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현황
- 태국에서 맥주는 전체 주류 소비의 2/3를 차지
· Singha Beer, Chang Beer 등 국산 브랜드가 시장을 선도
- ‘12년 태국의 맥주 소비량은 전년비 12.8% 증가한 약20억리터
· 매출은 전년비 16.3% 증가한 약54.3억달러를 기록
○ 주요 업체
- ‘12년 58%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Boon Rawd Brewery社가 시장을 선도
· 그 외 Thai Beverage(32%), Thai Asia Pacific Brewery(이하 TAPB, 5%), 기타 (5%)순
태국 맥주 시장 주요 업체
회사명 | 브랜드 | 점유율 (%) |
Boon Rawd Brewery | Singha, Sinha Light, Leo, (수입) Asahi, E-San Beer, Corona, Miller | 58 |
Thai Beverage | Chang Beer(Light, Classic, Draught, Export, Archa, Federbrau) | 32 |
TAPB | Heineken, Tiger, Cheers | 5 |
San Miguel | San Miguel (Pale Pilson, Light, Ice Blue, Red Horse) | 5* |
합계 | |
* 기타 외국 브랜드와의 합산 점유율
<출처: Euromonitor, TAPB>
○ 시장 구성
- 태국 맥주 시장은 고가(2.5달러/1병), 중가(2달러/1병), 저가(1.6달러/1병)시장으로 세분화 됨
· 저가 맥주가 시장의 87%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중가(7%), 고가(6%) 순
- 태국 브랜드는 중저가 시장에서, 외국 브랜드는 고가 시장에서 우위를 보임
주요 브랜드별 세부 시장 점유율 현황
시장 구분 | 브랜드 명 | 회사명 | 점유율 (%) |
고가 시장 | Heineken | Boon Rawd Brewery | 83 |
San Miguel | San Miguel | 10 |
기타 | 기타 | 7 |
중가시장 | Singha | Boon Rawd Brewery | 94 |
Tiger Regular | TAPB | 6 |
저가시장 | Leo | Boon Rawd Brewery | 68 |
Chang | Thai Beverage | 27 |
Archa | Thai Beverage | 5 |
<출처: TAPB>
○ 시장 동향 및 전망
- 태국의 맥주 시장 규모는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며 ‘17년 약58억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
- 태국 맥주는 열대성 기후와 음식의 특성으로 적당한 얼음과 함께 음용하는 라거(lager) 종류가 대부분
- 남성이 주요 소비자이며, 최근 경기 침체로 인해 고가 맥주보다는 중저가 맥주를 선호하는 경향
- 정부는 맥주 음용을 제한하는 정책적 방향성을 갖고 있음
· 알코올 음료의 광고는 오후10시부터 오전5시로 제한됨
· 생산자는 의무적으로 알코올이 운전 능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경고하는 문구를 상품에 부착해야 함
· 20세 이하는 알코올 음료를 음용할 수 없음
- ‘13년 주류에 대한 특별 소비세율 증가로 인해 맥주 소비에 부정적 영향이 예상
<출처: Euromonitor, Market research.com, companies and markets, TRIS Rating, Bangkok Post, TAPB, Business Week>