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 역 |
문 제 |
도움주신 분 |
서 울 |
※ 서울은 A형과 B형 문제가 모두 같고, 2번 3번 차례만 다를 뿐입니다(마야님) ※ 04년도에는 한문 판서가 없었답니다. A형 1. "얼짱""몸짱"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뜻을 알고 있는가? 이런 유행어에 대하여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 2. 학교 화장실에서 몰래 담배를 피다가 걸린 학생에게 지적했더니 불손한 태도로 선생님을 대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방안 4가지) 3. 수준별교육과정의 종류와 해당하는 과목을 열거하시오 4. 급한 공문서 처리가 있다. 학교장이 근무시간 이외나 방학 중에 부탁해온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5.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학교 도서관의 운영(활용?, 기능?) 4가지
|
구르미님
마야님 |
경 기 |
※ 3명의 면접관이 각자 직접 질문하는 형식으로 바뀜(총 3문항, 미리 답을 구상할 시간이 없어짐) 1월 12일 오 전 1. 자기 장학의 종류 2. 특기 적성 교육의 활성화 방안 3. 효율적인 수업 방안
1. 재량 활동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2. 특기 적성 활동 활성화 방안을 말해 보시오. 3. 원격 교육에 있어서 교사가 할수 있는 일을 말해 보시오
- ICT 활용 장단점 - 봉사활동에 대해서. - 동기 유발 - N세대 - 수능시험 후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 외국유학을 상담해 온 학부모에게 어떻게 상담할 것인지
1. 해외유학 상담해온 학부모 2. 어린아이 생명을 구하고 다리가 잘린 철도원의 교훈 3. 멀티미디어 사용의 장점
오 후 1. 요즘 청소년들을 P세대 혹은 N세대라고 하는 데, 이 세대의 일반적인 성향과 지도방안 2. 교사가 되어서 학급 담임을 맡았는데 한 학부모가 해외 유학을 보내고 싶다고 상담해 왔을때 어떻게 하겠는가? 3. 수업매체를 활용해서 수업을 했을때의 효과는?(수업실기에 해당하는 질문)
1. 봉사활동에 대해서, 학생에게 봉사활동 지도방안, 학생이 봉사활동 안하면 어떻게 2. 교수학습지도방안. 학생을 수업에 집중시키는 방안 3. 실험수업은 어떻게 진행시켜야..
1. 학교운영위원회가 하는 일.. 10가지? 2. 학교에서 선배 교사선생님과 충돌이 있을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3. 평가의 절차을 순서대로 말해보세요.
1월 13일 오 전 영재교육을 하기위해 학교에서 어떻게 수월성을 추구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
오 후 1. 학습부진아 지도 방안 2.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하는 일 3. 요즘 교장 선생님이 교사들에게 바른 복장을 강조하는 이유
1. 선배교사와 후배교사가 의견대립이 있을 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2. 교장선생님께서 복장을 단정히 하라는 의미는 무엇인가? 3. 평가의 절차.
1.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을 말하시오 2. 인터넷 올바른 문화 (교사의 지도수칙) 3.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거나 반응하지 못하는 학생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1월 14일 오 전 1. 학습력 제고를 위한 방안 2. 본인이 생각하는 기본적인 교사상 3. 상담시 유의점
1. 경기도가 추구하는 인간상 2. 상담시 고려할 점 3. 학생의 흥미가 떨어질때 어떻게 하겠는가?
1. 상담할때 교사가 주의해야 할 점... 2. 경기도 교육지표 중 기초, 기본이 있는 학생? 이라는 것이 있는데.. 여기에서 기본이 있는 학생이란 어떤 학생을 의미하는가? 3. 기초가 부족한 (? 그런 의미였는데..) 학생이 공부에 흥미가 없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1번만 다름 1. 수업 중 잘못 가르쳤다고 학부모에게 전화가 왔을 때 어떻게 하겠는가? )
1. 학생들의 흥미가 떨어졌을 때 학생들의 동기유발 방법에 대해서 말하시오. 2. 학교 담임의 업무 중 수업을 제외한 업무를 아는데로 말하시오. 3. 2004년 경기교육 지표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에 기본이 서있는 학생이 예전에도 들어갔었지만, 올해도 선정되었다. 기본이 서있는 학생은 어떤 학생인지 말해보시오.
1. 교사가 하는 임무 중에 교수-학습 활동 말고 다른게 무엇이 있나? 2. 화장을 하거나 장신구를 하는 학생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3. 교사의 전문직적 자질에는 무엇이 있는가?
오 후 1. 기초.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기 위한 방법 2. 반장선거시 학무보가 부정된 행위를 했을때 어떻게 지도 해야하는가? 3. 실험.실습 도중 학생이 다쳤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1. 후배교사와 선배교사가 학생 지도시 대립시 후배 교사의 대처방안. 2. 인터넷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3. 질문 했는데 학생들 반응이 없거나 대답 못한 학생 있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
1. 기초기본교육을 충실히 하기 위한 방안 2. 학부모가 수업시간에 잘못 가르쳤다고 항의한다면? 3. 연간교과과목의 수업계획을 짜는 이유?
