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와 교육/철학의 개조> 존 듀이 지음, 김성숙 이귀학 옮김, 동서문화사
프래그머티즘을 교육학에서 구현한 철학자이다.
미국 교육운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듀이는 20세기의 변화한 자본주의 사회에 등장한 대중에 대한 고민을 하며
교육이 현실과 유리된 지식이나 기술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현실의 경험 속에서 주체의 성장에 집중해아하는 것임을 발견하고
실험학교를 통해 이를 이론과 실천의 결합을 시도했다.
이 책은 그 결과물이다.
교육사와 철학사의 전후 맥락을 보지 않고 책만 보면
다소 장황하다는 인상을 주지만, 교육사와 철학사의 맥락을 염두에 두고
그의 실천적 삶과 함께 보면 이 책이 현대교육사에
더구나 대안교육 진영에 미친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프로젝트 수업은 듀이의 맥락 안에서 확립된 방식일 것이다.
그에게 생각과 실천은 교육과 사회가 그렇듯 함께 가야하는 것이었다.
= 차례 =
민주주의와 교육
머리글…9
제1장 생명에 필요한 것으로서의 교육…11
제2장 사회 기능으로서의 교육…21
제3장 지도로서의 교육…35
제4장 성장으로서의 교육…54
제5장 준비, 개발, 정신능력배양…67
제6장 보수 진보로서의 교육…83
제7장 교육에 대한 민주적인 생각…95
제8장 교육의 여러 목적…115
제9장 목적으로서의 자연적 발달과 사회적 유능함…127
제10장 흥미와 훈련…141
제11장 경험과 생각…156
제12장 교육에서의 사고…170
제13장 교수법의 본질…183
제14장 교재의 본질…200
제15장 교육과정에서의 놀이와 일…214
제16장 지리와 역사의 의의…227
제17장 교육과정에서의 과학…239
제18장 교육적 가치…252
제19장 노동과 여가…272
제20장 이론적 학과와 실제적 학과…283
제21장 자연과와 사회과:자연주의와 인문주의…298
제22장 개인과 세계…312
제23장 교육의 직업적 측면…327
제24장 교육철학…342
제25장 인식의 이론…353
제26장 도덕의 이론…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