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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국립 관현악단(Orchestre National de France)은 파리를 거점으로 하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관현악단
이다. 창단 때부터 공영 방송인 라디오 프랑스의 산하 악단으로 설립되어 방송 관현악단의 역할도 하고 있다.
역사
1934년 1월에 체신성 장관이었던 장 미스틀레르의 발의로 프랑스 국립 방송 산하에 관현악단이 창단되었고, 창단
시의 명칭은 '프랑스 국립 방송 관현악단(Orchestre National de la Radiodiffusion Française)' 이었다.
초대 상임 지휘자로는 데지레-에밀 앵겔브레슈트가 임명되었고, 엄격한 단원 선발과 연습으로 악단의 기초를 다져
놓았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 발발과 독일군의 프랑스 점령으로 인해 큰 타격을 받았고, 독일군 군정의 엄격한 감독
하에 축소 활동으로 간신히 명맥을 이었다. 1944년 파리 해방과 함께 악단도 활동의 자유를 되찾았고, 독일군 포로
수용소에서 갓 풀려난 마뉘엘 로장탈이 제 2대 상임 지휘자로 부임했다. 로장탈과 그 후임이었던 로제르 데조르미에르는 각각 4년과 5년의 단임에 그쳤지만, 답보 상태에 있던 악단의 연주력을 전쟁 이전 수준으로 회복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데조르미에르가 건강 악화로 은퇴한 뒤에는 앙드레 클뤼탕스가 후임으로 부임했으며, 프랑스 음악
외에도 독일이나 오스트리아 음악으로 레퍼토리를 확대했다. 1958년에는 쇼스타코비치가 파리를 방문해 클뤼탕스의 지휘로 자신의 피아노 협주곡 두 곡과 교향곡 11번을 녹음하기도 했다. 클뤼탕스가 벨기에 국립 관현악단으로 이임
하면서 모리스 르 루가 자리를 이어받아 1967년까지 활동했으며, 1964년에는 방송국에 텔레비전 부서가 추가되면서 'Orchestre National de l'ORTF(ORTF: Office de Radiodiffusion-Télévision Française)' 로 개칭
되었다. 1962년부터는 샤를 뮌슈가 임명되어 르 루와 공동 상임 지휘자로 활동했으며, 뮌슈는 파리 관현악단으로
옮길 때까지 재임했다. 1968년에는 장 마르티농이 상임 지휘자로 임명되었고, 철저한 계획과 연습 방침으로 악단
연주력 향상에 주력했다. 동시에 도이체 그라모폰과도 계약해 프랑스 음악을 중심으로 여러 장의 레코드를 녹음하기도 했다. 마르티농이 지병인 골수암 악화로 퇴임한 뒤에는 세르주 첼리비다케가 인계받았으나, 1975년에 슈투트가르트 남서독일 방송 교향악단으로 이임하면서 단기 재임에 그쳤다.
1975년 현재의 명칭으로 최종 개칭되었다. 첼리비다케 이후로는 한동안 객원 지휘에 의존했으며, 특히 로린 마젤과
연주회를 자주 개최했다. 마젤은 1987년에 상임 지휘자로 부임해 1991년까지 재직했으며, 마르티농 시절의
도이체 그라모폰 계약을 이어받아 녹음을 남기기도 했다. 마젤의 후임으로는 샤를 뒤투아와 쿠르트 마주어가 직책을
차례로 이어받았으며, 마주어는 2008년에 사임할 뜻을 밝혔다. 후임으로 이탈리아 출신 다니엘레 가티가 되었다.
상주 공연장과 주요 활동
1944년부터 샹젤리제 극장을 주요 공연장으로 삼아 활동하고 있으며, 관현악 연주회 외에도 오페라나 발레 등의
공연에 참가하기도 한다. 국립 관현악단이면서 방송 관현악단이기도 하기 때문에 메종 드 라디오 프랑스의 살르
올리비에 메시앙에서도 종종 연주회를 개최하고 있다. 연주회는 주로 라디오 프랑스를 통해 라디오와 텔레비전으로
중계되고 있다. 2차대전 후에는 동시대 작곡가들의 현대음악 연주에도 적극적으로 임했고, 올리비에 메시앙이나
에드가 바레즈, 앙리 뒤티외, 야니스 크세나키스 등 프랑스인 혹은 프랑스에 정주하던 작곡가들의 신작들을 세계
초연 혹은 프랑스 초연하는 등의 활동을 했다. 최근에도 중국 출신 작곡가인 천 치강의 작품들을 버진 클래식스에
녹음한 바 있다. 프랑스 음악 외에도 말러나 쇼스타코비치, 베토벤, 브람스, 브루크너, 차이콥스키의 유명 관현악 작품들도 연주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라디오 프랑스의 방송 중계 음원들이 음반화되면서 비 프랑스계 작품들의 녹음들이
활발하게 선보이고 있다. 출처: 위키페디아.
