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용 어플인 gpsdump를 이용하여 웨이포인트, 트랙로그를 GPS 기기에 업로드, 다운로드 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스마트폰 GPSDUMP(안드로이드) 사용법.hwp
=======================================================
스마트폰 GpsDump(안드로이드) 사용법
2013.06.26 대전비익조패러글라이딩클럽 서상오
PC용 GPSDUMP 프로그램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어플인 GpsDump도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웨이포인트를 GPS 계기에 업로드할 수도 있고, GPS의 트랙을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 할 수도 있다. 활공장에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쉽게 웨이포인트를 업로드할 수 있으며, 채점을 위해 GPS의 비행 기록을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스마트폰용 GpsDum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웨이포인트 파일을 GPS에 업로드하는 방법과 GPS의 트랙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다음의 설명은 삼성 갤럭시S3와 GpsDump 2.6.8 버전을 바탕으로 한 내용으로 스마트폰의 종류와 GpsDump의 버전에 따라 내용이 다를 수 있다.
1. 준비하기
-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이 필요하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2.3 진저브래드 이상이어야 한다. 현재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이상의 버전이다. 또한 스마트폰이 OTG를 지원해야 한다. OTG(On-The-Go)는 USB 메모리, USB 마우스 등을 인식하는 기능으로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대부분 이 기능을 지원한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 OTG 기능을 지원하는지는 스마트폰 스펙에 제시되어 있다.
- OTG 케이블과 GPS 기기를 살 때 제공된 USB 케이블이 필요하다. OTG 케이블의 한쪽은 스마트폰의 충전 단자 (또는 데이터 라인 연결 단자)에 맞는 수놈이고, 다른 한쪽은 USB 커넥터의 암놈으로 되어 있다. OTG 케이블의 미니 5핀 케이블을 스마트폰에 연결하고 GPS 기기를 살 때 함께 제공되는 데이터 케이블(한쪽은 USB 수놈, 다른 한쪽은 미니 5핀 케이블 수놈)의 USB 단자 수놈을 OTG 케이블의 암놈 USB 단자에 연결한다.
2. GpsDump 앱 설치하기
- Play 스토어를 실행하고 GPSDUMP를 검색한다.
- GpsDump 앱을 자신의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설치한다.
3. 웨이포인트 파일을 GPS 기기에 업로드 하기
- 웨이포인트 파일(wtp 형식)을 자신의 스마트폰에 다운받는다. 스마트폰을 PC에 데이터 케이블로 연결하여 PC에 저장된 웨이포인트 파일을 다운받을 수도 있고, 웨이포인트 파일이 홈페이지에 탑재된 경우, 스마트폰으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다운 받을 수도 있다. 다음은 홈페이지에 웨이포인트 파일을 올리고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 하는 모습이다.
- 갤럭시 시리즈의 경우 <Download> 폴더에 다운 받은 웨이포인트 파일이 저장된다. 다음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은 웨이포인트 파일이 <Download>폴더에 저장된 모습이다.
- 스마트폰에서 GpsDump를 실행한다.
- Brauniger, Flytec, Flymaster GPS 기기의 경우 GPS 기기에 웨이포인트 파일을 업로드할 때 웨이포인트 ID를 NAME과 함께 업로드 하도록 미리 지정해 주어야, 웨이포인트 ID가 업로드 된다. MISC 메뉴를 선택한 후 Preferences를 선택한다.
- Waypoint ID upload 항목에 체크를 한다.
- WPT 메뉴를 선택하고, GPS 버튼을 눌러, FILE로 변환시킨다.
- 이 상태에서 READ 버튼을 눌러 스마트폰에 저장된 저장된 웨이포인트 파일을 불러온다. 파일이 저장된 디렉토리를 검색하여 이미 다운받은 웨이포인트 파일을 선택한다. 웨이포인트 파일은 kml 형식이 아닌 wpt 형식이어야 한다. 다음은 '/sdcard/Download/' 폴더에 있는 '대전식장산.wpt' 파일을 선택한 모습이다.
