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공교통수단 이용객의 성향
○ 부산-서울 간 항공이용객의 66%가 30~40대 이며 주된 이용목적은 업무상 이용한다는 응답이 72%이고, 이용횟수로는 53%가 월 1~2회 이상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항공기와 KTX의 이용빈도는 응답자 63%가 주로 항공기를 이용하며, KTX를 이용해 본 경험자는 64%로 이중 특실 이용 경험자는 25%로 나타남
▶ 항공교통수단과 KTX의 비교
○ KTX보다 항공편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여행시간”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66%로서, KTX 정차역과의 접근성이 낮다거나 연계되는 교통편이 불편하다는 등의 이유도 있으나, 설문 9번 항목에 제시된 의견을 볼 때 현재 KTX의 부산-동대구간 전용선로 미설치로 인한 속력저하가 항공기 이용객이 KTX를 이용하지 않는 주된 이유로 볼 수 있음
○ KTX 이용 시 개선되었으면 하고 느낀 점은 70%가 “좌석”이라고 응답해 좌석이 역방향을 포함하여 폭이 좁고, 앞 공간이 부족하며, 등받이 젖힘이 충분치 못한 점 등에 많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음
■ 항목별 결과
▶ 항공교통수단 이용객의 성향에 관한 질문
문1) 귀하의 연령 대는?
- 응답인원 100명 중 20대 이하 13명, 30대 36명, 40대 30명, 50대 16명, 60대 이상 5명으로
- 30~40대가 전체 응답자의 66%로 서울-부산간 항공교통 이용의 주된 고객임
문2) 귀하의 현재 주된 거주지는?
- 설문응답자 100명 중 부산과 수도권 지역 거주자가 86명이며,
- 마산․창원 등 기타지역 거주자가 14명임
※ 부산-서울 간 항공편 이용객에 대한 설문이므로 거주지역이 부산과 수도권이 많으며,
마산․창원 등 기타지역은 KTX 정차역 보다는 공항이 접근성이 좋다는 응답자가 많음
문3) 귀하의 항공교통수단 이용횟수는?
- 설문응답자 100명 중 월1~2회 정도 이용자가 38명이며,
- 주1~2회 이상 이용자는 15명이고 기타(수개월 당 1회 정도) 이용자가 47명임
문4) 귀하의 항공교통수단 이용의 주된 목적은?
- 설문응답자 100명 중 업무상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72명이고
- 여행은 14명
- 기타 11명
- 학업 3명임
- 문항3과 문항4를 종합적으로 분석․판단해 볼 때
- 30~40대 연령층이 주로 업무상으로 월1회 이상 항공기를 이용함을 알 수 있음
※ 월1~2회 이상 항공이용객의 성향을 살펴보면
- 연령면에서 30~40대가 70%로 가장 많고
- 거주지는 부산과 수도권 지역이 87%이며
- 주된 이용목적은 84%가 업무상 이용자로 나타남
문5) 고속열차(KTX)를 이용해 보신 경험은?
- 설문응답자 100명 중 64명이 KTX(고속열차)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으며
- 유경험자 중 25명은 특실을 이용하였음
- 또한 KTX를 이용해 본 적이 없다고 응답한 경우도 36명임
문6) 항공편과 KTX 이용 빈도는?
- 설문응답자 100명 중 주로 항공기를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63명이며
- 비슷한 비율로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23명임
- 이중 KTX를 주로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14명으로
- 응답자의 대부분이 항공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항공교통수단과 KTX의 비교에 관한 질문
문7) 귀하께서 KTX 보다 항공편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 설문응답자 100명 중 “여행시간”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66%로 가장 많았으며,
-“좌석․접근성․여행습관․주차편의․서비스”등은 10~16%의 비율로 응답함
문8) 귀하께서 KTX이용 시 개선되었으면 하고 느낀 점은?
- 설문응답자 100명 중 “좌석”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70%로
- 좌석이 좁거나 뒤로 젖혀지지 않고 역방향 좌석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음
- 기타“요금수준․연계교통망”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10~11%의 비율로 응답함
▶ 열차(특히 KTX) 이용과 관련한 의견
○ KTX차량 및 차내 시설물
- 터널내에서 소음이 많다(13명)
- KTX가 너무길어 불편하다(아동 동반 시)(1명)
- 자동문이 너무 빨리 닫힌다(1명)
- 안내방송 등 예비벨 소리가 크다(1명)
- 식당차 설치를 희망한다(6명)
- 좌석에 부착된 선반이 불결하다(1명)
- 여성과 남성 화장실을 구분하고, 손 씻는 곳에 물이 잘 나오지 않는다(2명)
- 휴대폰 통화 시 통화품질을 향상시켜야 한다(1명)
- 다양한 간행물을 비치할 것(1명)
- 차내 선반에 승객모습이 비친다(2명)
- 창문과 창문사이 좌석이 커튼과 벽으로 인해 답답하다(1명)
- TV 소리를 들을 수 없어 영상물 내용을 잘 알 수 없다(7명)
- 청결유지(1명)
○ 주변시설물 이용 및 서비스
- 차내 음료수를 제공해야 한다(2명)
- 특실 서비스에 만족한다(2명)
- 요금이 비싸더라도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희망한다(1명)
- 선로변 전주가 시야를 가림으로 어지럽고 풍경감상에 불편하다(1명)
- 짐을 가져갈 때 카트 이용이 불편하다(KTX는 카트를 사용할 수 없다)(1명)
- 표구입 및 예약이 불편하다(4명)
- 할인권 이용가능성이 많았으면 한다(1명)
- 탑승여부 확인(예약자) 가능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1명)
- 환승 시 대기시간이 많이 소요된다(1명)
- 주차장의 요금이 비싸다(1명)
- 주차장의 위치를 잘 모르겠다(1명)
○ KTX 운행 및 요금
- 정시 도착 등 안전도가 낮다(고장, 연착 등 매스컴을 통해 아는 사항)(7명)
- 운행시간을 단축해야 한다(17명)
․기존선(동대구-부산 간) 미 개통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9명)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8명)
- 특실요금이 비행기 요금과 비슷해서 비행기를 이용한다(1명),
- 특실요금이 비싸다(1명)
- 구포역에 정차(09:00-10:00) 횟수를 증가해야 한다(3명)
- 요금을 인하해야 한다(1명)
- 부산~서울 간 직통이 요망된다(1명)
- 막차시간을 늦추어야 한다(막차 시간 조정)(2명)
- 동대구~부산 간은 속도가 느리므로 요금을 할인해야 한다(1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