프랑스 국립 교향악단은 1934년 창단되어 프랑스에서 양대 산맥의 오케스트라로 인정되고 있는 라디오 프랑스
필과 거의 같은 시기에 창단되고 또 같은 프랑스 국립 라디오 소속의 오케스트라이다. 초대 상임지휘자
Inghelbrecht 가 엄선하여 뽑은 젊고 헌신적인 프랑스 음악인 80명이 주축으로 창단되어 야심차게 출발한다.
이듬해 당대 최상의 지휘자 아르트르 토스카니니를 초빙하여 두번의 연주회를 갖기도 한다. 1939년 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단원의 반수가 군인으로 징집당하고 파리 공습으로 인해 마르세유로 이주를 하고 거의 연주 불능
상태에 처하기도 하지만 1943년 파리 탈환으로 다시 파리로 돌아와 1944년 2대 지휘자 로장탈을 임명하고
재건에 힘을 쏟는다. 로장탈은 프랑스 컨템퍼러리 작품뿐만아니라 독일 작곡가 작품도 연주하고 당대에 앞서가는
세계적 지휘자들을 초빙하여 객원지휘를 시켜 악단을 발전 시킨다. 1946년 베를린, 런던, 북미 등지에 투어 연주
한다. 이들의 이런 모습을 보면 문화를 중요시하는 유럽 국가들의 참 얼굴이 느껴진다. 전쟁으로 폐허가 된 적국의
베를린을 방문하여 연주하는 모습과 폭격으로 거의 모든 건물이 무너진 와중에서도 연주회를 개최하는 베를린 시의
문화를 우선하는 시민의식에서 우리들은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다.
3대 상임지휘자로 취임한 데소르미에르는 자국의 지휘자 피엘 불레, 메시앙의 작품을 비롯하여 벨라 바르톡의
디벨티멘토를 프랑스 초연하고 알반 베르그의 보첵, 부르크너와 말러의 심포니를 연주곡목에 넣어 레파투어의
확장을 이루어낸다.
1968년 상임지휘자를 맡은 장 마르티농은 리옹 출생으로 파리 콘설바토아에서 작곡 전공을 하고 샤를르 뮌슈와
로저 데소르미에르에게 지휘를 배운 후 시카고 심포니 상임지휘자로 있다가 58세의 나이에 조국의 국립
오케스트라를 맡아 이 오케스트라의 도약기를 이루어낸다. 엄격하고 철저한 연습을 통해 흐트러진 앙상블을 바로
잡고 도이취 그라모폰과 음원 작업을 하여 프랑스 오케스트라들의 고질적인 문제인 앙상블에 밀도를 끌어 올려
섬세함을 갖춘 오케스트라로 전환시킨다. 장 마르티농은 자유분방한 프랑스 기질의 연주자들을 카리스마로
다스리고 계획적이고 시스템을 갖춘 악단 운영으로 획기적인 전환기를 가져오게 한다. 그러나 지병인 골수염의
악화로 1973년 물러나고 3년 후인 1976년 영면한다. 필자는 만일 그가 5년 정도만이라도 더 이 오케스트라를
이끌었다면 프랑스 오케스트라의 발전이 더 빨랐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마르티농 이후 첼리비다케가 2년간 짧은 기간 지휘를 맡았고 1977년 로린 마젤이 1990년까지 13년의 장기
집권을 한다. 이후 샤를르 뒤투아가 1991년에서 2001년까지 10년간 이 악단을 이끌면서 프랑스음악의 정통성을
확립하는대 힘을 기울이고 많은 프랑스 작곡가들의 작품을 다시 재조명한다. 2002년 뉴욕 필에서 인텐던트와
불화로 인해 뛰쳐나온 쿨트 마주어를 영입하여 이 악단은 제 2 도약기를 맞이한다. 독일적 시스템을 불어넣은
마주어의 개혁은 그동안 프랑스 오케스트라의 약점들을 보완하여 고전과 낭만 독일 작곡가의 작품과 말러,
부르크너,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작품들을 폭 넓게 레파투어에 포함시켜 단단하고 꽉짜여진 독일식 앙상블을 만들어
내 커다란 변화를 이루어낸다. 마주어가 파킨슨 병으로 2008년 사임하자 이태리의 다니엘 가티에게 후임을 맡겨
더욱 건강하고 짱짱한 앙상블을 이어 나간다. 가티는 너무 무겁다 할 정도의 깊이 있는 음악을 요구하여 프랑스적
가벼움을 걷어 내고 독일 오케스트라 이상의 깊이있는 음악을 만든다. 가티의 이 오케스트라에서 성공은 세계
최상의 오케스트라로 칭송받고 있는 RCO의 상임지휘자로 발탁이 말해주고 있다. 2014년 RCO의 인텐단트는
2016/17시즌 부터 마리스 얀손스 후임으로 다니엘 가티를 상임지휘자로 임명한다. 가티의 2016년 6월 마지막
공연 이후 프랑스 출신 지휘자 Emmanuel Krivine 이 새로운 상임지휘자로 취임 하는데 다시 돌아온 프랑스 출신
지휘자가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필자는 걱정스럽게 지켜보고있다.
