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제사>
1. 번 제(자원제)
①목적/ 하나님과 정상적인 관계유지, 하나님께 자신을 온전히 헌신하기 위해
②제물/ 형편에 따라 흠 없는 수소, 수양, 수염소, 산비둘기, 집비둘기
③방법/ 가죽을 제외한 모든 제물 전체를 각을 떠서 불로 태워드리는 제사
④영적/ 그리스도가 몸 전체를 산 제물로 헌신 상징한다.
예수님 십자가에서 옷 벗기고 사지가 벌려 각을 뜬 것 같은 고난 받음
예수님을 태운 불은 뜨거운 태양, 육체 고통, 마음에 임한 하나님 진노
⑤적용/ 성도의 삶 전부를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헌신 의미한다.
번제는 (히)<올라>인데 이 말은 ‘올라간다’ ‘상승한다’ 는 뜻을 가진 말에서 우래하였다. (헬)(호루카우토마)‘전체를 태워 드리는 제사라는 뜻이다.
구약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아침과 저녁 두 차례에 걸쳐 어린 양으로 번제를 드렸다. 이것은 특별히 드리는 번제 외에 매일 드리는 상번제를 의미 한다.
우리 인간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열쇠는 번제이다. 따라서 번제가 없는 제사는 아무 의미가 없다. 다른 제사들은 이 번제의 의미를 더 확고하고 풍성하게 하는 것이지 번제가 없는 제사는 하나님께 드려질 수가 없었다. 이 번제는 하나님의 아들의 희생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님이 오신 후에는 모든 제사 제도가 폐지 된다.
번제는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는 열쇠이다. 예수님이 오시기까지 번제 없이는 누구도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가 없었다. 번제가 없이는 죄 용서도 불가능했다. 이러한 번제의 특징은 하나님이 정하신 짐승을 완전히 불로 태우는 것이다.
2. 소제(자원제)
①목적/ 하나님께 충성과 감사를 표시, 하나님 앞에 삶을 성별하여 하나님의 뜻
②제물/ 곡식 제사로 고운 가루, 화덕에 구운 것, 번철에 부친 것, 솥에 삶은 것, 볶아 찧은 첫 이삭을 드린다.
③방법/ 번제 화목제와 함께 드림, 고운가루에 기름 유향 소금 섞어 단에 불사름
④영적/ 그리스도께서 하늘 보좌를 버리시고 이 땅에 오셔서 자신을 가루가 되듯 이 비우고 순종, 그리스도의 순수한 충성 의미한다.
⑤적용/ 성도는 가루가 되듯이 자기 개성을 죽이고 자기는 없어야 한다.
성도의 순수한 충성을 의미한다.
소제는 곡식으로 드리는 제사인데 이것은 우리가 지금 살아 있는 것이 백 퍼센트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을 하나님께 고백하고 감사하는 제사이다.
이것은 오늘날 대제사장 되신 예수그리스도의보혈의공로로 인간들이 하나님께담대히 나갈수 있는 것의예표이다
3. 화목제(자원제)
①목적/ 하나님과 화목과 친교 위해 감사, 서원, 자원하여 드리는 제사이다.
②제물/ 형편에 따라 흠 없는 수소, 암소, 수양, 암양, 염소
③방법/ 모든 기름과 두 콩팥과 간에 덮인 꺼풀 불사른다.
가슴을 요제로 우편 뒷다리 거제로 드린다.
④영적/ 그리스도께서 대속의 죽음으로 하나님과 성도를 화목 상징한다.
⑤적용/ 하나님과 화목하고, 이웃과 화목하며 친교 하는 의미이다.
화목제는 죄인이 하나님 앞에 나와 죄 용서함 받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됨을 의미하였다. 이것은 죄를 지어서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졌던 자가 회개하고 돌아올 때 하나님은 열렬히 환영하셔서 잔치를 벌일 뿐만 아니라 완전한 자녀의 자격을 회복시켜 주심을 나타낸다. 탕자의 비유에서 잘 보여준다. 마음의 중심을 드리는 제사이다.
화목제“- (히) 제바흐. 쉐라밈) 인데 이 말이 분리되어 (제바흐) 와 (쉐라밈 이 각각 단독으로 화목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화목제를 가리키는 (쉐라밈)은 ‘친하다‘,’보답하다‘ 등의 뜻을 갖고 있는 말에서 나왔다. 그러므로 화목제는 구원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그 은혜를 보답하는 의미에서 드리는 제사로 볼 수 있다.화목제는 하나님께 감사하여 드린다는 의미로 감사제라고 한다.화목제의목적은 언제나 구원과 관계되어있다. 즉 이미 받은 구원의 은혜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제사를 드렸고 또 때로는 구원을 열망하는 기도의 자사로 드렸으며 또 불행한 일을 당할 때에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청하는 자세로 드렸다. 감사제,서원제, 및 낙헌제가 있다.
4. 속죄제(의무제)
①목적/ 부지중에 지은 모든 죄를 사함받기 위해
②제물/ 신분에 따라 제사장은 수송아지, 회중 전체는 수송아지, 족장은 수염소, 평민은 암염소나 어린 암양, 가난한 자는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극빈자는
고운가루 에바 십분의 일
③방법/ 모든 기름과 콩팥과 간에 덮인 꺼풀 불사른다.
④영적/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대신하여 속죄 상징한다.
⑤적용/ 성도의 회개, 신분에 따라 죄에 대한 책임이 다르다.
속죄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후에 그 죄를 씻기 위해서 하나님 앞에 드리는 제사였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서 가장 많이 드렸던 제사는 바로 이 속죄제였다.
