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article/022/0003935026?cds=news_my
치킨업계의 잇단 가격 인상에도 동참을 자제해왔던 제너시스BBQ도 결국 가격 조정에 나섰다. 올리브유 등 원자재 가격의 오름세가 이어지자 가맹점주 수익성 악화를 고려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미 가격 인상이 상당수 이루어졌다.
앞서 교촌치킨은 지난해 4월 오리지날과 허니콤포, 레드콤보 등 주요 제품을 3000원씩 인상했고, bhc치킨도 지난해 말 치킨 메뉴를 크게는 3000원 인상했다. 굽네치킨도 지난달 고추바사삭 등 제품을 1900원씩 올리기도 했다.
22일 뉴스1과 치킨업계에 따르면 제너시스BBQ 그룹은 오는 23일부터 BBQ의 총 110개 판매 제품 중 23개 제품의 소비자 권장 판매 가격을 평균 6.3% 인상했다.
'황금올리브치킨 후라이드' 가격은 2만 원에서 2만 3000원으로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는 2만 1500원에서 2만 4000원으로 변경된다. 일부 제품은 증량을 통해 사실상 가격 인하 효과라고 사측은 밝혔다.
일부 소비자들은 "그 가격이면 차라리 패밀리 레스토랑을 가는 게 낫다"는 불만도 쏟아졌다. 반면 "원자재 물가를 생각하면 어쩔 수 없지 않나" "삼겹살 1인분 2만 원 시대에 치킨은 그나마 합리적인 수준"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제너시스BBQ는 가맹점 운영난이 심각해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원·부재료 가격의 상승, 최저임금 인상, 임차료 및 기타 유틸리티 비용의 급격한 상승 등에 가맹점 수익성이 크게 악화됐다.
BBQ 자체 조사 결과 매출 상위 40% 점포를 기준으로 올해 4월 매출은 전년 대비 20% 늘었지만, 오히려 영업이익은 10% 떨어졌다.
이른바 '황올'로 불리는 BBQ의 대표 메뉴 황금올리브치킨에 사용되는 올리브유 원가 인상도 타격이다.
실제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지난 1분기(1~3월) 국제 올리브유 가격은 톤당 1만 88달러를 기록해 분기 기준 사상 처음으로 1만 달러를 넘겼다. 지난해 1분기 기준으로 톤당 5926달러인 것과 비교하면 2배 가까운 수준의 인상이다.
올리브유 최대 산지인 스페인은 지난 2년간 가뭄에 시달렸고 그리스·이탈리아 등 역시 올리브유 작황이 좋지 않다.
이를 두고 '기후플레이션'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기후변화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이 어려워 올리브유 원가의 고공행진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올리브유 가격 문제가 단기적인 이슈면 어떻게 해서든 극복했겠지만, 기후 문제로 발생한 만큼 가격 인상을 안 하기에는 힘들지 않겠나 하는 게 대부분의 시각"이라고 설명했다.
BBQ 측은 "고객들에게 죄송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본사라면 버티겠지만, 소상공인 입장인 가맹점들의 수익성 악화가 커져서 어쩔 수 없었다. 이번 가격 인상의 9할은 가맹점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________________
사견 : 기사제목에서 말한 입장에 동의하지 못합니다. 이미 2022년 BBQ는 치킨 가격을 2000원 오른적이 있는데 또 가격 인상시 5000원이 오르게 됩니다. 다른 치킨 브랜드 굽네, bhc, 교촌도 이미 오른 바 있는데 이제 치킨 한 번 시켜먹을때 배달비 포함해서 300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한 기업이 가격이 오르면 다른 기업에서도 가격을 올리려는 경항이 있는 거 같은데 이제 치킨이 국민야식이라는 말을 하는 건 좀 힘들거 같습니다. 월급빼고 다 오른다는 말이 있는지 이해가 갔습니다. 물론 올리브유 인상이외에 배달비 수수료 증가 등 여러가지 요인이 겹쳐 가맹점 점주들의 수익이 악화되었다고 하지만 짧은 시간에 추가적 가격 인상은 소비자들이 많은 피해를 받게 되어 프랜차이즈들이 더 좋은 방법을 찾아봐야할 거 같습니다. 프랜차이즈들이 가맹점주를 위한다면 재료값을 인하하고 가맹비를 줄여주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뭐든 인상이라는 말만 들려 안타깝습니다.
첫댓글 "요즘은 뭐든 인상이라는 말만 들려 안타깝습니다"
이 말이 너무 가슴을 아프게 하는구나...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고, 이는 미국금리와 불안정한 국제정세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물가가 오르고 국민들의 삶이 어려워지고 있는만큼, 대기업 프렌차이즈들이 영업이익을 조금 줄이고 가격을 인하하거나 전방통합, 후방통합 등을 통해 가격을 올리는 것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이윤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기를 바래봅니다.
하.. 치킨 주문하는데 손 벌벌떨면서 합니다. 그나마 서민들도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었다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쉽게 먹기도 힘드네요 가격인상도 소비자 생각을 한번씩 해줬음 하는 바람입니다
원자재 가격의 인상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한 제품의 가격 인상은 결국, 소비자가 부담하는 것 같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물가가 안정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금리를 더 올릴 수도, 내릴 수도 없는 현 상황이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