1. 교사 양성평등. 2. 발렌타이 데이, 화이트 데이의 학생들이 지출이 많아지는 부분에 대한 지도 3. 수업 이외에 과제부여에서의 주의할 점 |
resume님
노웨이님
벼룩님
chemistry님
나와너님
안영옥님
봄고양이님
미아님
파라다이스님
Kye0639님
깨숙님
셀라님
★━─님
또미님
강은미님
봄여름가을겨울님
벼룩님
charmphyan 님
rhkgkr님
앗ㅆㅏㅡㅅㅡ^ 님
이쁘니~*^^*님
박지성님
아네스님
풀잎님 |
인 천 |
공통 문제 1. 학원강사보다 못하다는 학부모, 학생의 평가에 대한 신뢰 회복방안은? 2. 동료장학이 중요하다. 동료의 수업을 참관할 때 중점해서 볼 사항... 선택 문제 A형 : 7차교육과정 중 선택 중심 교육과정(또는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라. B형 : 인성교육(학업성취 비관으로 자살하는 학생들이 있다. 학교에서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 C형 :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키우기 위한 방안 D형: 학급담임을 맡았을 때 해야하는 업무를 말하시오.
|
최미영님 crazynus님 sealove012 님 아키라님 윤선님 오뚜기님 |
부 산 |
1. 학교내에서 할수있는 상담의 5가지 활동에 대해 쓰는거구요 2. 담임교사로서 해야할 의무 5가지 이상 말하는거 구요 3.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쓰는거구요 4. 학습지도안에 들어가야할 필수요소에 대해 쓰는 거였습니다. (1. 생활지도의 영역 5가지, 2. 학급담임교사의 임무 5가지, 4. 학습지도안 작성시 고려해야 할 사항) |
가을e님
이쁜물리쌤님 |
경 남 |
1.7차 교육과정의 특징 7가지 중 4가지 말하기 (추가질문 :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이 뭐냐, 수준별 교육과정을 실시하기 위한 방안,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모두 선택하게 했을 때 그게 가능하냐 등등... ) 2. 전문직, 성직, 노동직관 중 어느 것을 선택할꺼면 그 이유는? (전 전문직 선택했는데, 그렇다면 전문직으로서의 교사의 노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였구요. ) 3. 체벌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 짧게 여러가지 말하라고 하시더군요) (한문항만 다름 : 1. 상습적으로 지각하는 학생의 지도, 2. 성적부풀리기가 무엇이며, 문제점은 무엇인가 3. 수업지도안을 작성하는 이유 4. 교과지도 외 담임이 해야하는 일 5. 특별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6. 자기가 학교생활을 하면서 가장 존경한 교사가 있으면 존경한 교사를 언급하고 왜 존경하는지 이유를 설명하라) |
빗소리님 레몬홍차님 지구과학좋아님 봄봄님 반드시님 강군님 닉헌터님 초특급님 |
경 북 |
1. 교장이 학생에게 내릴 수 있는 징계의 종류 (추가질문:체벌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2. 교수학습 지도안에서 정리 단계에 실시하는 교수학습과정(?요항?) 3. 평생교육을 실시하게 된 배경
|
쭈12님 똘똘이엄마님(강치욱샘까페) |
대 구 |
1.수준별 교육과정의 심화 보충형에 대해서 아주 자세히 물었습니다. 어떤과목, 기본과정수업은 몇 퍼센트?, 심화 보충수업은 어떤 식으로? 심화보충을 나누는 기준은? 평가는 어떻게?, 수업 자료는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 등등...정말 자세히 물었어요. 2. 교사의 의무..(추가 1. 성실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의 원리 2. 네티켓의 원리 |
ssuk~님
막강 지학^*^님 |
울 산 |
B형 생활지도 영역 5가지를 말하라 |
물망초님 |
광 주 |
A형 2. 학부모가 수고하신다며 3만원의 촌지를 주셨다..어찌하겠는가? 3. 수준별반편성의 장단점을 말해보라. 4.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설명하기..차이인가? 5. 학교교칙에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학생들이 많다. 학교 교칙을 어떻게 정해야하나? B형 1.수업 시작 10분이 남았는데 교감선생님이 다가와 급한 공문이 있어 지금 당장 처리하라고 한다.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2.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 학생이 과제를 해오지 않아 손바닥을 때렸는데 학생이 손가락 골절을 당해 학부모가 고소를 하겠다고 한다. 어떻게 하겠는가. C형 1.체벌시에도 체벌 이유 등을 말하고 체벌을 해야하는데 법적으로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은 미란다 원칙 ) 2. 신구 교사간의 갈등 교원 노조와의 갈등 등 교사 내에 여러 갈등이 있는데 해결방안에 대해서 말하시오.. 3. 내적 동기유발의 방법 2가지 이상? 4. 블룸의 교수학습이론 중 지적 영역에서 적용력을 설명하시오 5. 수업중에 한 학생이 졸고 있어서 교사가 뒤에 나가서 잠깐 서있다가 들어오라고 했는데 학생이 교사의 말을 무시하고 그낭 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였어요.
