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말로윈...
워어...충격이 상당하네요. 테익2를 처음 들었던 느낌에 버금가요.
뭐 다들 복잡하다 난해하다라는 첫 인상은 비슷할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그 '복잡함'에 대해 듣자마자 생각이 드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서태지의 곡 구성에 대한 실험이랄까요? 구성력이요.
그래서 그 포인트에 대해 감상평을 써볼까합니다.
일단 크리스말로윈들을 듣고 알쏭달쏭 정신없게 만드는 요소가
지독시리 애매한 1, 2절과 후렴의 구분인데요...
계속 들어보니 아래와 같이 구분이 되더라구요.
z - a - b1 - c - z - b2 - c - d - e - z' - a
(가사와 함께 상세한 구분은 아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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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 전주 - 삑뽁삑뽁
a
긴장해 다들
긴장해 다들
그리곤 better not cry
널 위한 기적이
어여 오길 이 마을에
b1
넌 이제 모두 조심해 보는 게 좋아
(Just like a butterfly to check and verify)
왜냐하면 산타가 곧 오거든
내가 값진걸 베풀지 너희에게
(오늘 딱 하루의 꿈 Like a TV Show)
아님 말지 뭐 싹 다 뺏겨
c 후렴
애꿎은 마녀를 포획한
새빨간 크리스마스 와인
(Too Legit but in a Tricky way)
울지마 아이야
애초부터 네 몫은 없었어
(아직 산타를 믿니 자 Trick or Treat)
z 간주 - 삑뽁삑뽁
b2
나 역시 몸만 커진 채
산타가 되었어
(Just like a butterfly to check and verify)
이것 봐 이젠 내 뱃살도 기름지지
이젠 내가 너의 편이 되어 줄게
(꿈깨 오늘 딱 하루의 꿈 Like a TV Show)
잔말들 말고 그냥 처 웃어
c 후렴
d 브릿지1
밤새 고민한
새롭게 만든 정책 어때
겁도 주고 선물도 줄게
온정을 원한 세상에
e 브릿지2 (랩)
요람부터 무덤까지
From the Cradle to Grave
난 안락함의 Slave But
달콤한 케익
난 불순한 스펙이래
리스트에서 제외
He's Checking it double
You Better not cry
z' 간주
a
긴장해 다들
긴장해 다들
그리곤 better not cry
널 위한 기적이
어여 오길 이 마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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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 구성을 보면 아시겠지만 이게 참 일반적인 가요와 너무 다르게 만들어진게 느껴져요.
참고로 일반적인 가요는,
z(전주) - a1(1절) - b(후렴) - (간주) - a2(2절) - b(후렴) - c브릿지 - b(후렴) - z(후주)
처럼 1, 2절이 대칭이고 극적인 효과를 위해 곡 말미에 브릿지와 함께 후렴을 한번 더 반복하죠.
(이때, 마지막에 전조를 하는 경우도 꽤나 있구요.)
매우 대칭적이고 대중적인 구조.
다시 크리스말로윈의 구성을 보자면,
z - a - b1 - c - z - b2 - c - d - e - z' - a
심지어 도입부의 전주(z)와 마무리의 후주(z')가 아주 같지도 않아요.
대칭을 의도적으로 깨트린 게 눈이 띄더라구요.
브릿지를 d와 e로 이중으로 넣은것도 특이하구요.
사실 이러한 곡구성의 실험은 서태지가 심심찮게 했지만,
8집에서 그게 꽤 드러나더라구요.
특히 Coma를 보면 알 수 있어요.
Coma의 곡 구성은,
z - a1 - b - c - d - a'2 - b - z
여기서도 곡 중간 브릿지가 두 개로 들어와있고 (c, d)
특이하게 2절(a'2)의 길이가 1절(a1)의 절반이에요.
무난하게 흘러가는 곡 같지만
요런식으로 구서을 꼬아놓은게 신기했거든요.,
(가사와 함께 상세한 구분은 아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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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 전주
a1
오랜 시간이 지나가버렸지
어떻게 난 아무런 기억들이 나질 않는 걸까
수 많던 저 인파들 속에서
본 적 없는 저 낯선 풍경이 나를 노려 보네
b 후렴
높게 올려 쌓은 담 이 단절 속의 난
나의 꿈에 거짓을 고한 이후
그 향긋했던 약속의 이 도피처로 돌아온 나는
단 하루도 편히 잠들지 못했는걸
c 브릿지1
그 누구도 I Can't Keep Going
아무튼 난 저 인파에..
d 브릿지2
저 인파 속에 난 어째서
다시 상처를 입을까
You See The Lie?
눈을 감은 채 무리 속을 다'홀로 걷고 있어
아무튼 난 저 인파에..
a'2
무력함 저 TV가 내게 약속할 때
어차피 난 아무런 말도 못한 채 그저 웃지
b 후렴
높게 올려 쌓은 담 이 단절 속의 난
나의 꿈에 거짓을 고한 이후
그 향긋했던 약속의 이 도피처로 돌아온 나는
단 하루도 편히 잠들지 못했는걸
z 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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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튼 이번 크리스말로윈은 이러한 곡 구성에 대한 실험을
덥스텝이라는 장르적 요소와 함께 요리조리 꼬아보고 비틀어본 작품같아요.
