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관리사자격증 교양과목 ‘추천도서’
반려동물관리사라는 직종이 새로 생겼다. 그러면 반려동물 관리사는 무슨 일을 할까.
이들은 반려동물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여 수입 검역 과정을 관리하며, 동물 학대 방지 및 사후 관리를 한다.
동물보호법제도가 잘 정착되도록 노력하며, 애니멀커뮤니케이터 역할과 동물 사양(품종)관리, 사육 및 분양(브리드)에도 관여한다.
또한 힌들링(애견대회 핸들러), 위탁관리사업 및 시터, 교육훈련, 위생관리, 입양 희망자에 대한 반려동물 코디, 용품 개발 및 코디, 반려동물 분양 상담도 맡을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보험산업, 반려동물 장례산업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 가능하다.
애견센터의 창업 및 지원, 동물병원, 애견훈련소, 애견스포츠조련사(아질리티, 블라이볼, 프리스비), 애견미용, 애견번식, 매매장(브리드), 애견미용 심리치료, 펫 전문 백화점, 애견호텔, 애견시터(펫시터), 애견놀이방, 애견카페, 애견장례업, 애견잡지사, 애견프로덕션, 애견 전용 포토(사진관), 핸들러, 애곁패션 및 용문제조 산업체, 동물원, 군견훈련소(군입대) 사료회사등 기타 애견 관련 산업 분야에 취업 또는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반려동물관리사가 되려면 이런 피상적 지식 습득보다, 우선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생명 존중 철학이 웅숭깊어야 하며, 반려동물과의 교감에 철저해야 하고, 반려동물을 대하는 일반인들의 정서를 잘 헤아려야 하는 것이 기본적 소양으로 중요하다. 따라서 반려동물관리사의 교양과목으로 다음과 같은 도서를 추천한다.
애니멀커뮤니케이터 김동기 씨가 동물과의 친근한 교감을 위해 쓴 [기다림의 대화]
18년 동안 데리고 살았던 요오크를 최선을 다해 하늘로 보내는 과정을 그린 김은미 작가의 [꼬실이]
스물여섯 명 작가들이 반려동물의 사랑을 그린 책 [반려동물, 너랑 살아야 하는 이유]
이 가운데 [반려동물, 너랑 살아야 하는 이유]는 현재 상금이 있는 독후감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