1980년 이전의 프랑스 오케스트라들은 파리 콘설바토아와 지방 콘설바토아에서 양질의 연주자들이 배출되었지만
그들을 담아내는 지휘자의 역량 부족과 테크닉만을 앞세워 앙상블이 파괴되는 고질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단원들 개개인은 세계 최상급의 테크닉과 실력을 갖췄는대 오케스트라들은 세계적으로 내세울만한 오케스트라가
없는 기이한 모습을 보인다. 또 지휘자에 따라 편차가 큰 연주력을 보여주어 결국에 프랑스 오케스트라들은
지휘자의 중요성에 시각을 돌려 프랑스 국내 활동 지휘자를 배제하고 외국 출신 지휘자들의 영입에 힘을 쏟는다.
이 악단에서 장 마르티농 이후 첼리비다케와 로린 마젤, 샤를르 뒤투아, 쿨트 마주어, 다니엘 가티로 이어진 외국
출신 지휘자, 프랑스 오케스트라의 자존심을 대변하는 또 다른 한축의 오케스트라인 라디오 프랑스 필에서
1984년 영입한 마렉 야놉스키 그리고 정명훈, 이들 지휘자들이 결국에는 프랑스 오케스트라의 고질적인 병인
앙상블의 문제점들을 해결 시켜 내어 이제는 세계 메이져 최상급 오케스트라로 이루어 냈고 오히려 그동안
취약점을 나타낸 독일 작곡가나 러시아 작곡가의 곡에서도 깊이있고 심도있고 폭넓게 그려냄으로 전통적으로
프랑스 작곡가 작품에 진가를 보이는 것과 합쳐져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있고 폭넓은 레파투어를 갖춘 오케스트라로
변모 한다. 전통적으로 세계 최강의 목관파트는 앙상블의 문제점을 다듬어 역시 경쟁력있는 파트로 만들었고
스트링파트의 일치되지 못하고 고르지 못한 앙상블을 절도있고 일치된 앙상블로 변화 시켰으며 특히 가장 취약했던
금관파트의 좋은 새대교체는 프랑스 교향악단이 가장 자랑스러워 해야 하는 변화된 모습일 것이다. 막강한
금관파트의 화력과 화려하고 현란한 목관파트의 초절정의 자태 그리고 단단해지고 묵직함과 강한 힘까지 갖춘
스트링들의 활약은 가장 이상적인 오케스트라의 상을 제시한다.
이와 같은 프랑스 교향악단들의 변모는 역으로 전통만을 내세워 한계를 드러내는 빈 필이나 베를린 필의 모습에서
우리는 비교하여 볼 수 있다. 빈 필의 경우 아직까지 클라리넷, 오보에, 혼, 팀파니의 전통악기를 고수하여 낭만
이전의 독일 작곡가 작품에서는 경쟁력을 보이나 프랑스 작품과 현대 컨템퍼러리 음악에서는 취약점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다. 독일 전역 오케스트라들이 고집하고 있는 도이취 시스템 클라리넷의 한계 역시 현대에서 프랑스
음악과 현대음악을 그려내는데 한계와 문제점을 보여준다.
이 악단은 1944년 부터 테아트르 샹젤리제의 상주악단으로 있으면서 새로이 지어진 메종 드 라디오 프랑스의
메시앙 홀에서도 공연하고 연주회는 라디오 프랑스를 통해 중계되고 있다. 한국인 단원으로 제1 바이올린에
구영은과 제2 바이올린 뚜띠 박송지환이 있다.
단원 구성: 1.Vn. 2Vn. Viola. Cello. K.Bass.
악장 2, 19명. 15명. 13명. 12명. 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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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Pi. 총인원.
5명. 4명. 4명. 4명. 7명. 5명. 3명. 1명. 2명. 3명. 1명. 1명.- 108명.
