른 문화가 지니고 있는 가치들은 그 문화의 틀 속에서만 타당하게 해석될 수 있다는 입장 ◈카두베오족의 예술의 형식 - 사회적 모순을 상징적으로 해결하는 방식 ◈레비스트로스의 세 가지 정신적 스승 - 지질학, 정신분석학, 마르크스 주의 ◈민족학으로의 전환 *1933~4년경 : 로보트H, 로이의 [미개사회]를 읽음으로써 시작 *인간에 대한 연구 ; 모든 인간들에게 관련되는 변화와 차이를 다루는 데 매력을 느낌 ◈레비스트로스의 아시아에 대한 관심 *자연 상태와 같은 순수한 상태를 찾기 위한 과정에서 불교를 통해 시사점을 발견 ◈불교 - 형이상학의 문제와 인간행위의 문제 조화의 해결책 제시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초기 구조주위) *모든 언어적, 사회적 관계들 저변에 깔려 있는 객관적, 보편적인 구조 파악 ◈마르셀 모스 - 프랑스의 사회학자, 인류학자 ◈프란츠 보아스 - 미국의 문화 인류학자 ◈말리노프스키 - 영국의 인류학자 ◈래드 클리프 브라운 - 영국의 문화인류학자 ◈기능주의 - 어떤 사회제도를 연구할 때 그것이 전체 사회와 관련새서 수행하는 기은이라는 관점에 접근 ◈레비스트로스의 영향 -구조주의라는 독특한 접근법을 발전시킴 - 언어학과 문학비평에 머물러 있던 구조주의를 사회과학의 영역으로 확장 제19강 사르트르의 존재와 무 : 1943년 사르트르의 저서, 사르트르: 무신론적 실존주의자, 인간의 무한한 자유와 해방 의식에 대한 내용을 담음 “존재와 무”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철학등 광범위한 문화영역에 큰 영향 ◈에꼴 노르말 - 고등사범학교로 프랑스 철학계를 주도함 ◈현상학(phenomenollgy) - 철학에서 현상을 중시하는 학설로 의식의 본질을 지향적 작용으로 파악하여 그 본질적 구조를 분석,기술함 ◈꼬제브(alexandre kojeve) - 프랑스에서 헤겔철학 강의를 통해 헤겔주의를 서구 지식인들에 전파시킨 대표적 학자로 사르트르에게 많은 영향을 줌 ◈3H -헤겔, 훗설, 하이데거 ◈3 maltres - 마르크스, 니체, 프로이트 ◈실존 existence - 스콜라 철학의 본질 essentia와 대립한 의미 ◈하이데거의 실존 : 인간이란 여러 사물들 중의 하나가 아니라 존재 자체가 드러나는 장, 현존재(dasein)의 존재방식 ◈실존(existence) : *그 존재를 위해 타자를 필요로 하는 존재, *인간의 유한성에 대한 깊은 반성 전제 ◈사르트르의 실존 - 인간의 존재 방식으로서 존재자를 존재자로서 볼 수 있게 하여 다른 타자와 살아가는 것 ◈사르트르 : (1905 ~1980년) 프랑스의 문학가, 사상가, 1936년부터 “상상력” “자아의초월” 과 같은 저서 발표 1964년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결정됐으나 수상 거절, “닫힌 출구(huis-cios)" 사르트르의 문학작품 ◈글쓰기 신경증(nevrose de literature) ◈공산당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 - 사람들이 나를 포섭하기를 원치 않기 때문 ◈자유 : *고전적 자유와 같이 타자로부터 자신의 자기동일성을 지키는 소극적 자유 *세계 속으로 행동해 들어가는 적극적인 자유, 행동의 자유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 : 존재를 시간으로부터 해명하는 것 ◈사르트르의 “존재와 무” : 존재를 무로부터 해명 - 무를 끌어들이는 어떤 존재자가 있음 ⇒대자존재의 묘사로부터 무를 이끌어내고 그 무를 통해서 존재를 해명 ◈즉자존재 : 자기 충족적, 다른 존재자가 필요하지 않음, 실존하지 않음 ◈대자존재 : *스스로 자기 자신을 의식함, 자신의 부족함을 의식, 실존하는 존재로 선택하여 살아가는 존재 *매 순간 선택 속에 놓여 있음, 그것이 바로 자유 ◈사르트르 : 인간이 “자유에 처단되어 있다” ⇒자유롭지 않을 수 없다는 말 ◈자신의 자유에 책임을 지는 것: 성실성(sincerite) 또는 진정성(authenticite) ◈자유로부터 도피 - 불성실(mauvaise foi) ◈즉자차대자 - 대자이면서 동시에 즉자이고 싶음 ◈발간 당시의 상황 : *2차 대전 중, *전쟁은 삶과 죽음이 교차되는 곳, *실존적 결단을 요구하는 상황 ◈메를로 뽕띠 : 사르트르와 함께 제 2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 철학계를 대표하는 철학자, 철학을 현상학과 동일시함 제20강 토머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 1962년, 미국의 과학사학자, 과학철학자 토머스 쿤의 저서, 과학의 발전 특히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한 과학혁명을 주요한 태마로 삼음 ◈패러다임의 이론; 과학 뿐 아니라 다른 문화 현상을 설명하는데도 활용 ◈과학 혁명의 구조의 성격: 과학의 성립과정 밝힘, 문화변동, 사회변화를 탐구 ◈사상사적 중요성: 과학의 가치중립성, 합리성, 과학적 사실의 실재성 등이 맞지 않다는 것을 보여줌 ◈과학이 사회적으로 구성된다.→과학기술을 사회에서 통제해야한다는 근거 제공 ◈토머스 쿤(1922년 미국 태생)교 이론물리학 박사학위 취득, 과학사와 과학철학에 깊은 관심, 패러다임의 전환에 의한 변혁 생각,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분교, 프리스틴 대학 고등연구원, 메사추세즈 공대 등에서 과학사와 과학철학 강의, 주요저서: 과학혁명의 구조, 코페르니쿠스 혁명, 주요한 긴장, 흙체 이론과 양자 불연속성, 등 ◈패러다임(paradigm)의 정의: 과학자들 사이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자연현상에 대한 설명체계 ◈정상과학(normal science): 패러다임 안에서 과학자들 사이에 일반적으로 등용되는 과학적 설명방식 ◈과학혁명의 사례: 지구중심체계→태양중심체계(코페르니쿠스)로의 혁명적 변화, 연소에 관한 플로기스톤 이론 →산소와의 결합(라보아지에), 고전역학→양자역학 ◈사회구성주의: 쿤의 영향을 받은 이론으로 과학은 사회 속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파악 ◈칼포퍼(1902~1994) : 오스트리아 출신의 철학자, 과학적 합리성을 중요시 여김 ◈토마스 쿤의 영향: *경제학, 사회학, 역사철학에 많은 영향→급격한 이행을 패러다임으로 표현 *과학이 사회 속에서 형성된다는 사회구성 주의에 많은 영향 →과학사회학 ◈토마스 쿤의 사상: 과학기술의 방향에 대한 직접적인 제시를 하지는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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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자료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열심히 보겠습니다.
아공..깔끔하게도 정리하셨네요.참고하겠습니다.감사드리며...^^/난 이제 시작해야 하는데 어쩔까낭...ㅠ.ㅠ
감사합니다^^
열심히 공부할께요.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