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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도 자 료 |
http://www.msip.go.kr |
2013. 11. 7(목) 조간(온라인 11. 6. 15:00)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문의 : 통신자원정책과 김성규 과장(02-2110-1940), 하준홍 사무관(02-2110-1945) |
01X번호, 12월부터 010으로 자동변경 된다 01X번호로 3G/LTE를 이용하는 이용자 대상 6일‘자동 번호변경 시스템(OTA)’성능 검증 시연회 성공리에 마쳐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는 한시적 번호이동을 선택한 01X(011, 016, 017, 018, 019) 번호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이통사가 개발한 ‘자동 번호변경 시스템(OTA, Over the Air)’의 성능 검증 시연회를 성공리에 마쳤다고 6일 밝혔다.
※ 한시적 번호이동 제도란? - 3G/LTE 서비스에 대해서는 010 번호만을 사용해야 하나, 01X번호를 이용하는 2G 이용자가 ’13년 10~12월에 010번호로 전환하는 것에 동의한다면, 01X번호 그대로 3G/LTE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수혜적 제도 |
o 이번 시연 성공으로 3G와 LTE 서비스를 이용하는 01X 번호 이용자들은 대리점이나 홈페이지 등을 통하지 않고도 자신의 010 번호*로 자동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 ‘3G/LTE로의 한시적 번호이동’을 선택한 기존 2G 01X 이용자는 신청당시 변경될 010전환번호를 미리 부여받음
□ 이통사들은 이번에 개발한 OTA를 약관*에 따라 오는 12월 2일부터 13일까지 단계적으로 적용, 번호를 변경할 계획이다. 이는 통화량이 급증하는 12월 말에 010으로 번호를 변경할 경우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이용자 혼란이 더욱 가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
* SKT 모바일 이용약관 제33조(번호이동서비스) ② 3. 신청 시 이용자는 ’13.12.31일 3개월 전부터 010으로 번호를 변경하는 것에 동의해야 합니다. ’13.12.31일 까지는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010번호로 자동 변경처리 됩니다. (KT, LGU+도 동일한 내용의 이용약관 보유)
o 자동 번호변경에 앞서 이통사들은 개별 문자알림과 신문광고 등을 통해 이용자들이 전환 일정을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알리고, 번호변경 이후에도 바뀐 번호 안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 다만, OTA 적용이 어려운 구형단말을 가지고 있거나, OTA 적용 기간 중(12월 2일~13일) 해외로밍 또는 일시정지 등의 계획을 가진 이용자들은 반드시 미리 이통사 대리점이나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통해 번호변경을 처리해야 한다. 2013년 12월 31일까지 010으로 번호변경을 처리하지 않으면 2014년 1월 1일 0시 이후에 발신기능이 정지되기 때문이다.
o 이에 따라 이통사들은 텔레마케팅 등을 통해 고객의 번호 변경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예정이며, 정부는 관련 홍보 및 OTA 실시기간 중 야간 근무 상담원 증원 등을 이통사에 당부하여 이용자의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관리․감독할 계획이다.
□ 김주한 미래부 통신정책국장은 “이번 시연회 성공을 통해 130만명 가까이 되는 한시적 번호이동 대상자들이 큰 불편 없이 010으로 번호를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며, “한시적 번호이동 서비스가 순조롭게 종료될 수 있도록 이통사의 적극적 대응을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이번 OTA 적용은 01X 이용자 중 ‘3G/LTE로의 한시적 번호이동’을 선택한 이용자에 한한 것으로, 01X 번호를 통해 2G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은 한시적 번호이동 종료와 관계없이 01X 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끝.
붙임 1. OTA 성능 시연회 계획
2. OTA 추진 계획(’13.12.2~13일)
※ 현장사진 당일 배포
붙임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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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A(Over the Air, 자동 번호변경 시스템) 성능 시연회 계획 |
□ 추진 배경
o 한시적 번호이동을 선택한 이용자들이 01X 번호를 010으로 자동전환 할 수 있도록 한 자동 번호변경 시스템(OTA) 성능 시연
□ 행사 개요
o 일 시 : ’13. 11. 6(수) 15:00 ~ 16:00
o 장 소 : 미래창조과학부 7층 중회의실(717호)
o 참석자 : 통신정책국장, 이통사 담당임원*, KTOA, KISDI 등 26명
* SKT : 고객중심경영실장(상무) 방성제, 정책협력실장(상무) 이상헌KT : T&C부문 product2본부장(상무) 이필재, 대외전략담당(상무) 박원길LGU+ : 모바일마케팅담당(상무) 양철희, 사업지원담당(상무) 박팔현
□ 세부 프로그램
구 분 |
주 요 내 용 |
비 고 |
15:00~15:05(5) |
참석자 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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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5~15:10(5) |
한시적 번호이동 추진경과 발표 |
MSIP |
15:10~15:20(10) |
가입자 전환실적 및 향후계획 발표 |
이통3사 |
15:20~15:30(10) |
OTA 기능설명 PT (질의응답 포함) |
이통3사 |
15:30~15:55(25) |
OTA 시연* |
이통3사 |
15:55~16:00(5) |
마무리 말씀 |
통신정책국장 |
* ① 01X 발신확인(타 단말로 발신하여 01X 번호가 표시되는지 확인)
② OTA 실행(시연자가 시스템 담당자에 실행을 지시)
③ 010 전환 확인(타 단말로 발신하여 010 번호가 표시되는지 확인)
붙임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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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A 추진 계획(12.2~13일, 총 10영업일 동안 수행) |
o (OTA 가능 단말) 12.2일(월)부터 이통3사가 공동으로 OTA를 실시하되, 안정적인 전환을 위해 초기에는 시간당 2천건 이하로 시행
< OTA 적용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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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TA 실시 근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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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모바일 이용약관 제33조(번호이동서비스) ② 3. 신청 시 이용자는 ’13.12.31일 3개월 전부터 010으로 번호를 변경하는 것에 동의해야 합니다. ’13.12.31일 까지는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010번호로 자동 변경처리 됩니다. (KT, LGU+도 동일한 내용의 이용약관 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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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TA 시행 관련 안내 MMS(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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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시행전 안내 : OTA 적용 1일전, 30분전 안내
o 성공후 안내 : OTA 적용 성공시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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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OTA 곤란 단말) 일시정지․해외로밍 단말 등으로, 연말까지 반복해서 OTA를 실행한 뒤, 미완료시 ’14.1.1일 0시 이후 발신금지 처리
o (OTA 불가 단말) SKT, KT의 구형단말과 LGU+의 rev.A 단말에 대해서는 텔레마케팅 등을 통해 고객의 대리점 방문을 유도하고,
- 방문하지 않는 이용자에 대해서는 ’14.1.1일 0시 이후 발신금지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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