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분자(覆盆子)는 장미과 산딸기속에 속하는 낙엽 관목의 하나로, 그 열매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산딸기와 다르게 줄기에 나 있는 가시가 장미처럼 크고 5, 6월 경에 꽃이 피고 7, 8월경에는 붉게 과실을 맺는데, 나중에는 흑색으로 변한며, 열매의 모습은 블랙베리와 비슷 합니다.
다른 산딸기와 달리 열매가 크고 신맛은 적으며 당도가 높은 편에 속 합니다. 또한 씨도 굵어서, 이걸 삼키거나 씹어먹기 싫은 사람은 씨는 뱉어내고 즙만 먹기도 한다. 한약재로 쓸 때에는 덜 익은 걸 따서 사용 합니다.
본초강목에는 신정(腎精)을 보태주고 소변이 새는 것을 멎게 하여 요강을 엎을 정도가 된다고 해서 복분자라고 하였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복분자가 신장 기능을 강화하여 빈뇨증을 낫게 하기 때문에 요강이 필요 없어서 엎어둔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복분자의 효능
1.피로 해소 복분자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 및 폴리페놀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인 젖산의 분비를 억제시킴으로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C, 비타민A 등의 비타민 성분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노화방지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및 안토시아닌 등의 강력한 항산화제의 작용으로 노화의 주요 요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복분자에 들어있는 케라틴 성분 역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기에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피부미용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이 기미, 잡티를 없애주고 피부색을 밝게 하는 미백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고,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성분의 항산화 작용 역시 피부 속 노폐물과 찌꺼기를 없애주는 효능이 뛰어나기에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눈 건강 다량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의 작용으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기에 눈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 안토시아닌 성분이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망막에 존재하는 색소인 로돕신의 재생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기에 눈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자양강장 복분자라는 이름의 유래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복분자는 원기를 회복시키고 활력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자양강장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복분자의 풍부한 성분의 작용으로 남성의 정력향상 및 전립선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갱년기 증상 완화 복분자는 여성호르몬의 분비 감소로 발생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복분자에 함유된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이 난포를 자극함으로써 갱년기 증상을 개선시켜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뼈 건강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 철분, 인 등의 다양한 미네랄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해 줌으로써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이런 무기질 성분은 골밀도를 향상해 주는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등의 뼈 관련 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복분자 부작용 및 주의사항
복분자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물입니다. 그러나 과량 복용 시 몇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설사: 과도한 복분자 섭취는 변비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반대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특정 개인은 복분자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섭취하게 될 경우 장에 열이 많이 쌓이게 되고, 장염이나 항문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셔온 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