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교육청 '청소년 인터넷 윤리헌장'
꿈 있는 가상공간 만드는 힘찬 다짐
경기도 교육청은 바람직한 인터넷 문화생활 풍토를 만들기 위해 '경기도 청소년 인터넷 윤리헌장'을 제정․공포했다. 헌장 전문에는 인터넷의 가치와 영향을 비롯, 지식정보사회에 대비한 자세와 인터넷 사용여건 조성 등을 명시해 놓았다. 또한 '청소년 스스로가 인터넷 윤리 확립에 동참토록 이끌어준다.'고 밝히고 있어서 청소년과 교육공동체 구성원별로 지켜야 할 실천지침을 제시했다.
청소년 실천지침에는 인터넷 공간에서 서로 인격을 존중하고 예절을 지킬 것, 건전하고 유익한 정보를 자신의 이름으로 제공할 것, 다른 사람의 정보와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며 존중할 것 등 7가지 실천내용을 담았다.
또한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은 청소년에게 건전한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도록 모범을 보일 것, 유해한 정보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할 것, 청소년들의 무절제한 인터넷 사용을 관심있게 보살필 것 등 8가지 실천지침을 설정했다. 경기도 교육청은 헌장을 생활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용방안을 마련,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 교과지도 : 헌장내용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반영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에 활용한다. 교육과정 관련 우수 사이트를 검색,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명시하고 학생들의 과제 학습에 필요한 우수사이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학생들이 인터넷으로 과제를 해결하면서 바람직한 활용방법을 익히게 한다. 또한 교사 홈페이지나 E-메일, 학교 홈페이지에 질문과 답변란을 운영한다.
· 생활지도 : 전자우편을 통한 상담과 계도활동, 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한 네티켓 지도, 대화방을 이용한 학습 및 생활지도에 관한 의견교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생활지도에 활용한다.
· 인성교육 : 인터넷에서 교사와 학생이 자유롭게 만나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
· 특별활동 : 학교 급별 인터넷 동아리활동을 활성화하고 이와 관련된 유익한 사이트를 지속적으로 발굴, 제공해 학교단위 인터넷 활용대회를 개최한다.
· 학부모교육 : 학부모로 구성된 인터넷 모니터 클럽을 결성해 인터넷 활용에 관한 가정규칙 제정과 유해환경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학교교육활동을 적극 홍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