속죄제를 드리는 4가지 경우에 있어서 제물의 종류를 말 한다.
(1) 대 제사장이 범죄했을 경우: 흠 없는 수송아지
(2) 이스라엘 온 회중이 범죄 했을 경우: 흠 없는
(3) 족장이범죄했을 경우: 흠없는 수염소
(4) 평민이 범죄 했을 경우:흠 없는 암 염소 혹은 흠없는 어린 암양
이것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많은 죄를 지으면서 살아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우리가 한 번 죄를 지으면 그 죄값을 치르기 전에는 그 죄는 지워지지 않는다. 이러한 인류에게 하나님은 유일하게 하나님 앞에 속죄제를 드림으로 죄가 씻기게 하셨다. 그러므로 속죄제는 우리가 구체적으로 지은 죄를 하나님 앞에서 씻음 받는 것을 말한다.
5. 속건제(의무제)
①목적/하나님의 성물이나 이웃에게 손해를 가한 경우 그 죄를 사함받기 위해
②제물/ 범죄 대상에 따라 흠 없는 수양
③방법/ 모든 기름과 콩팥과 간에 덮인 꺼풀 불사른다.
④영적/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대신하여 속죄한 것을 상징한다.
⑤적용/ 성도의 회개, 하나님과 이웃 손해 배상으로 회개 열매를 맺어야 한다.
속건제는 죄책, 즉 죄에 대한 법적 책임, 곧 죄값이라는 뜻이다. 속건제는 우리가 하나님께 바치는 물건이나 다른 사람의 돈 문제에 있어서 손해를 입히는 죄를 지었을 때 드리는 제사이다. 속건제는 돈이나 물질문제로 죄를 지은 경우에 해당되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서 속죄제나 속건제를 드려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 제사가 우리의 더렵혀진 양심을 씻기 때문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해서 속죄제나 속건제를 드리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굳은 양심을 치료하시면서 우리를 하나님 앞에서 용납하시고 축복해 주신다.
- 9 -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기가 지은 죄 하나하나에 대해서 속죄제나 속건제를 드려야 죽은 양심이 살아나게 되는 것이다.
제사는 인간의 생각과 방법대로 마음대로 제사 드리는 것이 아니라 모든 제사의 방법은 하나님께서 구체적으로 정해 주셨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대로 해야 제사를 받으신다.
- 10 -
레위기
제일 많이 나오는 단어는 제물, 피, 제사이다.
① 제물
제물은 예수님이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셨다는 의미이다. 예수님은 반드시 죽으셔야 한다. 죄의 삯은 사망이다. 소, 양, 염소, 비둘기 중에 흠 없는 수컷을 죽여야 한다. 예수의 모습이다. 고후 3:13-16 바울은 수건 벗고 구약 보면 예수라고 했다.
죄인이 안수를 한다. 안수한 동물은 제물이 된다. 죄인이 안수하므로 동물에게 죄가 전가된다. 제물을 죽이면서 죄가 사함을 받게 된다. 신약의 대속물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레위기는 십자가이고 복음이다.
1-27장 소, 양, 염소, 비둘기가 죽는 이야기이다. 예수님을 정확히 보여준다. 왜 개, 토끼, 닭은 안 돼요? 랍비에게 질문하니까 하나님께서 가인이 아벨을 죽이고 도망갈 때 보니까 소, 양, 비둘기가 아벨을 덮어준다. 이스라엘은 그렇게 알고 있다. 꼭 제물을 안수하고 죽여 제사해야 죄가 용서된다.
호랑이 잡아서 제물로 바쳐라하면 죽을 위험이 있다. 잡기 쉽고 안수하기 쉽고 온순한 동물만 제물로 쓰라는 것이다. 예수님 대신에 소, 양, 염소, 비둘기가 죽는 것이다.
② 피
전부 피다. 소 피, 양 피, 염소 피, 비둘기 피가 우리를 구원하는 피 이다. 짐승 피는 예수 피의 예표이다. 짐승 피의 유효기간은 1년이고 예수 피의 유효기간은 영원이다. 짐승 피는 덮는 피고 예수 피는 닦는 피, 짐승 피는 구속하는 피고 예수 피는 도말하는 피, 짐승 피는 우리 피를 없이 하지 못하나니 잠시 동안 가리기만 하는 것이다.
구약의 짐승 피를 공부하면 예수 피의 일시적인 모습만 우리가 공부하게 되고 짐승 피를 통해 예수 피로 나가는 길을 레위기를 통해 발견하게 된다.
마틴 루터는 말했다. 빨래를 짜보라 물이 나올 것이다. 성경을 짜봐라 피가 나올 것이다. 구약을 짜봐라 짐승 피가 나올 것이다. 신약을 짜봐라 예수 피가 나올 것이다. 성경에서 피를 보지 못하면 영적 장님이다.
구약에서 제일 많이 나오는 단어는 제물이고 두 번째 많이 나오는 단어가 피 이다. 제물은 피를 흘리기 위해서 잡는 것이 제사이다.
③ 제사
레위기는 제사법 강의 책이다. 5대 제사가 레위기에 가득 들어있다.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이다. 예수님의 다섯 가지 모습이다. 번제되신 예수, 소제되신 예수, 화목제 되신 예수, 속죄제 되신 예수, 속건제 되신 예수의 모습이다. 제사로 예수를 말한다. 십자가로 예수를 말하는 만큼 분명하게 그리스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100점짜리 예수님의 모습을 다섯 가지로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