|
하늘호수님(강치욱샘까페)
바람^^님 |
전 남 |
※ 5명을 앉혀놓고 물어보고 모두 그 질문에 답을 한 후 개별 질문(집단면접) 1. 신규교사로 발령을 받아 수업을 한달정도 한 상태에서 학생들이 내 수업이 지루하고 따분하다는 불만이 나오고 학생들의 반응이 신통치 않을 때 어떻게 할것인가? 2. 내가 맡은 반 아이 중 결손 가정이어서 돈을 벌어야 한다면서 아르바이트때문에 학교를 한달정도 결석한 아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 3. 내 반 아이가 다른 반 선생님한테 체벌을 당한 뒤 등교를 하지 않은 상태로 그 아이의 부보님이 인터넷에 그 사건을 올렷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1. 담임반 학생을 다른 선생님<학생주임이었던가?>이 체벌을 해서 그 부모가 교육청 홈페이지에 글을 올렸다면 어떻게 처리할것인가? 2. 신입교사로 전문성향상을 위한 세미나나 다른 학교 참관수업을 참여하고자 하지만 교장이 반대할경우 어떻게 할것인가? (위 문제를 5명을 앉혀놓고 물어보고 모두 그 질문에 답을 한 후 개별 질문) 3. 반 학생이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 수업을 거부할때 어떻게 하겠는가 (추가: 신임교사가 되면 열정에 넘쳐 방과 후 학생지도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다른 동료교사들이 안좋게 보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1. 수업을 하는데 학생들이 자신의 수업에 대해 불평을 털어놓는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2. 교장, 교감 선생님이 자신이 수업하는 걸 보고 한 말씀하신다면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그러니까 약식 장학을 받을 때 교사의 태도를 묻는 문제였죠.) 3. 학급 친목 도모를 위해 중간고사가 끝난 후 다과회를 실시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다과회를 위해 학생 두 명에서 먹을 것을 사오라고 시켰는데 교장 선생님께서 이를 보고 한 말씀하시면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
creep77님
졍이~~님
국어샌님(참사랑국어까페) |
전 북 |
1.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바라는 교사상 5가지 이상 말하기 2. 자살충동을 느끼는 학생 지도방안에 대해 말하시오 3. 인터넷 원격교육의 일반적인 특징 5가지 이상 말하기 |
꼬비님 |
대 전 |
1. 요즘 학교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을 공개하거나 알려지는 것을 꺼려하는데 이것에 대해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2. 지각, 결석, 폭행, 흡연 등 이런 일들이 학교에서 자주 일어나는데 본인의 학급에 이런 학생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
dongri님 |
충 남 |
1. 교사의 권위가 떨어지고 있는데, 교사가 이에 대해 해야 할 일 2. 요즘 학생들은 '예의가 없다'고 하는데 교사로서의 지도방안 3. 7차 교육과정의 특별활동의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5개 영역 말하기
|
아잣!!님 |
충 북 |
1. 공교육활성화 방안 중 교실 수업에서 할 수 있는 것 3가지 이상 2. 교실 수업에서의 창의력 신장 방안 3가지 이상 3. 교육자로서의 인간적 자질을 위한 교원의 의무 3가지 이상 4. 학담임으로서 학급경영을 위해 꼭 필요한 의무 3가지 이상. |
럭키7님 |
강 원 |
5가지 유형이 있었다고 합니다.^^* 1번 유형 1. 학습지도원리 2. 교사 전문성 신장방안 3. 학생에게 인생의 모델로써 교사에게 필요한 사항..(??) 2번 유형 1.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2. 상습적으로 지각하는 학생의 지도방법 3. 21세기 영재교육의 필요성 3번 유형 1. 교직이 전문직인 이유 2. 학생에게 존경받는 선생님이 될려면?(이 문제는 작년에도 나왔는데..) 3. 담임으로서 학급경영시 고려해야 할점.. 4번 유형 1. 지금 수업에 들어가야 하는데 제출해야 할 공문이 가득하다. 어찌하겠는가? 2. 학교 현장에 나가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어떻게 하겠는가? 3. 7차 교육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심화보충형, 단계형, 과목선택형이 있다. 단계의 수업의 목적과 도입 이유에 대해 설명하라.
1. 기억에 남는 선생님.. 2. 교사의 자질 3. 전문직관의 특징 1. 자신의 학생들이 자신의 과목에 대하여 성적이 떨어졌다.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2. 교원의 의무를 4가지 정도 말하시오. 3. 수행평가의 개념과 종류에 대하여 말하시오 |
克己常進(=참샘)님(참사랑국어까페) 0.07님 I Love Your All님(참사랑국어까페) 茶半香初님(참사랑국어까페) 미지수님
몽달귀신님(논술바다까페) 열시미 공부한 당신...떠나라님(강치욱샘까페) |
제 주 |
1. 학급담임 첫날 해야할 일 2. 자기연수와 자기장학의 차이점과 공통점 3. 포트폴리오에 대해 4.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교사상 5. ICT교육을 해야하는 이유(기억이 가물.,.)와 교사의 역할 6. 21세기 교사상 |
하루실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