2017/18. season
Emmanuel Krivine
Christoph Eschenbach, Lawrence Foster, Marek Janowski, Semyon Bychkov,
Neeme Järvi, Trevor Pinnock, James Feddeck, Yukata Sado, Riccardo Muti,
Pascal Rophé
Truls Mørk cello, Evgeny Kissin, Martha Argerich, Andrei Kavalinski trompette,
Xavier Phillips cello, Simon Trpčeski, Jean-Yves Thibaudet, Maxim Vengerov,
Maximilian Hornung cello, Arabella Steinbacher violon, Francesco Piemontesi,
Julia Fischer, Viktoria Mullova, Beatrice Rana,
2017/18 시즌 주요 Program.
Anton Webern Passacaille pour orchestre op. 1
Richard Strauss Quatre derniers Lieder
César Franck Symphonie en ré mineur
Boris Blacher Variations sur un thème de Paganini pour orchestre
Maurice Ravel Concerto pour piano et orchestre en sol majeur
Nikolaï Rimski-Korsakov Shéhérazade
Wolfgang Amadeus Mozart Musique funèbre maçonnique K 477
Gustav Mahler Kindertotenlieder
Johannes Brahms Le Chant des parques
Franz Schubert Symphonie n°8 « Inachevée
Franz Liszt / Heinz Holliger Nuages gris - Unstern, transcriptions pour orchestre
Franz Liszt Concerto pour piano et orchestre n°2
Richard Strauss Ainsi parlait Zarathoustra
Claude Debussy Printemps
Maurice Ravel Shéhérazade, ouverture de féerie
Claude Debussy Images pour orchestre
César Franck Variations symphoniques
Richard Strauss Burlesque pour piano et orchestre
Maurice Ravel Une barque sur l’océan
Claude Debussy La Mer
Piotr Ilyitch Tchaïkovski Concerto pour violon et orchestre
César Franck Premier choral pour orgue en mi majeur
Camille Saint-Saëns Symphonie n°3 « avec orgue »
Pierre Octave Ferroud Foules
Serge Prokofiev Concerto pour piano et orchestre n°3
Piotr Ilyitch Tchaïkovski Symphonie n°5 - Emmanuel Krivine
Georges Enesco Symphonie concertante pour violoncelle et orchestre
Gustav Mahler Symphonie n°5 - Christoph Eschenbach
Georges Enesco Suite n°1 op. 9 (Premier et deuxième mouvements)
Béla Bartók Concerto pour piano et orchestre n°2
Zoltán Kodály Danses de Galánta - Lawrence Foster
Serge Prokofiev Symphonie concertante pour violoncelle et orchestre
Paul Hindemith Métamorphoses symphoniques sur des thèmes de Carl Maria von Weber
Richard Strauss Métamorphoses pour cordes - Marek Janowski
Dimitri Chostakovitch Symphonie n°9
Concerto pour piano, trompette et orchestre à cordes
Symphonie n°12 « Année 1917 » - Neeme Järvi
Detlev Glanert Theatrum bestiarium
Dimitri Chostakovitch Concerto pour violoncelle et orchestre n°1
Serge Rachmaninov Danses symphoniques - Semyon Bychkov
Jean Sébastien Bach L'Oratorio de Noël (cantates n° 1, 2 et 3)
Concerto brandebourgeois n°3 - Trevor Pinnock
Jean-Sébastien Bach / Anton Webern Ricercare
Paul Hindemith Kammermusik IV (Concerto pour violon) op. 36 n°3
Serge Rachmaninov Symphonie n°2 - James Feddeck
Leonard Bernstein Symphonie n°3 « Kaddish », version en anglais - Yukata Sado
Johannes Brahms Concerto pour violon et orchestre
Robert Schumann Symphonie n°4 - Riccardo Muti
Anton Webern Im Sommerwind
Pascal Dusapin Double concerto pour violon et violoncelle « At Swim-Two-Birds »
Igor Stravinsky Le chant du Rossignol
Edgard Varèse Arcana - Pascal Rophé
Principal Conductors and Music Directors
Désiré-Emile Inghelbrecht, 1934-1944 (principal conductor)
Manuel Rosenthal, 1944-1947 (principal conductor)
Roger Désormière, 1947-1952 (principal conductor)
Maurice Le Roux, 1960-1967 (music director)
Jean Martinon, 1968-1973 (music director)
Lorin Maazel, 1988-1990 (music director)
Charles Dutoit, 1991-2001 (music director)
Kurt Masur, 2002-2008 (music director)
Daniele Gatti, 2008–2016 (music director)
Emmanuel Krivine (music director designate, effective 2017)
Principal guest conductors
Sergiu Celibidache (1973-1975)
Lorin Maazel (1977-1988)
Jeffrey Tate (1989-1998)
Theatre Champs Elyse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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