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간만입니다. 팁 게시판에 혼자 버려진 것 같아서 글 올리기 망설여지는데요?
그냥 게시판이었으면 쉬엄쉬엄 적어도 표가 안날텐데, 팁 게시판으로 글이 옮겨지는 바람에 이상해졌잖아요.
왕따된 느낌?
관리자님 책임지세요!
Heart of Iron 3는 전략 시뮬레이션입니다.
당연히 전략이나 전술 등을 잘 알면 그만큼 유리합니다.
제가 군사 전문가도 밀리터리 매니아도 아니지만 아는만큼만 전해드리도록 하지요.
전술의 정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Heart of Iron 3에 한해서 저는 이렇게 정의합니다.
"목표로한 하나 이상의 프로빈스 점령과 방어를 위한 기술"
공성전술
먼저 공성전술은 요새화된 프로빈스를 공격해서 점령하는 기술입니다.
릴 공성전과 세바스토폴 공성전을 참고하세요.
글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공성전은 기본적으로 포위와 포병에 의한 화력의 증대와 집중이 기본입니다.
최소한 이정도로 포위는 해야 합니다.
그래서 넓은 정면에 걸친 마지노선 같은 경우에 왠만한 집중을 통해서는 뚫어내기가 힘듭니다.
길이가 제한된 전선에서는 아무래도 참여할 수 있는 부대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강한 화력을 퍼붓는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제가 즐기는 DiDay I.C.E 모드에서 요새 공격시 80% 공격력 증강에 Soft Attack이 13.6에 달하는 괴물 요새포가 아닌 다음에야 말이죠.
어쨌든 기본적으로 포병과 공병만이 요새공격에 보너스를 받습니다. 나머지는 보너스가 없고, 구축전차는 패널티까지 받습니다.
포병은 10%, 공병은 40% 보너스를 받습니다. 구축전차의 페널티는 10%입니다.
딱 여기 보이는 전선부대만 빨리 패퇴시키면 전투는 끝납니다. 아래쪽에 지원부대나 전선으로 이동중인 부대가 아무리 많다고 하더라도 전선에 참여하기도 전에 전선에 있는 부대 모두를 괴멸시키면 무조건 프로빈스를 빼앗습니다. 하지만 쉬운 일은 아니죠.
유인전술
요새화되거나 전력이 충분한 적을 뚫을 수 없다고 판단되면, 끌어내서 싸우면 됩니다.
끌어내서 싸워서 적의 전력이나 조직력을 충분히 깎은 상태라면, 그 부대가 요새에 있다고 하더라도 큰 위협이 되지는 않습니다.
옆 프로빈스를 비워두면 적은 죽을 자리인줄도 모르고 자연스럽게 기어나옵니다. 사람이라면 약간 다르겠지만, 컴퓨터는 쉽게 그런 선택을 합니다.
하지만, 충분한 전력을 가진 컴퓨터는 2~3열정도의 두꺼운 방어선을 가지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유인으로 단번에 충분한 성과를 거두려면 최소한 2~3열 이상의 프로빈스를 양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니면 위 그림처럼 한번 유인하고 타격을 주고, 다시 물려서 유인하고 타격을 주는 방식으로 지속적으로 피해를 누적시킬 수도 있습니다.
도하전술
도하전술은 공성전보다 더 난이도가 높은 면이 있습니다. 공병을 제외하고는 보너스를 전혀 받지못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패널티가 50%이상입니다. 해병대만이 -10%의 패널티를 받을 뿐입니다.
그래서 이정도로 압도적인 전력차이가 있어야만 쉽게 돌파가 가능합니다.
각 부대별 보너스와 페널티입니다.
초중전차로는 절대 도하를 하면 안됩니다.
페널티가 100%라는 말은 전력이 깎이기만 할 뿐 적에게 타격을 전혀 못준다는 뜻이니까요.
첫댓글 감사합니다~ 잘 읽고 갑니다~
구축전차 설명은 분명히 요새나 전차같은 파괴하기 힘든 목표물 타격용이라고 어디선가 읽은 것 같은데 페널티라니...
원래 구축전차(Tank Destroyer)는 방어용이거나 후퇴용입니다.
구축전차에 대해서 보충하자면, 게임에서 1936년에 등장하는 구축전차는 흔히들 아는 독일 후기의 구축전차와는 많이 다릅니다. 오히려 자주 대전차포와 비슷하지요. DiDay I.C.E를 하면 중(中)구축전차가 등장합니다만, 그것도 공격용이라고 하기는 힘듭니다. 우리가 보통 아는 독일후기 구축전차로 Elefant가 따로 등장하는데 이녀석은 공격용이라고 해도 될만큼 튼튼합니다. 약간 다르지만 차량화 대전차포도 등장하는데, 이녀석은 게임상에서 Softness 말고는 구축전차와 큰 차이가 없지만, 실제로는 견인대전차포니 약간 개념이 다르지요. 더해서, DiDay에서는 구축전차에 부과되던 요새공격 페널티가 사라져있는 걸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정정합니다.일반 포병은 요새 공격에 10% 페널티를 받습니다. 다른 로켓포병, 자주포, 자주로켓포는 10%보너스를 받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실수가 아닐까 짐작합니다만 다른 이유가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어쩌면 포병도 방어용이라고 가정하고 요새 공격에 페널티를 줬을지도 모르지요.
제가 여기까지 관리를 맡기는 하는데, 이걸 이동시키지는 않았습니다... 운영진 중 다른 분이 옮기신 것 같네요.
예전에 첫글을 Heart of Iron 게시판에서 여기로 옮기셨더라구요. 그래서 별 수 없이 여기다 쓰고 있기는 한데... 왠지 춥고 외롭고 배고프고 서럽네요.
그것도 아마 제가 아니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그렇군요. 딴분이군요. 어쨌든 밉습니다. 쬐금.
공수부대가지고 장난치기 시작하면 ai 뿐 아니라 사람끼리도 머리터지고 힘들죠. 2,3차 방어선까지 둘 수 없거나 보급선을 제대로 잇지 못할 지역에의 병력집중,요새화는 공략당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ai는 공수부대를 안쓰기 때문에 우리는 마음껏 마지노선을 벨기에까지 연장합시다.
페널티 계산은 이렇게 합니다. Light Armor 3 Eng 2이면. [3*(-70) + 2*(25)]/5 = -32 --- 이게 지역페널티인데. 도하의 경우엔 엔지니어가 있으므로..
-32 + 엔지니어의 기술레벨 * 5 = ?? 가 도하시 받는 페널티가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