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9:00-9:30 |
등 록 |
||||
09:30-09:50 |
개회식 |
사회: 이미향(영남대) |
|||
개회사 나삼일(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회장, 대전대) 축 사 송철의(국립국어원장) 시상식 제4회 한국언어문화학 신진연구자상 |
|||||
09:50-10:40 |
제1부 기조 강연: 한국언어문화교육과 교사의 핵심역량 |
사회: 장향실(상지대) |
|||
발표: 백봉자(한글학교 부설 한국어교육원장) |
|||||
10:40-10:50 |
휴식 |
||||
10:50-11:40 |
제2부 주제 특강 Ⅰ: 대학교육에서 한국어교사의 핵심역량 |
사회: 최권진(인하대) |
|||
발표: 이미혜(이화여대) |
|||||
11:40-12:30 |
제2부 주제 특강 Ⅱ: 다문화교육에서 한국어교사의 핵심역량 |
사회: 임형재(한국외대) |
|||
발표: 성상환(서울대) |
|||||
12:30-14:00 |
점심 식사 |
||||
제3부 개인 발표 |
|||||
|
제1분과(대학교육에서 한국어교사의 핵심역량) |
제2분과(다문화교육에서 한국어교사의 핵심역량) |
제3분과(재외동포교육에서 한국어교사의 핵심역량) |
||
사회: 조수진(서강대) |
사회: 양윤모(극동대) |
사회: 오지혜(세명대) |
|||
14:00-14:30 |
한국어 문화교육의 반성적 교사 교육을 위한 기초 연구 발표: 백인선(국민대) 토론: 최주희(명지대) |
다문화 한국어 교사 역량으로서 ‘생태적 인식력’ 발표: 김규훈(대구대) 토론: 강남욱(경인교대) |
재외 한글학교 교사교육 프로그램 연구 발표: 배재원(이화여대) 토론: 김윤주(한성대) |
||
14:30-15:00 |
한국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원제도의 변화 모색-한국어교원 자격제도의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발표: 양지선(성균관대) 토론: 이소영(건국대) |
중등 예비학교 한국어 교사의 다문화 태도 연구 발표: 유해준(서원대) 토론: 정유남(고려대) |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 교사의 핵심역량 탐색 발표: 정다운(한국학중앙연구원) 토론: 이슬비(국립국어원) |
||
15:00-15:30 |
한국어교사 양성과정 내용의 적절성 탐구 - 문법교육을 중심으로 발표: 성지연(고려대) 토론: 김가람(서울대) |
결혼 이민자 통번역 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통해 본 역량 고찰 발표: 신윤경(가천대) 토론: 장미라(경희사이버대) |
베트남 현지인 한국어 교사와 한국인 교사의 두 가지 시선 발표: 이수미(성균관대) 토론: 황티장(호치민대) |
||
15:30-15:50 |
휴 식 |
||||
15:50-16:20 |
제4분과 |
제5분과 |
제6분과 |
||
사회: 박소연(가톨릭대) |
사회: 기준성(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
사회: 김영란(강원대) |
|||
중국대학 한국어과 학습자의 외래어 교수 학습 현황 연구 발표: 오해리(서안외대) 토론: 리순녀(통화사범대) |
일제 강점기 한국어 교재의 문화 관점에 대한 연구 발표: 황사윤(영남대) 토론: 이지용(안양대) |
한류의 활성화 방안과 내실화를 위한 방향 탐색 발표: 제혜금(전주대) 토론: 김혜진(서울대) |
|||
16:20-16:50 |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사용 양상 연구 - 중국인 학습자의 문어 표현을 중심으로 발표: 최일(가톨릭대) 토론: 김소연(성균관대) |
다문화 이중언어 강사의 핵심역량 모델링 탐색 연구 발표: 원진숙(서울교대) 토론: 김호정(서울대)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함축 표현 연구 발표: 김정인(충남대) 토론: 김수정(경기대) |
||
17:00-17:10 |
폐회식 |
사회: 이미향(영남대) |
|||
폐회사 나삼일(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회장, 대전대) |
첫댓글 선생님 ~ 이게 어디서 해요?주소가 안 보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