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uV-z9qCbSKo
시편 91편은 보호기도용으로 수백년 동안 믿음의 선진들이 대대로 써왔던 말씀입니다.
시편 91편을 통해 하나님이 보호하시고 함께하시는 간증이 수백개가 있습니다.
토네이도 가운데 멀쩡한 집, 전쟁 중에 시편 91편으로 한 소대의 병사들이 기도했을 때 소대원이 단 한 명도 죽지 않았으며, 흑사병 가운데 안전하게 보호받은 것 등 많은 간증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시편 91편을 역사상 수천 수만 명이 사용했지만 어떤 사람은 응답 받고 어떤 사람은 응답 받지 못하였습니다.
시편 91편은 1, 2절이 중요합니다. 3절 이하는 하나님이 어떻게 보호하실 것이다 라는 내용이고, 14-16절까지는 하나님께서 어떤 자에게 어떤 복을 주시는 지 직접언급 하시는 내용입니다. 이 모든 것이 1, 2절 안에 거하는 자의 축복입니다.
1 지존자의 은밀한 곳에 거주하며 전능자의 그늘 아래에 사는 자여,
2 나는 여호와를 향하여 말하기를 그는 나의 피난처요 나의 요새요 내가 의뢰하는 하나님이라 하리니
지존자의 은밀한 곳에 거주하며, 전능자의 그늘아래 산다는 것은 하나님의 친밀한 교제가운데 하나님의 임재가운데 거하는 자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완벽한 보호와 축복을 받으려면 항상 기도와 말씀과 주님을 찬양하며 예배하며 하나님의 임재가운데 거해야 합니다.
우리의 믿음의 행위가 기도이고, 찬양이며, 예배드리는 것이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기도와 찬양 등의 믿음의 행위를 하지 않는 것은 믿지 않는 것입니다. 믿음의 삶을 살면서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들어가야 하나님의 완전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존자의 은밀한 곳은 임재의 장소로 하나님을 만나는 곳이며 지성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지성소는 구약시대에 1년에 한번 대제사장이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실 때 지성소의 휘장이 위로부터 찢어졌습니다. 예수님을 의지하면 휘장의 가림막이 없이 어린양 예수의 피로 누구든지 하나님을 만나고 예배할 수 있습니다.
2구절 안에 지극히 높은 분 엘 엘리욘, 전능하신 분 엘샤다이, 여호와 주 우리하나님, 나의 하나님 엘로하이, 하나님의 이름이 4번이나 나옵니다. 하나님의 이름은 그 분 자신이고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과 성품과 속성을 의미하고 나타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창조주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사랑의 돌보심을 드러내고 나타내기 위해 하나님의 이름을 4번이나 표현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시편 91편을 중요하게 생각하시고 우리를 안전하게 보호한다는 것을 알려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임재가운데 거하며 하나님을 향해서 하나님이 나의 피난처이시고 견고한 요새이시며 내가 정말로 신뢰할 수 있는 하나님입니다 라고 믿음으로 고백하는 자가 3절 이하의 완벽한 보호를 받는 것입니다. 임재 가운데 동행하다 살다보니 진짜 고백이 나오는 것입니다. 중얼중얼 떠드는 고백이 아니라 마음으로 믿고 진지하게 고백하시기 바랍니다.
3 이는 그가 너를 새 사냥꾼의 올무에서와 심한 전염병에서 건지실 것임이로다
4 그가 너를 그의 깃으로 덮으시리니 네가 그의 날개 아래에 피하리로다 그의 진실함은 방패와 손 방패가 되시나니
새 사냥꾼의 올무는 악한 음모로, 의인들을 쓰러뜨리려는 은밀히 숨어서 짜내는 교활한 꾀를 대표합니다. 하나님께서 숨겨진 위험으로부터 보호해주시고 이 뿐 아니라 심한 전염병에서 건져주십니다. 우리는 어린 새와 같고 하나님은 큰 날개를 가진 독수리와 같이, 어미새가 날개로 아기새를 보호하듯이 우리를 덮어서 보호해 주십니다. 날개 아래 피하는데 방패와 손방패가 되신다는 것은 우리 입장에서는 부드럽게 덮어주셔서 포근하고 아늑한데 우리를 공격하는 상대에게는 날카로운 부리와 발톱으로 강하게 대항하시는 것입니다.
