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묘[省墓]의 참뜻은 무엇인가요?
배분(拜墳), 배소례(拜掃禮)라고도 한다. 성묘는 분묘의 손질과 배례를 행하여 조상숭배의 관념을 드러내주는 것이다.
성묘에 제례절차가 합쳐져 후에 묘제(墓祭)의 형식으로 발전했으리라고 추측된다.
대개 설·한식·추석에 행한다.
설날에는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했다는 인사로서 차례를 지내고, 한식에는 겨울 동안 돌보지 못한 산소를 돌보는 성묘를 한다.
추석에는 햇과일과 곡식을 조상에게 바치는 차례와 성묘를 지낸다.
성묘란 조상의 무덤에 주기적으로 잡초를 제거하고 약간의 음식을 마련,약식의 제사를 지내는 일을 일컫고 있는데 대개 음력 8월 1일부터 15일까지 약
보름간에 걸쳐 행해진다.
따라서 때가 되면 타지에 나갔던 사람들은 물론 정착하고 있던 사람들은 한결같이 성묘준비에
열중한다.
성묘에 쓰이는 도구는 조금씩 다른데 예취를 한다는점은 동일한데, 동부지역에서는 낫(보통의 낫이 아닌 칼날이 훨씬거대하고 손잡이 나무가 150cm이상의 되는 풀을 베기 위한 도구임)과 돌사이에 낀 잡초를 베기위한 호미(보통의 소형
낫을 말함)를 사용하며 서부지역에서는 호미만을 사용하여 성묘에 임하고 있다.
낫을 사용할 경우 1인이 한자리의 묘를 성묘하는데 약 15분∼20분 정도의 시간이면 되나 호미만을
사용할 경우 약 1시간정도의 시간을 요하고 있어 조상의 묘가 많고 자손이 몇 명 안되는 집안에서는 낫의 사용이 바람직하다.
여기도 장단점은 있다. 낫을 사용할 경우 약간의 기
술이 필요하게 되며 예취하는데 있어서 그 크기가 불일정하여 대강 예취를 하게 되는데 호미만을 사용할 경우 시간은 오래 걸리나 깨끗하고 시원하게 조상의 묘를 다듬을수가 있다.
성묘 절기(백로를 일컬음)만 되면 일가친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떠들썩하게 되는데 모듬벌초라 해서 혈연끼리 몰려다니면서 협동하여 벌초를 하게된다.
조상대대로 이 벌초에 대해 관심이 없는 집안은 없었다. 그러기에 지금도 이 벌초애 대한 관념은 여전하다.
불행하게도 잘 래녀오던 한 혈연이 어느대에 자식을 두지 못해 대가 끊기면 자연적으로 조상의 산소를 그대로 방치하게 되는데 방치된 산소가 1년 2년 해를 거듭할수록 잡초가 우거지고 각종 나무씨가 흘러 들어 뿌리를 내리게 되어 손을 대기가 어려울 정도로 변하는데 이런 산소는 "골총"이라 불리고 있으며 성묘를 다니다 보면 군데 군데 눈에 띠게 된다.
대개 성묘객들은 이러한 골총을 보게되면 "산터를 잘못써서 후손이 끊겨구나". 즉, 묘자리를 잘못 선택하여 후대가 끊겨 오늘에 이르렀구나 하고 믿게된다.
육지부에서는 성묘시 벌초를 하고 약간의 약식 제사 음식을 마련 산소마다 제사를 지낸다고 한다.
우리 주위에서도 옛적에는 그렇게 차례를 지냈다는 말도 있으나 언제부터인지 그런 풍습은 사라지고 그대로 벌초만을 하고 벌초뒤에 행하는 약식제사는 팔월 보름 추석절과 함께 지낸다.
옛말에 조상의 묘에 벌초를 안하면 기일 제사때에 조상이 잡초를 머리에 쓴 채 온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8월 15일 전에 벌초를 끝내고 추석절을 지내게 되는 것이다.
이 벌초는 지금까지 잘 지켜지고 있는 풍습이고 또한 좋은 인상을 주는 풍습으로 호평되고 있다.
첫댓글 아 그렇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