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변정빈)은 지난 10월 31일 초등 기초학력 업무 담당자 및 희망교사 25명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향상 지원을 위한 '4R’s 기초학력 지도법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학습이 부진한 학생 지도의 첫걸음은 선생님, 친구와 함께하는 공간에서 편안하게 무엇이든 할 수 있도록 해 줘야 한다는 것에 초점을 뒀다. 읽기, 쓰기, 셈하기를 가르치기 전에 관계형성을 통해 학습지원대상 학생들이 무엇이든 시도할 수 있게 하고 이게 원동력이 돼 학력 향상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경기 평택 고덕초 성경민 교감선생님으로부터 4R’S 기초학습부진 지도법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한 선생님은 “학습지원대상 학생들을 가르칠 때 학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실력을 키우는 데 집중했던 것 같다. 이번 연수를 통해 관계형성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됐고 교실로 돌아가면 바로 실천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 또 다른 선생님은 “강사님께 배운 새로운 교구를 교실로 돌아가 우리 반 학생들에게 적용해 보고 싶고 4R’s에 대한 심화 연수가 기획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변정빈 교육장은 "앞으로도 학습부진 학생들을 위해 비학습적·학습적 부진요인에 대한 지원과 교원 역량 강화 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기초학력미달 학생들의 정서·행동 특성 강화 및 기초학력 향상에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