5 너는 밤에 찾아오는 공포와 낮에 날아드는 화살과
6 어두울 때 퍼지는 전염병과 밝을 때 닥쳐오는 재앙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로다
7 천 명이 네 왼쪽에서, 만 명이 네 오른쪽에서 엎드러지나 이 재앙이 네게 가까이 하지 못하리로다
8 오직 너는 똑똑히 보리니 악인들의 보응을 네가 보리로다
하나님은 우리를 어떠한 질병이나 재앙에서 완벽하게 구원해주시고 보호해주십니다. 갑작스런 우리 삶을 해치는 것에서 우리를 지켜주십니다. 어려움도, 질병도, 재앙도 다 막아주실 뿐 아니라 공의의 하나님이 악인의 행위를 처벌함으로 믿는 자들을 격려해주시고 하나님의 공의와 신실하심을 경험하게 하십니다.
9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나의 피난처시라 하고 지존자를 너의 거처로 삼았으므로
10 화가 네게 미치지 못하며 재앙이 네 장막에 가까이 오지 못하리니
우리가 진심으로 하나님이 나의 피난처이십니다 고백하는 것은 하나님 가운데 거하며 믿음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저주와 재앙이 우리에게 미치지 못하고 우리 자신 뿐 아니라 우리의 가족에게도 미치지 못합니다.
11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천사들을 명령하사 네 모든 길에서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
12 그들이 그들의 손으로 너를 붙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아니하게 하리로다
천사들을 통해 믿는 자들을 돌보십니다. 특별한 경우를 빼고는 보이는 존재가 아니지만 천사는 실제로 존재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하나님의 군대입니다. 그들은 믿는 자들을 보호합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하나님이 우리의 피난처이고 요새이고 신뢰한다고 고백할 때, 하나님께서 천사를 파송하시는 것 입니다.
13 네가 사자와 독사를 밟으며 젊은 사자와 뱀을 발로 누르리로다
시편 91편의 완전한 보호는 하나님을 철저하게 믿는 것과 하나님의 임재가운데 사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런데 보호 뿐 아니라 권세도 주셨습니다. 사자와 독사, 젊은 사자와 뱀은 다 똑 같은 것인데 마귀를 말하는 것입니다. 성경의 배경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올리브유를 짜고, 포도즙을 짤 때에 열매를 틀을 사용하거나 맨발로 밟아누릅니다. 이와같이 마귀와 귀신은 발로 밟는 보잘것없는 존재이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마귀와 귀신의 군대를 발로 밟아버리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14 하나님이 이르시되 그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그를 건지리라 그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그를 높이리라
15 그가 내게 간구하리니 내가 그에게 응답하리라 그들이 환난 당할 때에 내가 그와 함께 하여 그를 건지고 영화롭게 하리라
16 내가 그를 장수하게 함으로 그를 만족하게 하며 나의 구원을 그에게 보이리라 하시도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믿는 자들의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이 3가지 특징이 있어야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있는 것입니다.
첫째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말씀을 사랑하는 것이고, 교회를 사랑하고, 주의 종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이런 자들을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하나님을 아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아는 것은 하나님을 아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압축한 것이 예수의 이름입니다. 하나님을 알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높여주십니다. 여기서 아는 것은 경험적인 앎입니다. 교제하면서 하나님을 체험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간절히 기도하는 것입니다.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응답하셔서 환난 중에도 건져주십니다. 환난이 안 오는 것이 아니라 오기 때문에 보호막을 쳐주시는 것이고 역전시키고 건져주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영화롭게 하십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들에게 궁극적으로 장수와 구원의 복을 주십니다. 성경의 구원은 영혼구원 뿐 아니라 치유, 해방, 죄사함, 번영 등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여기서 구원은 3절이하의 어려움들에서 문제를 해결해주시는 것을 말합니다. 약속의 말씀을 붙들고 평생 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