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Romans) 11:13~24절(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
바울의 사도직 설명(13-14)
비유대인의 구원과 이스라엘의 미래 1(15-16)
비유대인의 구원과 이스라엘의 미래 2(17-24)
a.감람나무 비유를 통한 비유대인을 향한 경고:17-22
b.감람나무 비유를 통한 유대인을 향한 권면:23-24
(적용)
1. What is the contents of the text?
-13.I am talking to you Gentiles. Inasmuch as I am the apostle to the Gentiles,
-I make much of my ministry
-14. in the hope that I may somehow arouse my own people to envy and save
-some of them.
-15. For if their rejection is the reconciliation of the world, what will their
-acceptance be but life from the dead?
-16. If the part of the dough offered as firstfruits is holy, then the whole batch
-is holy; if the root is holy, so are the branches.
-17. If some of the branches have been broken off, and you, though a wild
-olive shoot, have been grafted in among the others and now share in the
-nourishing sap from the olive root, 엡2:12
-18. do not boast over those branches. If you do, consider this: You do not
-support the root, but the root supports you. 요4:22
-19. You will say then, "Branches were broken off so that I could be grafted
-in."
-20. Granted. But they were broken off because of unbelief, and you stand
-by faith. Do not be arrogant, but be afraid.
-21. For if God did not spare the natural branches, he will not spare you
-either.
-22. Consider therefore the kindness and sternness of God: sternness to those
-who fell, but kindness to you, provided that you continue in his kindness.
-Otherwise, you also will be cut off. 민14:19, 수23:15, 고전15:2, 마22:13
-23. And if they do not persist in unbelief, they will be grafted in, for God
-is able to graft them in again.
-24. After all, if you were cut out of an olive tree that is wild by nature, and
-contrary to nature were grafted into a cultivated olive tree, how much more
-readily will these, the natural branches, be grafted into their own olive tree!
2. Who is God?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13a)
-내가 이방인의 사도 인만큼(13b)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13c)
-이는(14a)
-곧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케 하여(14b)
-저희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14c)
-저희를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15a)
-그 받아들이는 것이(15b)
-죽은 자 가운데서 사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오(15c)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16a)
-떡덩이도 그러하고(16b)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16c)
-또한 가지 얼마가 꺾여졌는데(17a)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17b)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되었은 즉(17c)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긍하지 말라(18a)
-자긍할찌라도(18b)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18c)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18d)
-그러면 네 말이(19a)
-가지들이 꺾이운 것은(19b)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19c)
-옳도다. 저희는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고(20a)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20b)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20c)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 즉(21a)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21b)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와 엄위를 보라(22a)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엄위가 있으니(22b)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에 거하면(22c)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22d)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바 되리라(22e)
-저희도 믿지 아니하는데 거하지 아니하면(23a)
-접붙임을 얻으리니(23b)
-이는 저희를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이라(23c)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24a)
-본성을 거슬려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얻었은 즉(24b)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24c)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얻으랴(24d)
3. What lesson do you give me?
-유대인의 구원을 위한 이방인의 사도
-유대인 덕분에 하나님 백성이 된 이방인
-구원 여부를 가르는 주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
-여전히 유효한 유대인의 구원
-이방인의 사도
-자랑할 게 없다
-하나님의 인자하심
1) 본문 요약?
-바울의 직분(13-15)
-a.이방인을 위한 사도:13-14
-b.유대인들의 부활:15
-접붙임의 비밀(16-24)
-a.돌감람나무와 참 감람나무:16-18
-b.두려워하라:19-21
-c.접붙임:22-24
2) 본문의 내용이 무엇인가?
-종교는 ‘으뜸가는 가르침’이란 뜻이다. ‘으뜸’이란 다른 가르침이나 종교를 하등
-하게 여긴다는 뜻이 아니다. 음뜸은 모든 것을 아우르는 힘이다. 유대인만이
-아니라 이방인도, 남자와 여자도 모두 하나가 되려면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머물러야 한다. 왜 그럴까?
(1) 바울이 유대인이 어떤 상태라고 하였는가?
-저희가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12a
(2) 유대인의 실족을 요인 하신 이유?
-저희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시기 나게 하려고:11b
(3) 바울은 자신의 직분이 무엇이라고 하는가?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13
-이는 곧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케 하여 저희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14
(4) 유대인을 버렸을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났었는가?
-그들을 버리심으로 세상과 화해를 이룸:15a
(5) 다시 유대인을 받아들인다면 그것이 무엇과 같은가?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사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15b
(6) 비유의 결론이 무엇인가?
-이방인은 유대인의 뿌리에 의존하고 있다...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 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16
(7) 감람나무 비유에서 "가지 얼마가 꺾여졌다“는 말은 유대인을 어떻게 하셨다는 뜻인가?
-부분적으로 잘라내심:17a
(8) 이방인들이 그리스도인이 된 것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 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됨:17b
(9) 그 가지들이 자긍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자긍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18
(10) 하나님이 유대인을 꺾으신 이유가 무엇인가?
-저희는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11) 가지가 주는 교훈이 무엇인가?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20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 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21
-만일 하나님의 인자에 거하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바 되리라:22
-저희도 믿지 아니하는데 거하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얻으리니 이는
-저희를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이라:23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스려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얻었은즉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얻으랴:24
3) 하나님은 누구신가?
-바울을 이스라엘을 위해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심
-언약의 원가지를 버리심으로 세상과 화해를 이룸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
4) 내게 주시는 교훈이 무엇인가?
-버리심과 받아들이심을 이해하라, 우쭐대지 마, 인자하심에 머물라
-유대인을 긍휼히 여겨야 되는 이유: 유대인의 뿌리에 의존하고 있기에
(1) 접붙임의 교훈?
-거룩 성을 상실하면 잘려 나감,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하나님의 인자가 내게 머물도록 은혜를 구하기
(2) 나는 소명에 충실하였는가?
-하나님이 티칭을 재개해 주실 때까지 거룩함을 지키며 두렵고 떨림으로 높은
-마음을 품지 않기
(3) 문화와 관습을 거스르기 위해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머물러야 하는 이유는?
4. Presentations Prayer
언약의 원가지까지 버리셨던 주님,
참 감람나무에 돌감람나무를 접붙이는 것을 통해 세상과 화해를 이루실 뿐
아니라 우리의 거룩 성을 보존하시려는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