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 카페에 첫 스킬 강좌입니다 ㅋㅋㅋ^^V
일단 윌리라는 스킬을 문서로 작성한다는게 정보를 습득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얼마나 큰 도움으로 전달될 수 있을지는
알수없겠지만^^ 다들 조금이라도 도움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올립니다
윌리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단기통 모타드에 특성(초반토크)을 이용한 스로틀 윌리와
두번째는 클러치와 스로틀 조작을 통한 클러치윌리 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스로틀 윌리
대부분에 모타드가 그렇듯이 모타드란 차량은 단기통에서 나오는 초반에 강력한 힘을 이용해 스로틀 조작만으로도
윌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250CC 이상에 차량 트리커포함부터 가능)
차량에 배기량과 빠다에따라 윌리가 가능한 상황에 차이가 있지만 제 경험상으로 입문용 모타드인 트리커나 디알도
1단 스로틀 윌리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 이상에 차량은 1단을포함 2단 3단에서도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단 스로틀윌리에 단점이라면 초반에 주행중 스로틀만으로 바퀴를들어올려야하기 때문에 주행중이 바퀴를 각이 잡히기까지
올리는동안 계속 스로틀을 열어줘야하기에 많은 알피엠이 사용됩니다
고로 스로틀윌리로 긴 주행을 하고자한다면 초반부터 정각을 잡아야 주행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즘 한참 연습중인 영구(DR-Z400SM)에 스로틀 윌리 연습영상입니다
1단에서 스로틀 조작만으로 앞바퀴를 들어올리고 있네요 ㅋㅋ(잘한다 영구 ㅋ)
2. 클러치 윌리
스로틀 윌리와 비슷한 원리로 들어올리는 기술이지만 클러치 조작을 이용하여 좀더 적은 엔진회전을 이용하여 가볍게
윌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저에 트리커 1단 클러치 윌리입니다 정말 가볍게 잘드네요^^ 키키키
자!! 이제 디테일한 강좌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윌리를 할때 클러치를 이용해 윌리를 하고있습니다 이에 클러치윌리를 기본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 윌리에 입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백이면 백 모두 고각에대한 두려움을 갖고있습니다
들긴들겠지만 들린후 뒤로 넘어가는것에대한 두려움을 떨치지못하는것이죠
앞바퀴를 드는것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바퀴를 든 후 주행을 하는것...그것이 윌리주행입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하지만 윌리주행엔 몇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바른자세(양팔은 쭉펴고 양쪽무릎으로 탱크를 지긋이 눌러 확실한 니그립을 해준다)와 스로틀컨트롤 & 브레이킹
윌리를 시작하기전에 바이크위에 앉아 위 사진과 같은 자세를 만드신후 윌리를 하면 올바를 윌리자세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2-30KM 서행중 클러치를잡고 스로틀을 80%정도 열어놓은후에 클러치를 놓습니다
그럼 갑작스런 클러치연결로 훅!!!하고 앞바퀴가 들리겠죠??그럼 오른쪽 브레이크 스텝에 올려있는 오른발에 힘을줘
브레이크를 잡습니다. 그럼 자동으로 앞바퀴는 땅으로 내려오게 되어있습니다
뒤로 넘어갈까 두려워 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윗글에서 답이나왔죠?? 넘어가지 않으려면 어찌해야하는지??
뒷 브레이크입니다.윌리를하며 브레이킹에 익숙해저버린다면 절대 뒤로 넘어갈일은 없습니다.
약간더 팁이있다면 앞바퀴를 든후 넘어갈것같을때 브레이크를 치는것보다 들기 전부터 살짝 브레이크를 물고있으면
조금더 부드럽고 안전하게 들었다 내렸다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성공하셧다면 또다른 질문이 들어오겠죠??
"들긴들겠는데 가는게 너무 어렵습니다!!" 라고....^^
다들 이론상으론 아시겠지만 바퀴가 들린후 앞으로 쭉~ ~ 가려면 무엇이 유지되어야하죠....................?
