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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국내 록 앨범의 정점 - 갤럭시 익스프레스 外 고찬용, 윤건
최고의 록 밴드가 만들어낸 최고의 록 앨범 - 갤럭시 익스프레스 3집
‘작가’의 냄새가 가득한 앨범 - 고찬용 2집
건반 사운드로 듣는 브릿팝 - 윤건의 미니 앨범
갤럭시 익스프레스의 < Galaxy Express >는 밴드의 최고작일 뿐 아니라 2012년 록 음반의 최고작이기도 합니다. 작렬하는 로큰롤의 기운, 지금 바로 갤럭시 익스프레스를 통해 만나보세요. ‘낯선 사람들’에서 솔로로 전향한 고찬용의 신보와, 과거 나얼과 함께 브라운 아이즈를 꾸렸던 윤건의 신보도 함께 소개해 드립니다.
‘스톱 덤핑 뮤직’이라는 운동이 있습니다. 음악 생산자에게 정당한 권리를 제공하지 못하는 현 음원 서비스에 반대하며 온라인 음원 유통을 거부하는 뮤지션들의 움직임이지요. 공연마다 엄청난 에너지를 발산하는 밴드인 갤럭시 익스프레스도 그들 중 하나입니다. 이들의 이번 앨범을 온라인으로 들을 수 없는 이유죠.
그런데 이 앨범, 이 정도라면 굳이 CD로 음악을 듣는 사람이 아닐지라도 지갑 여는 것을 고민할 만한 음반으로 들리네요. 갤럭시 익스프레스의 < Galaxy Express >는 밴드의 최고작일 뿐 아니라 2012년 록 음반의 최고작이기도 합니다. 작렬하는 로큰롤의 기운, 지금 바로 갤럭시 익스프레스를 통해 만나보세요. ‘낯선 사람들’에서 솔로로 전향한 고찬용의 신보와, 과거 나얼과 함께 브라운 아이즈를 꾸렸던 윤건의 신보도 함께 소개해 드립니다.
갤럭시 익스프레스(Galaxy Express) < Galaxy Express >
TV라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소비되는 아이돌 중심의 ‘기형적 시장구조’는 탈자본을 주창하는 인디 음악의 기지개를 가로막는다. 인디와 오버의 경계선에서 갈피를 못 잡고 기억 속으로 희미해져 간 밴드 또한 적지 않다. 이런 괴(怪)구조 속에서 살아남은 자들은 여전히 떳떳하게, 혹은 연명(?)하며 자신의 음악을 하고 있다. 이쯤 하면 대한민국이라는 음악의 불모지에서 록을 한다는 것 자체가 ‘모 아니면 도’의 외줄 타기라는 것이 크게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우주의 태초 대폭발을 로큰롤로 구현해낸다는 갤럭시 익스프레스는 ‘시장의 틀’에 얽매어있기를 거부한다. 지난봄 무모할 것 같았던 북미투어 중 뜻밖의 행운이 있었다. “한국에서 온 갤럭시 익스프레스는 록밴드 MC5를 연상시키는 종횡무진의 프로토 펑크(Proto punk), 사이키델릭 록으로 확신을 가진 엄청난 연주를 들려주었다.”라는 내용으로 뉴욕타임스에 기재된 것이다. 이는 비영어권 밴드로는 이례적인 일로 ‘맨땅에 헤딩’ 식의 미국 투어에서 이뤄낸 쾌거였으며 새로운 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는, 작지만 기분 좋은 사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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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참 기분좋은 기사네요
더불어 충격을 먹었던 갤럭시 익스프레스의 데뷔(?)작 까지
너도 나도 다 평론가고 연일 터지는 표절시비에도 천재작곡가라는 칭호를 아무 의미없이 갖다 붙이는 찌라시 기사가 넘쳐 나는 세상에서
작 가 주 의 음반이 대접받는 그런 날을 기대해 봅니다
더불어 이 시대의 그 작가님과 같이 웃으며 이야기하고 또 그의 생각을 듣는 소중한 시간을 제공해 주는 고마운 카페에게도 고마움을 전합니다
고 찬 용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