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theqoo.net/1864758327
여기서 말하는 포스터는
알폰스 무하가 그린 사라 베르나르의 연극 지스몽다 포스터라고 함
1860년생 체코 출신인 알폰스 무하는 어린 시절부터 집안 곳곳에 낙서 하기를 좋아했고 그런 무하를 위해 어머니는 목에 크레용을 걸어주기도 했다고 함정식으로 그림 교육을 받기도 전에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행인들의 초상화를 그려줄 정도로 재능이 있었나 봄
어찌저찌 살다가 파리로 넘어갔고 파리에 화실을 차린 무하는 후원도 끊기고 힘든 고비를 넘기면서연극 의상 디자인이나 삽화 작업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었는데
1894년 크리스마스 직전, 인쇄소에서 일하는 친구가 무하의 화실로 찾아와 본인은 휴가를 가야 하니 대신 교정쇄 좀 봐달라 함그렇게 크리스마스 주간에 한창 친구 대타를 뛰던 무하에게 인쇄소의 매니저도 다급하게 부탁을 하네?새해 첫 날 붙여야 하는 포스터 주문이 들어왔는데 당장 디자이너가 무하 하나뿐이라 도움을 요청했고 무하는 그걸 또 해냄 그게 저 위의 지스몽다 포스터였던 거
이미 여러 유명 화가의 작품을 퇴짜 놓았던 배우 사라 베르나르지만 다행히 이 무명 작가의 작업물은 굉장히 마음에 들었는지
당장 무하와 전속 계약을 맺고 싶어했고 그당시 무지하게 유명했던 사라의 공연마다 무하의 포스터가 따라 다니게 됨((사라는 지스몽다 포스터를 아주 소량만 인쇄해서 한정 판매 했는데 하도 사람들이 몰래 뜯어가고 포스터 붙이는 사람을 매수하는 일까지 생겨서 추가 주문 했다고 함))자동으로 알폰스 무하라는 사람이 홍보가 된 덕분에
요런 것들을 볼 수 있게 됨또 예전 전시회 관련 글 찾아보니까
이즈부치 유타카 작가
고야성 작가
클램프
추혜연 작가
임주연 작가그외에도 많은 작가들이 무하의 작품에서 영감을 많이 얻었지 않나 싶음
출처: *여성시대* 차분한 20대들의 알흠다운 공간 원문보기 글쓴이: 겟백
첫댓글 와 세상에 정말 정말 좋아요
아르누보 양식을 그림 한장으로 보여주는 작가////
타로카드 그림같네요 오와...
저 포스터가 사람들의 눈에 더 들어온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크기라고 해요 당시 인쇄판은 1m의 크기가 한계였는데 무하는 그걸 그림의 상하로 나누어서 인쇄한 뒤 붙이는 수고를 했고 덕분에 다른 포스터에 비해 훨씬 큰 크기의 배우 전신이 들어간 포스터가 완성되어 사람들이 더 놀라워했다고 하네요
이쁘당 ㅜㅜ
첫댓글 와 세상에 정말 정말 좋아요
아르누보 양식을 그림 한장으로 보여주는 작가////
타로카드 그림같네요 오와...
저 포스터가 사람들의 눈에 더 들어온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크기라고 해요 당시 인쇄판은 1m의 크기가 한계였는데 무하는 그걸 그림의 상하로 나누어서 인쇄한 뒤 붙이는 수고를 했고 덕분에 다른 포스터에 비해 훨씬 큰 크기의 배우 전신이 들어간 포스터가 완성되어 사람들이 더 놀라워했다고 하네요
이쁘당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