"각!!" 바로 절대각이 이루어저야 비로소 윌리주행이 가능하게 되는것입니다
"각"이란 뒷바퀴를 지지대로하여 바이크가 일자로 섯을때 지면과 앞바퀴가 이루어내는 각을 말합니다
윌리주행에 필요한 최적에각은 바이크에 성능에따라 다소 차이가있지만 80~90도 정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쉽게 자기에 각을 볼수있는방법이 앞바퀴를 잡고있는 양쪽 포크(쇼바)입니다
내가 앞바퀴를 들었을때 내 시선앞으로 보이는 포크에각이 ---- <<==이렇게 정면을 보고있다면 그각이 90도입니다
40~70도정도로만 각이 이루어저도 윌리주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정도에 낮은각에선 바이크에 무게로인해 앞바퀴가 땅으로 떨어지려는 중력을받게되죠....
라이더는 이 떨어지는 중력에힘을 무시하고 계속 주행을하기위해 스로틀을 쥐어짜게되고 또 도리까끼를통해
고속으로 계속 들고가려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물론 도리까끼를통해 주행거리를 늘리는것도 하나에 연습과정이 될수있지만....
다들 아시겠지만 윌리는 저속입니다!! 저속윌리를 연습해야 비로소 신컨(신에컨트롤)ㅋ이 가능하게 되는것이죠^^
그리고 고속윌리는 위험해요^^ 우리모두 길고 오래타려면 늘 안전하게 타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죠
아래에 사진을 통해 각에대해 좀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크가 정면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정도 각에선 스로틀을 올리지않고 고정시켜도 떨어지지않고 주행이 가능합니다
각이 한참 모자릅니다. 이각은 떨어지는 각입니다. 이상황에서 좀더 긴 주행을 원한다면 스로틀을 쥐어짜야겠죠??
좋은 각이 아닙니다
이것도 90도 정면입니다 스로틀이 필요없는 고정스로틀로 주행이 가능한 최적각입니다
오른쪽 뒷굼치로 스텝을 지지하며 브레이크를 살짝물고있는게 보입니다.올바른 니그립과^^
가장 올바른 자세에 윌리사진이네요^^ 쭉펴진팔과 니그립 브레이크를 물고있는 오른발
7-80도정되 되보이는 각입니다.조금씩 스로틀을 올려줘야 하겠지만 이정도만 되어도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것도 떨어지는 각입니다.사진에선 스탠딩으로 체중을 뒤로 이동해서 중심을잡았기때문에 고정스로틀 윌리가
가능하지만 앉아있을경우엔 좀더 각이서야 안정감있는 주행이 가능합니다
나중에 차차 설명드리겠지만 각을 세우지않고도 최적에 각과같은 효과를 볼수있는것이 스탠딩 윌리입니다
각은 최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았지만 라이더에 체중을 이용해 리어를 눌러놓고 중심을 잡았기때문에 최적각과같은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스탠딩이건 앉아서건 사진에서 공통점을 찾으셧나요?? 바로 항상 오른발은 브레이크를 물고있는것입니다
브레이크를 윌리중에 사용하는법만 몸에벤다면 윌리는 전혀 두려운 스킬이 아닙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윌리는 각입니다. 하지만 그 최적에 각을 경헙해서 몸에 익힌다는것이 정말 쉽지않다는건
다들 아실테고 저또한 알고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브레이크 쓰는법을 최대한 빨리 적응시키세요
결코 어려운게 아닙니다. 평소 주행중에 오른발이 리어브레이크를 물고있듯이 그렇게만 하시면 됩니다.
들었는데 각이너무선다. 내가 경험해보지않았기때문에 처음하시는분들은 조금만 올라가도 겁을먹게되죠
그럴땐 바로 브레이크를처서 내려오면 됩니다.
그렇게 낮은각부터 차근차근 올리시면 크게어렵지않게 적정각을 찾게 될것입니다.
아..여기까지 쓰는데 넘오래걸렸네 ㅋㅋ
일단 두서없이 생각나는데로 적어봤습니다.
우리 모타더 장!!! 님께 좀 적어라적어라했지만 말을 안듣고 적지않아 그에 수제제인^^ 제가 적어봅니다 ㅋ
울카페 첫 스킬글입니다 앞으로 보면서 수정할 부분은 수정하겠습니다
시작 글처럼 문서로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일단 적었습니다
읽어보시고 궁금하신게 있다면 언제나 말씀해주세요
첫댓글 윌리 무서버요...ㅋㅋㅋ자전거로도 윌리 못하는데 바이크는...ㅋㅋㅋ
스로틀 휙휙 감다가는 그냥 넘어가는수가 있죠~ 조심하세요~ 허리아파요~
부럽다..,ㅠ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