아마 대중성은 확보하기는 어렵겠지만,
곡 구성에 대한 비틀기와 실험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곡이 아닌가싶어요.
이만 크리스말로윈 듣자마자 적어본 감상평입니다.
내일 들어보면 또 어떤게 보일지 모르겠네요.
암튼 Moai도 그랬지만,
서태지의 곡은 이런식으로 디테일하게 뜯어볼만한 요소가 곳곳에 있어서 잼있는 것 같아요~
나름 결론:
- 서태지 솔로 곡 중 Take2을 최고의 곡으로 꼽는 저로서는 이러한 난해함을 기다렸습니다.
- 분명 시간이 지나면 이 지독시리 비대중적인 곡 역시 좋은 평가를 받을 거라 믿습니다.
- 서태지식 덥스텝에는 '뽕삘'이 가득합니다ㅋ
(이런 뽕삘은 4집의 Yo Taiji에서도 이미 시도 되었던 부분이죠ㅋㅋㅋ)
- 작곡에 대한 치밀함이 돋보이는 서태지 만쎄~ 크리스말로윈 만쎄~ㅋㅋㅋ
(기다리길 잘했어, 형ㅠㅠ)
첫댓글 최신판 시대유감ㅋㅋ 오늘 이것만 30번은들었네요 소격동보다 이 곡이 훨씬좋음
코드는 잘 모르지만 서태지노래는 복잡하고 꽉차있어서 좋음
음악을 좋아하고 나름 리스너라고 생각해서 말씀드리건데, 서태지가 분명 훌륭한 뮤지션인것은 맞지만 외국에는 이런 음악이 널렸다는거....우리나라 음악 시장은 너무 너무 정형화되어 있죠. 철저히 상업적이죠. 때문에 능력이 있어도 못하는 뮤지션들도 많죠. 서태지니까 감히 구사할수 있다는...
소개좀 시켜주세요.. 딱 크리스말로윈같은 장르의 음악으로
@이열음 저는 서태지를 비하한 게 아닙니다. 이런 퀄리티의 음악을 내놓을 수 있는 사람은 우리나라에선 서태지뿐이겠죠. 하지만 그냥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만 유니크한 스타일이란 겁니다. 정말 외국엔 이런류의 음악들이 널렸어요. 퀄리티도 쩔죠. 앞으로 이런 비주류의 음악들을 굳이 서태지가 아니더라도 수 많은 뮤지션들이 나와서 해줬으면 하네요.
우리나라 가요와 비교하면 확실히 곡구조가 차이가 나지만 윗분말대로 우리나라 음악이 지나치게 다양성이 적은 건 사실이죠. 그리고 뉴메탈계열 곡들이 이렇게 갑작스럽게 분위기전환하는 구조를 즐겨쓰는 편....뭐 요즘은 순수한 장르로 나누는게 더 어렵긴하지만...구조만 가지고 찬양을 할 정도는 아니라고 봄. 수많은 뮤지션들이 결혼후에는 안정을 찾고 음악도 같이 순해지는 것처럼... 그런 부분은 개인적인 취향상 아쉽지만 그래도 가사는 아직 여전히 날이 섰네요 ㅎㅎ
메탈리카를 필두로 한 쓰레쉬메탈이 주를 이룬 시대를 지나 뉴메탈이라는 개념이 처음 나온게 벌써 20년이 지났네요. 뉴메탈로부터 시작해서 수많은 장르의 락음악들이 쏟아져 나왔죠. 그러다가 어느순간 장르를 나누는게 의미가 없어져 버렸죠. 이런 곡도 그 수많은 예들중 하나라고 봅니다. . 그냥 서태지의 음악이라고 하면 좋을듯... 하지만 유명 외국 밴드들의 음악들과 비교해봤을때 완전히 신선하고 유니크하다는 느낌은 그다지 들지 않네요
음... 일반적인 곡의 절(verse) 구성이 a파트, b파트로 나뉘어져있고 다음에 후렴구가 나오도록 하는건데 그런면에서 볼 때 구성상 다른 곡들과 큰 차이는 없는거 같네요. 2절에서 b파트부터 시작하는 구성도 꽤 많이 사용되고... 그나마 가장 특이한 점이라고 하면 브릿지 이후에 후렴이 나오는게 아니라 a파트가 다시 나온다는 거...
다만 후렴이 좀 후렴같은 느낌이 들지가 않아서 이렇게 구성이 이상하고 1, 2절 구분이 애매하다고 느껴지는게 아닌가 싶어요. b파트가 후렴구처럼 느껴지는 경향이 있어서... 저도 들으면서 생각하면서 들으니까 구분은 되던데 그냥 들으니 구분이 좀 애매하긴 하더라구요 ㅋㅋ
저는 글쓴이분처럼 음정, 구성 이런거에 박식하진않지만 서태지 형님의 각 음악의 가사 속에는 정말 깊은 의미가 담겨져 있어서 대단한 뮤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로보트의 가사를 풀이 하다가 소름이.. ㅎ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