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르가로 본 구제 (행 9:36-43)
36. 욥바에 다비다라 하는 여제자가 있으니 그 이름을 번역하면 도르가라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더니 37. 그 때에 병들어 죽으매 시체를 씻어 다락에 누이니라 38. 룻다가 욥바에서 가까운지라 제자들이 베드로가 거기 있음을 듣고 두 사람을 보내어 지체 말고 와 달라고 간청하여 39. 베드로가 일어나 그들과 함께 가서 이르매 그들이 데리고 다락방에 올라가니 모든 과부가 베드로 곁에 서서 울며 도르가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지은 속옷과 겉옷을 다 내보이거늘 40. 베드로가 사람을 다 내보내고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돌이켜 시체를 향하여 이르되 다비다야 일어나라 하니 그가 눈을 떠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는지라 41. 베드로가 손을 내밀어 일으키고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 들여 그가 살아난 것을 보이니 42. 온 욥바 사람이 알고 많은 사람이 주를 믿더라 43. 베드로가 욥바에 여러 날 있어 시몬이라 하는 무두장이의 집에서 머무니라
이 시간에 “도르가로 본 구제”라는 제목입니다. 도르가라는 이름은 ‘영양, 사슴, 아름다운 눈을 가진 영양’이라는 의미입니다. 영양 사슴은 사회성이 강한 동물로 수백 수천 마리씩 무리 지어 살며 낮은 풀을 뜯어 먹고 사는 피해를 주지 않는 선한 동물입니다.
도르가는 다비다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도르가는 아람어이고, 다비다는 헬라어입니다. 그 이름이 여러 방언인 것을 보면 다양한 사람들이 그를 사랑했던 것을 알 수 있고, 여제자라고 한 걸 보니 예수님의 가르침을 특별히 본받는 사람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도르가를 통해서 깨닫는 교훈은
1. 구제는 기적입니다.
36절에 “욥바에 다비다라 하는 여제자가 있으니 그 이름을 번역하면 도르가라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더니” 도르가는 선행과 구제를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보통 많이가 아니라 심히 많이 했습니다. 다비다가 부자였다는 근거도 없는데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여제자라고 한 걸 보면 사업가도 아닙니다.
그러나 이것이 구제의 비밀입니다. 나누어 주면 또 나눠줄 것이 생겨나는 그 비밀입니다. 그래서 잠11:24-25에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 했습니다.
잠19:17에는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이는 것이니 그 선행을 갚아 주시리라” 했고, 잠28:27에는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궁핍하지 아니하려니와 못 본 체하는 자에게는 저주가 많으니라” 했으며 고후9:8에는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눅6;38) 하셨습니다. 마치 오병이어의 기적이나 칠병이어의 기적과 같이 나누어주면 또 생기고 나누어주면 또 생기는 것과 같습니다.
사렙다 과부와 같이 마지막 떡과 기름이었지만 엘리야를 대접하고 나자 또 기루와 기름이 생겨나고 생겨나서 흉년이 끝나기까지 계속했던 것과 같습니다. 이것이 구제의 비밀입니다. 가진 것이 없어도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서 힘쓰면 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십니다. 그래서 나누기를 결심한 사람은 다시 나눌 일이 생기고 섬기기를 좋아하는 교회 역시 사람과 물질이 넘쳐납니다.
2. 구제는 능력입니다.
39절에 “베드로가 일어나 그들과 함께 가서 이르매 그들이 데리고 다락방에 올라가니 모든 과부가 베드로 곁에 서서 울며 도르가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지은 속옷과 겉옷을 다 내보이거늘” 이처럼 도르가는 옷을 만드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가진 것이 크든 작든 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섬기시기를 바랍니다. 기도밖에 없으면 기도로 봉사하십시다.
그 사람의 진가는 관 뚜껑이 닫힐 때 나타납니다. 그런데 얼마나 사람들이 사랑을 받았으면 이렇게 모든 과부들이 다 와서 울었을까요? 이것이 구제의 능력입니다. 구제는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고전 13장에 나오듯, 사랑의 능력만큼 큰 능력이 없습니다. 그래서 벧전3:13에 “또 너희가 열심으로 선을 행하면 누가 너희를 해하리요” 했습니다.
나폴레옹이 한 유명한 말이 있지요. “나는 총과 칼 그리고 대포로 세상을 정복하려고 했으나 실패했다. 그러나 나사렛 예수는 바늘 하나 들지 않고 사랑으로 세상을 정복했다.” 다른 은사가 부족해도 사랑의 은사가 풍성하면 큰 능력을 받은 것입니다. 사랑보다 더 큰 은사는 없기 때문입니다.
3. 구제는 생명입니다.
37-38절에 “그때에 병들어 죽으매 시체를 씻어 다락에 누이니라 룻다가 욥바에서 가까운지라 제자들이 베드로가 거기 있음을 듣고 두 사람을 보내어 지체 말고 와 달라고 간청하여” 다비다가 병들어 죽었지만 그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살려내려고 한 것은 죽어서는 안 될 사람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어떤 일이 있어도 선행과 구제가 죽어서는 안 됩니다. 왜 죽습니까? 이 핑계 저 핑계, 다른 일이 있다고 죽이고, 돈 없다고 죽이고, 경제가 나빠졌다고 죽이고, 감사하지 않는다고 죽이고, 알아주지 않는다고 죽입니다. 죽여서 저 높은 다락에다 꼬불쳐 놔버립니다.
그것은 선행과 구제를 사역의 본질로 삼지 않고 돈이 남아돌면 하는 부차적인 것으로 알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결코 그렇게 가르치지 않습니다. 율법을 보면 추수할 때도 다 추수하지 말고 귀퉁이를 남기고, 열매를 딸 때도 다 따지 말고 과부와 고아를 위하여 남기라고 하셨습니다. 율법에 십일조 외에도 매 3년에 한 번씩 구제의 십일조가 있었습니다. 신14:29에“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 하셨습니다.
4. 선행과 구제는 부흥의 원동력입니다.
41-42절에 “베드로가 손을 내밀어 일으키고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들여 그가 살아난 것을 보이니 온 욥바 사람이 알고 많은 사람이 주를 믿더라” 이처럼 선행과 구제가 살아나면 영혼 구원 즉 부흥의 원동력이 됩니다. 도움을 받은 사람은 안 나온다고 낙심할 일이 아닙니다. 그 소문을 듣는 다른 사람이 교회에 나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결과가 있어도 하고 없어도 해야 합니다. 꾸준히 하면 하나님께서 보시고 열매 맺어 주십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루살렘 초대교회는 선행과 구제를 담당하는 집사를 뽑았습니다. 그만큼 구제는 사역의 본질이었습니다. 다비다처럼 구제의 비밀을 체험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크게 영광을 받으시고 우리에게도 큰 상이 있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