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일 남쪽의 땅 제주에서도 가장 먼저 봄이 찾아드는 곳은 우도. 성산포 북동쪽 앞바다에 일출봉을 마주보고 떠있는 섬에 위치한 우도홍조단괴해빈(산호해수욕장) 에메랄드빛으로 부서지는 햇살 아래 하얗다 못해 푸른빛이 감돌아 산호해수욕장으로 알려져있지만, 홍조사 또는 홍조단괴로 이루어진 홍조단괴해빈으로 천연기념물 제438호로 지정됐다.
수심에 따라 바다 빛깔이 달라 남태평양이나 지중해의 어느 바다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또한, 해변에서 바라보는 일몰은 백사장의 아름다움과 어울려 소중한 사람을 생각하게 한다.
우도홍조단괴해빈은 북제주군 우도의 해빈은 패사가 아닌 홍조사 또는 홍조단괴로 되어 있어 학술적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 우도의 해빈을 이루는 홍조단괴의 직경은 1cm 내외부터 5∼8cm 정도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홍조단괴해빈은 백사장으로 김, 우뭇가사리 등의 홍조류가 딱딱하게 굳어 형성된 홍조단괴가 다시 부서져 생긴 해변이라는 뜻이다.
우도 해안가에 서식하는 홍조류는 광합성을 하여 세포 혹은 세포사이의 벽에 탄산칼슘을 침전시키는 석회조류중의 하나로 해저에서 현재 서식하고 있는 홍조단괴의 경우에는 보통 직경이 4∼5cm이며 형태는 전체적으로는 구형이며 표면이 울퉁불퉁한 모습을 보여준다. 보통 홍조단괴의 내부조직과 생식기관은 잘 보존되어 있다.
● 비양도, 우도봉, 검멀레해변, 하고수동해수욕장, 빨간머리앤의집, 문주란자생지, 돌칸이
● 그린제주 우도펜션(064-782-7586), 로그하우스(064-782-8212), 하얀성민박(064-782-5630), 하얀산포민박(064-784-9090)
● 제주 성산항에서 15분정도 소요되는 배를타면 우도 천진항에 도착한다. 산호사해수욕장은 천진항 왼쪽편 해안에 위치하고있기때문에 천진항에서 마을버스를 타고 이동해야한다.
● 제주시청 해양수산과(064-728-3381)
※ 현지사정에 따라 정보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첫댓글 퍼갑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 스크랩 해갈께용~^^*
저는바다가좋아요 온가족들랑참석한번이나 생각했습니다 ^^
사진으로 보는것보다 직접 가서 보시면 더 멋잇습니다~
담아갈께요 ^^*
좋은 게시물 스크랩해갈께요^^
우도 전에 가봤지만 역시 좋더군요!
꼭 가보고싶어요~^^
물을 이리보니깐 ㅎㅎ 엄청 깨끗하네요 ㅋㅋㅋ
와우~~~사진보니 또 가고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