- 화면 아래의 OK 버튼을 누르면 웨이포인트 파일이 열리면서 웨이포인트 항목이 표시된다. 맨 앞이 ID이고 두 번째 항목이 고도, 세 번째 항목이 NAME으로 표시된다.
- OTG 케이블과 GPS 데이터 케이블을 이용하여 스마트폰과 GPS 기기를 연결한다.
- FILE 버튼을 눌러, GPS로 변환시킨다.
- WRITE 버튼을 누르면 GPS 기기 형식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자신의 GPS 기기 종류를 선택한다.
- USB기기에 접근 허용을 선택하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 확인을 선택하면 웨이포인트가 GPS 기기로 업로드 된다.
- 다음은 업로드가 모두 완료된 화면이다. PC로 업로드하는 것보다 빠른 속도로 업로드된다. PC의 경우 COM 포트를 사용하는데, 스마트폰의 경우 USB를 사용하기 때문인 것 같다.
4. GPS 기기의 트랙로그를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 받기
- OTG 케이블과 GPS 데이터 케이블을 이용하여 스마트폰과 GPS 기기를 연결한다.
- TRK 메뉴를 선택하고 GPS, FILE 토클 버튼이 GPS가 되도록 선택한다.
- READ 버튼을 누르면 GPS 형식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 자신의 GPS 기기에 맞는 기종을 선택한다.
- GPS 기기로부터 트랙로그 목록을 불러온다. 트랙로그 목록은 그 트랙로그가 기록된 날짜와 시간 비행 시간으로 표시된다. 여기에 표시된 날짜와 시간은 국제 표준 시각이다. 실제 우리 나라에서 비행한 시각은 이 시각에 +9를 하면 된다. 위의 예에서 첫 번째 트랙로그는 2013년 6월 23일 5시 18분 4초 (한국 시각으로 변환하면 14시 18분 4초)에 이륙하여 47분 43초 동안 비행한 트랙로그이다.
- 트랙로그 목록에서 다운 받기 원하는 트랙로그를 선택하여 다운로드한다. 다음은 2013년 6월 23일의 트랙로그를 다운로드 받은 화면이다.
- 비행 시작 시각, 비행 종료 시각, 비행시간, 최고 고도, 최저 고도, 비행 거리 등의 정보가 표시된다.
- 트랙로그가 모두 불려지면 GPS 버튼이 FILE로 자동으로 변환된다.
- WRITE 버튼을 누르면 저장할 트랙로그의 형식을 묻는 화면이 나타난다. PC의 구글어스를 이용해서 비행 내용을 분석하거나 FS 프로그램으로 채점하기 위해서는 FlightLog(*.kml) 형식을 선택한다.
- 스마트폰에 저장할 디렉토리와 파일명을 지정하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원하는 디렉토리와 파일명을 입력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해당 디렉토리에 지저한 이름으로 저장된다. 다음은 <Download> 디렉토리에 ‘20130623-서상오’ 라는 파일명으로 저장하는 모습니다.
- 스마트폰에 구글어스 어플이 깔려있는 경우 스마트폰에서 바로 구글어스를 불러와서 비행 괘적을 확인할 수도 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구글어스 어플을 사용할 수 없다. 스마트폰용 구글어스 어플을 구하는 방법은 여러 경로가 있으니 각자 알아보아야 한다.
- GPS 기기에서 다운로드 받거나, 자신의 스마트폰에 저장된 트랙로그를 불러와서 스마트폰 화면에 트랙로그 정보가 나타난 상태에서 MISC 버튼을 누른다. Track activity actions 선택화면이 나타난다. Send to GooleEarth를 선택하면 스마트폰에서 구글어스가 실해되고, 트랙로그의 괘적이 화면에 나타난다. 다음은 문경 활공장에서 비행한 트랙로그를 구글어스로 불러온 화면이다.
- 손가락 두 개로 화면을 확대, 축소, 기울이면서 트랙로그를 분석할 수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용 구글어스에서는 고도 정보는 나타나지 않아서 지면에 붙은 궤적만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