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 특급형 전동차 383계 [진료차량구 소속 A편성 / 6량 기본편성]
1. 제원
데뷔 - 1995년 4월(선행차) / 1996년 12월(양산차)
길이/폭/높이 - 21300(선두차 22200/21450) / 2850 / 3700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30km/h(곡선통과속도 +35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1km/h/s
감속도 - 3.8km/h/s(상용최대)/5.1km/h/s(증압시)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C-MT65(155kW)
기어비 - 5.57
제어장치 - VVVF-GTO 인버터제어(C-SC35)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자기조타기능 탑재 제어 틸팅 볼스터리스대차(요댐퍼 탑재) C-DT61/C-TR245A
브레이크방식 - 회생/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제동
신호장치 - ATS-ST
수상경력 - 1996년 <로렐상> 수상차량
JR츄오본선과 시노노이선을 달리는 특급열차 <시나노>용으로 1972년부터 사용되어 오던 381계 전동차를 교체하기 위해 개발된 틸팅차량이다. 곡선 통과시의 차체경사에 컴퓨터 제어를 채용한 제어기능 첨부 자연틸팅방식을 채용해서 381계보다 곡선통과성능을 개선했다. 1994년 8월에 시작차량 A1편성이 준공되어 각종 시험주행을 한 뒤 1995년 골든위크 때부터 임시특급 <시나노>로 영업운전을 개시했다. 1996년에 양산차가 완성되어 정기열차에 본격적으로 투입되었으며 1995년 굿디자인상 수상, 1996년에 로렐상을 수상하였다.
6량 기본편성이 A1~A9편성이고 4량 보조편성이 A101~A103편성이 있으며, 2량 부속편성은 A201~A205편성이 운행된다. 6량으로 운전되는 경우 6량 또는 4량+2량으로 운전되고, 8량으로 운전되는 경우는 6량+2량 또는 4량+2량+2량의 조합으로, 10량으로 운전되는 경우는 6량+4량 또는 6량+2량+2량 또는 4량+2량+4량의 형태로 조합된다. 주행거리의 균등화를 위해 6량 단독운용도 있지만 4량_2량으로 6량편성을 대신하여 운행하기도 한다. 여기서는 6량 기본편성을 먼저 소개하고 별도의 공간에 4/2량편성을 소개하고자 한다.
2. 운행노선
JR츄오본선 / 도카이도본선 / 시노노이선 특급 <와이드뷰 시나노>
JR츄오본선 라이너 <홈라이너 나카츠카와> <홈라이너 타지미> <홈라이너 미즈나미>
3. 편성표 / 차량기지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6량편성 9편성 5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