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 대한민국 우수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 1위 =
전북한우광역브랜드
“참예우”대통령상
수상
▶ 2010년 대한민국 우수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 평가
결과 전북한우 우수성 인정
▶ 전북한우광역브랜드 참예우 대통령상(대상), 총체보리
한우 농협중앙회장상 (위생․안전상) 수상과 무이자 인센
티브 자금 11억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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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도에서는 그동안 전북한우를 전국 최고의 명품한우로 육성하기 위하여 노력한 결과 “2010 대한
민국 우수축산물브랜드 경진대회”한우분야에서 우리도 최초로 참예우가 대상인 대통령상과 총체
보리한우가 농협중앙회장상인 위생․안전상을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우수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는
우리나라 축산물브랜드 평가 대회에서 최고의 권위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으며 농식품부가 주관하고
소시모, 한우협회 및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의 엄격한 평가(1차서류, 2차현장실사, 3차평가단회의)를
통하여 수상브랜드가 선정되며 전북도에서는 4개(참예우, 총체보리한우, 장수한우, 농협목우촌) 브랜
드가 참가하였으며 시상식은 10월 27일 과천 경마공원 직거래 장터에서 실시된다.
○ 금번에 대통령상을 수상한 “참예우”는 ‘09년 우수상에 이어 ’10년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으며
총체보리한우는 ‘08년부터 3년간 부문상을 수상하는 저력을 발휘하였다. 전북을 대표하는 한우광역브
랜드로 “참예우”는 최고의 고객에게 받치는 최상의 한우라는 슬로건아래 최고 품질과 맛으로 보답하고
자 하는 정신을 담아 산․학․연․관이 네트워크를 구성 안전하고 위생적인 한우를 생산하기 소비자의 욕구
를 충족한 결과 전국 최고의 한우브랜드로 성장하였다.
○ 우수축산물 경진대회는 소시모가 인증한 전국 38개소의(한우23, 돼지15) 우수축산물브랜드 참가하였
으며 브랜드 관리규약, 리콜규정 및 자가브랜드 소매판매 비율이 40%이상인 우수브랜드만이 참
가할 수 있으며 1년간의 브랜드관리 실적을 종합평가하여 수상자가 결정된다. 주요평가 항목은 품질의
균일성, 공급능력, 위생 및 안정성, 브랜드관리, 조직화, 등에 대한 평가이며 무이자 정책자금 지
원과 정부가 인증하는 우수축산물으로써 명예를 획득할 수 있어 브랜드에서는 최고의 상으로 인
정되고 있으며 브랜드로 꽃으로 여겨지고 있다.
○ 한때 우리도에는 한우브랜드의 난립으로 인한 과다경쟁으로 전북한우가 저가취급을 받는 등 경영체
의 부실경영 및 도산으로 참여농가가 경제적 피해를 입는 등 경험을 통하여 브랜드경영체의 경영 내실화
를 배웠으며, 도에서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한우브랜드의 광역화 시책을 추진 ‘05년 11개소에
이르던 한우브랜드를 통폐합 ’10년 현재 전북4대 한우광역브랜만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 ‘10 축산물브랜드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한 최상의 한우 참예우는 도내 경종농가에서 자연순환농법
을 이용하여 생산한 청보리를 주원료 생산한 섬유질 발효사료를 급여하여 사료비 절감과 고품질 한우 생
산체계를 구축 하였으며 1,073농가 71,384두가 참여하고 있는 전북도의 광역브랜드화 시책에 따라 6개
의 지역축협이 기존의 지역브랜드를 통합 ‘07년 출범한 전북한우광역브랜드이다. 참예우에 참여하고
있는 축협은 전주김제완주, 익산군산, 순정, 남원, 임실, 고창부안축협이며 지역브랜드로써 브랜드관리,
출하물량, 경영체운영, 홍보 등에서 대외경쟁력에 한계를 인지 전북한우광역화에 참여하였다. 또한, 총
체보리한우는 3년 연속 특별상을 수상하는 등 전북한우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 도에서는 지역 축산물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고 소비를 촉진코자 타도 우수브랜드 경영체
의 벤치마킹 및 브랜드경영체간 교류 활성화로 차별화된 브랜드별 마케팅을 구현 전북축산물의 경쟁력
을 향상코자 브랜드 홍보에 집중하고 있으며 전북한우 광역브랜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계획
을 품질의 고급화, 위생․안전 축산물 생산체계 구축, 전북한우 브랜드 가치제고를 통한 농가 소
득증대로 정하고 브랜드간 경쟁체계를 도입 기존의 행정주도로 이루어지던 축산물브랜드 육성책을 경
영체가 중심되어 추진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등 브랜드 경영체의 체질개선을 통한 경영내실화를
지도하고 있다.
○ 도에서는 2010년도에 축산물 대표 브랜드 육성을 위하여 브랜드경영체 운영 및 판매시설자금(17,740
백만원), 참예우 클러스터사업비(29억원), 브랜드 참여농가 위생관리 지도지원(320백만원), 한우광역브
랜브 홍보비(100백만원), 전북한우명품화 육성(200백만원), 축사시설 현대화(4,164백만원)와 조사료 생
산지원(41,853백만원), 쇠고기이력제 지원(1,226백만원)등의 사업을 지원하였으며, 도 축산위생연구소
에 안전축산물 인증센터 개설과 사육단계 및 유통단계 한우 DNA 감별 검사기관지정 등 일관된 안전축산
물 관리체계를 구축을 바탕으로 기존 한우지원 사업들을 패키지화하여 브랜드 참여 농가를 우선사업대
상자로 지원하는 등 전북한우를 전국 제일의 명품한우로 지속적으로 유지할 계획이며 이를 위하여 브랜
드별 전문가 육성 및 브랜드 참여농가의 조직화, 브랜드육의 유통활성화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